긴급구호 소식

난민 위기 (Refugee Crisis) : 집 떠나는 사람들 … 우리의 도움이 그 곳에 닿습니다.

2015.10.05 1605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집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그들의 삶과 그들 가족들의 안전에 위협을 느꼈고, 삶의 터전을 떠나는 선택을 해야만 했습니다.

옥스팜은 시리아, 요르단, 레바논에 있는 더 많은 사람들이 가까운 유럽 국가로 이주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옥스팜의 난민 지원,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쓰레기 가운데에서 놀고있는 레바논 베카 밸리의 시리아 난민아이.

현재상황

시리아, 요르단, 레바논에서, 옥스팜은 모든 것을 잃고 헤매이는 가족들을 위해 생명을 살리는 깨끗한 물, 위생, 기본적인 지원을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음식, 의복, 신발, 그리고 개인적인 위생 키트 등을 제공함으로써 이탈리아로 건너온 난민들을 돕고있으며, 계속해서 심리적, 법적지원을 통해 이들의 안정된 삶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망명 신청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집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현금 지원을 통해 생필품 등 그들의 기본적인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우리는 난민 지원을 하루빨리 더욱 확장시켜야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의 도움이 없이는 이 모든 것이 불가능합니다.

레바논에서의 옥스팜의 대응

옥스팜은 현재까지 25만 명이 넘는 레바논의 취약계층에게 다가가 그들을 도왔습니다. 옥스팜의 대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3,200개의 위생물품들을 제공했고, 위생촉진을 위한 인식개선활동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화장실 세척 키트, 840개의 환경 정화 키트, 쓰레기통까지 각 가구, 지역사회, 시 · 도에 배포했습니다.

1,100개 이상의 공동 화장실을 세우고 개보수 작업을 진행하였고, 한 화장실 당 20명 이하의 사람들이 공동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720개가 넘는 워터 탱크를 지역에 설치하였습니다.

물 트럭을 통해 1,000만 리터의 물을 전달함으로써, 난민들이 마실 수 있고 음식을 할 수 있고 씻을 수 있는 깨끗한 물을 공급했습니다.

70개의 공중 샤워 시설을 설치하고 개보수했으며, 가족들에게 제리캔과 물 저장 창고를 제공했습니다.

요르단에서의 옥스팜의 대응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자타리난민캠프까지 오게된 하마우디(11)와 마흐마우드(2). 옥스팜에의해 설치된 물탱크에서 물을 받고있는 아이들. 이 곳 캠프 난민들의 절반이 18세 이하이다.
자타리난민캠프 옥스팜 물탱크 등 수도시설을 지원받은 아이들의 모습.

옥스팜은 요르단 자타리 난민캠프와 요르단 지역에서 시리아 난민들을 초청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자타리 난민 캠프는 요르단에서 4번째로 가장 많은 인구가 상주하는 곳입니다. 약 9만명의 시리아 난민들이 살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현재 자타리 12개 지역 중 세 군데에서 일하고 있으며, 물과 위생, 난민캠프관리, 세탁블록 유지보수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캠프 내의 위생 촉진 교육 및 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UNICEF를 포함한 국제NGO 및 기관들과 함께, 그 캠프 내에 수도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으며, 이는 난민들로 하여금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옥스팜의 대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 318개의 화장실, 288개의 욕조, 72개의 세탁장소, 100개의 수도시설 등을 포함한 50개의 ‘물 / 위생블록’을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15,600명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것입니다.
  • 3개의 지역에 120개의 ‘물, 위생블록’들을 설치하여 약 25,000명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것입니다.
  • 270개의 이동화장실을 설치했습니다.
  • 장애인들을위한 75개의 변기겸용의자를 배분할 것입니다.
  • 19 * 95,000 리터, 378 * 2,000 리터의 워터 탱크를 제공하였습니다.
  • 지역시장에 10개의 손씻는 시설을 설치했습니다.
  • 청소년 센터와 운동시설과 놀이터에 24개의 화장실을 지었습니다.
  • 국경지역에서 10개의 ‘물 / 위생 블록(샤워시설, 화장실, 수도시설이 포함)’을 건축하였습니다.
  • 캠프 내의 96,000명의 사람들에게 위생 물품을 배분하였습니다.
  • 90,000명의 자타리 난민 캠프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위해 파이프로된 수도 시스템의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 25,000명의 사람들을위해 고형폐기물관리를 진행했습니다.
  • 25,000명의 사람들을위해 위생촉진 및 지역 이전을 진행했습니다.
옥스팜의 캐쉬포워크(Cash For Work) 프로그램에 참여하기위해 기다리고있는 시리아 난민들. 자타리 난민캠프에 85,000명의 시리아의 내전으로 피신해온 사람들이 있으며, 일자리를 잡기 어려운 사람들이 옥스팜의 프로그램을 통해 일을하고 이를통해 거둬들인 수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시리아에서의 옥스팜의 대응

2013년도 7월 이래로, 옥스팜은 시리아 안에서 활동해 왔습니다. 긴급하게 깨끗한 물을 필요로하여 다른 기관들과 함께 활동해 왔습니다. 시리아의 35%의 수질관리시설은 내전기간동안 손상을 입었고, 수질 오염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2014년도 1월 이래로, 옥스팜은 수질시스템을 설치하고 개보수 해왔습니다. 시리아 내에 약 100만 명의 사람들이 이에대한 혜택을 받았습니다. 옥스팜은 수질관리활동에 착수해왔고, 개선된 하수시스템, 학교 내의 위생촉진활동에 관여하여 왔습니다.

이번년도 6월, 우리는 살라미야시 내의 수질관리시설을 완비했으며, 원래는 10일에 한번 물을 뜰 수 있었던 지역 35,000명의 사람들에게 물을 공급했습니다.

이탈리아에서의 옥스팜의 대응

나이제리아에서 온 누사 삼사. 이태리 아레초(Arezzo)에서 활동하는 옥스팜의 지원을 받는 망명신청인 중 한 명인 누사는 나이제리아에서 배를타고 이태리로 건너왔다.

옥스팜은 튀니지, 이집트, 나이제리아, 수단, 감비아, 말리, 기니, 기니비슈, 파키스탄, DR콩고, 방글라데시, 세네갈, 부르키나 파소, 소말리아, 아이보리 코스트, 에리트리아 등 각 나라에서 이주해온 난민들(여성들과 아이들 포함)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파트너들을 도왔습니다.

옥스팜은 난민들에게 숙소와 생활 기본 용품들(옷, 신발, 음식 등) 뿐만 아니라, 망명신청 등의 법적 / 행정적 절차를 제공했습니다. 이들이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에서 잘 적응하여 보건, 사회 서비스를 받고, 언어 수업과 직업교육을 받으며, 사회적 활동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 관계맺을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옥스팜은 현재 이탈리아 남쪽 섬 시실리의 가장 큰 리셉션 센터에서 망명 신청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센터를 통해 효율적인 법적, 심리적 지원을 받을 것이고, 소수자들에게 멘토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