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지역적 수자원 관리 : 지역사회 물개발의 본질
지역사회는 천연자원관리의 영역에 있어 종종 제외되곤 합니다. 그러나 지역사회 역시 물과 같은 공유자원의 관리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가 역량이 부족하여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는 지역의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지난 20여 년간 통합수자원관리(Integrated Water Resource Management *IWRM)는 국가자원관리의 솔루션으로서 널리 추진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글로벌 혹은 국가 차원의 수자원 관리는 과도하거나 비현실적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부의 규제체제가 부실하고 기술적, 재정적인 여력이 제한되어있는 개발도상국의 경우는 적용이 더욱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자원관리의 매커니즘을 재정비해야 합니다. 서로 다른 국가 및 각 상황의 필요와 우선순위, 그리고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지역사회는 수자원을 보다 창의적, 현실적 선택권 안에서 발전시킬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지역 수자원이 지역사회의 제도 안에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가를 분석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엔지니어링협회(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ICE) 와 옥스팜 영국, 워터에이드(Wateraid)의 긴밀한 협력하에 12개월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지역 차원의 수자원관리감독방법에 대한 잠재력은 더 알려져야합니다. 특히, 전통적인 수자원 관리 방법에 대해 인지하고 미래 수자원 관리 전략의 기초로서 활용되어야 합니다.’ –서 크리스핀 티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