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시리아 사태, 그 후 5년

2016.03.29 962
“시리아 난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오늘을 살아갈 식량뿐 아니라 내일을 살아갈 희망입니다.”
– 반기문 UN 사무총장 [2016.02] –
요르단 암만(Amman) 알 솔트(Al salt) 에 있는 시리아 난민 가정, 리마(Rima)와 무함마드(Mohamad), 그리고 여섯 자녀.
요르단 암만(Amman) 알 솔트(Al salt) 에 있는 시리아 난민 가정, 리마(Rima)와 모하마드(Mohamad), 그리고 여섯 자녀.

복합적 위기

시리아 분쟁이 발생한지 5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시리아에서는 인권과 인도주의 법을 철저히 위반한 표적 살해가 있었으며, 무차별 폭격, 포위와 억압적인 지배 구조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수 백만명의 시리아인이 집을 떠나 국내이재민이 되거나 난민이 되었고, 이들 중 대다수는 생계가 제한되어 기준보다 낮은 생활 조건에서 살고 있으며 줄어드는 원조 지원에 의지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시리아 사태 발생 이후 25만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아랍의 봄’에서 시작된 저항과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로, 분쟁은 지난 5년 동안 점점 더 폭력적이고 복잡해졌습니다. 알-누스라 전선(al-Nusra Front, 알카에다와 연결된 이슬람주의 단체)과 무엇보다도 ISIS를 비롯한 여럿의 교전 단체가 사실상 국가를 갈라놓았습니다. 러시아, 이란, 터키, 사우디 아라비아, 카타르, 영국, 미국, 프랑스, 요르단 등의 국가가 전투원에게 물자를 지원하거나 직접적인 군사 개입을 하면서 글로벌 양상을 띠는 분쟁이 되었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이 사태로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는 사람들은 시리아 국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집과 재산을 뒤로한 채 살기 위해 도망을 쳐야만 했습니다. 그들은 인접국이나 시리아의 다른 지역에서 필사적으로 안전을 찾고 있습니다. 

후원자 분들의 지속적인 관심 덕분에 옥스팜은 레바논, 요르단과 같은 인접국의 시리아 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목숨을 걸고 유럽으로 넘어가는 여정에 생존을 위한 필수용품과 실직적인 조언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난민들이 생활비를 벌고 가족의 필요를 채울 수 있게하는 장기적 생계 활동 지원 실행은 이제 매우 중요합니다. 시리아인들이 법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접근법이 필요한 동시에 실업상태인 레바논과 요르단 국민을 노동시장에 포함시킬 수 있는 유의미한 활동을 지원해야 합니다. 최근 시리아 사태를 논하기 위해 열린 런던 회의에서 합의된 협약으로 이제 시리아 난민들이 고용허가증을 얻고 공식 노동력에 합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힘차게 공을 던지고 있는 10살 소년 압둘라. 지금은 비록 허름한 임시 난민캠프에서 살고 있지만, 언젠가 따뜻하고 포근한 집으로 돌아갈 희망을 안고 밝고 활기찬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최근 옥스팜은 레바논에 위치한 120개의 시리아 난민캠프, 5,000명을 대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제공하였으며, 160개 난민캠프의 7,000명을 위한 화장실을 설치하였습니다.
힘차게 공을 던지고 있는 10살 소년 압둘라. 지금은 비록 허름한 임시 난민캠프에서 살고 있지만, 언젠가 따뜻하고 포근한 집으로 돌아갈 희망을 안고 밝고 활기찬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최근 옥스팜은 레바논에 위치한 120개의 시리아 난민캠프, 5,000명을 대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제공하였으며, 160개 난민캠프의 7,000명을 위한 화장실을 설치하였습니다.

긴급구호 규모

사태가 시작되기 전, 시리아에는 2200만명의 인구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이들 중 대략 절반이 강제적으로 그들의 집을 뒤로하고 도망치거나 나라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시리아 안에는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1350만 명의 사람들이 있으며 이중 660만명은 국내 이재민입니다. 

인도적 대응을 위한 자금 지원은 점점 더 커져가는 필요를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2015년 구호 활동을 위해89억 달러를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유엔, 적십자사·적신월사와 비정부기구들은 오로지 그 절반보다 조금 많은(56.5%) 자금을 받았습니다. 난민과 시리아 내부의 국내 이재민과 더불어, 인접국의 빈곤한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2016년에 필요한 자금은93억달러입니다. 2월 초 열린 런던 공여국 및 공여기관 컨퍼런스에서 2016년 요청에 대해 놀랍게도 56억 달러의 기부 약속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하지만 여전히 필요한 자금에는 턱없이 모자랍니다. 국제사회의 증가한 기부 약속은 옥스팜과 다른 구호 기관이 힘겨워 하며 구호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물론 시리아의 이웃 국가들이 자국민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는 장기적 사태에 대한 계획 수립을 도울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다시 만난 시리아 난민 후세인(Hussein Ammar, 27)과 그의 어머니. 후세인은 시리아 정부와 헤즈볼라(Hezbollah, 레바논 이슬람교 시아파의 과격파 조직)의 장시간 포위로 3주만에 마을로부터 빠져 나온 수 천명의 사람들 중 한 명입니다.
다시 만난 시리아 난민 후세인(Hussein Ammar, 27)과 그의 어머니. 후세인은 시리아 정부와 헤즈볼라(Hezbollah, 레바논 이슬람교 시아파의 과격파 조직)의 장시간 포위로 3주만에 마을로부터 빠져 나온 수 천명의 사람들 중 한 명입니다.

피난처를 찾아서

현재 약 450만 명 이상의 난민들이 인접국가에 머물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현지(‘호스트’) 커뮤니티에서 살고 있습니다. 레바논에는 백만명 이상의 시리아 난민들이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1인당 난민 밀집도입니다. 레바논에 있는 다섯 사람 중 한 사람은 시리아 난민이며 시리아 난민 가구의70%는 하루 4달러의 국가 빈곤선보다 못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요르단에는 630,000명 이상의 시리아 난민들이 있으며 이 중 아주 작은 비율만이 공식 캠프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마프라크(Mafraq) 지역의 자타리(Zaatari) 난민 캠프는 80,000명의 난민들의 거처로써 요르단의 대도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현재 인접국들이 사실상 국경을 봉쇄한 가운데, 분쟁을 피해 달아나는 시리아인들은 인접국으로 건너가는 데에 이전보다 더욱 심각한 제한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시리아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인접국들은 몇 년 전부터 계속된 난민 유입의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기반시설과 기본적 서비스는 다른 국가들이 충분한 인도적 대응활동 지원, 경제적 지원이나 난민 재정착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 가운데 점점 더 제약을 받게 되었습니다.

옥스팜의 위생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다마스쿠스에 위치한 난민촌의 모습. 아이들은 재미있는 게임, 노래, 그림, 인형극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위생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옥스팜의 위생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다마스쿠스에 위치한 난민촌의 모습. 아이들은 재미있는 게임, 노래, 그림, 인형극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위생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레바논 베카 계곡, 바알베크(Baalbek) 마을에 있는 시리아 난민캠프. 이곳에 옥스팜이 설치한 물탱크에 알리 아바스(Ali Abbas, 46)가 물을 채우고 있습니다. 알리는 이곳에 사는 주민이자 옥스팜 트럭으로 운송된 물을 탱크에 채우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베카 계곡, 바알베크(Baalbek) 마을에 있는 시리아 난민캠프. 이곳에 옥스팜이 설치한 물탱크에 알리 아바스(Ali Abbas, 46)가 물을 채우고 있습니다. 알리는 이곳에 사는 주민이자 옥스팜 트럭으로 운송된 물을 탱크에 채우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리아

시리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인도적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스태프들은 변동이 많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자원부(Ministry of Water Resources)에 등록하여 시리아 내의 사람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시추공, 펌핑 스테이션 및 기타 식수 기반시설에 대한 옥스팜의 활동으로 약 150만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물에 지속적인 접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옥스팜의 활동은 엄청난 수의 이재민과 양쪽 전선의 최전방에 있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물 네트워크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옥스팜은 다마스커스와 인근지역, 하마, 홈스, 쿠네이트라, 스웨다, 다라, 알레포, 이들렙과 타르투스의 150만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하루에 약 20리터의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접근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옥스팜이 세운 시스템을 통해 물을 공급받는 사람들의 정확한 숫자는 앞으로 더 확인되어야 하며 모든 수혜자 수는 추정치입니다] 옥스팜은 물을 공급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많은 경우 완공되지 않은 건물이나 폐건물에서 살고있는 시리아 내 수백만명의 이재민 중 일부에게 화장실과 세면 시설을 제공하고, 개인 위생을 장려할 수 있도록 활동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에 더해 우리는 시리아 이재민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옥스팜 활동의 확장은 다른 두 시리아 정부 부처 – 사회부, 지방행정부 – 와 새롭게 맺은 협약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12월, 옥스팜 팀은 전선을 넘어 비정부군이 통제하고 있는 알레포 지역에 거대한 2000kVa 발전기를 가져다 주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그 발전기는 도시를 위해 주요 물 펌핑 스테이션의 펌프와 연결되었으며 도시 전체 – 정부군 통제 지역과 비정부군 통제 지역 두곳 모두의 – 의 물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이 프로젝트 하나가 돕는 수혜자는 현재의 분쟁이 지역 내 인구 이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따라 백만명에 달할 수 있습니다. 옥스팜은 또한 술라이만 알할라비 알레포(Suleiman al-Halabi Aleppo) 지역의 주요 물 펌핑 스테이션에 물 밸브를 제공하여 이 스테이션이 지속적으로 작동하고 관리되도록 하였습니다. 

레바논 베카 계곡, 바알베크(Baalbek) 마을에 있는 시리아 난민캠프. 하난 핫산이 자녀들과 함께 앉아있습니다. “이곳에 온 지 3년이 되었습니다. 제가 살던 라가(Raga)지역에 모든 것을 두고 떠나야 했습니다. 저의 삶, 저의 추억, 저의 모든 것들이요. 처음에는 너무나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이었어요. 지금은 어느정도 익숙해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시리아, 그리고 이웃들이 그립습니다. 저는 마을에서 작은 상점을 운영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집으
레바논 베카 계곡, 바알베크(Baalbek) 마을에 있는 시리아 난민캠프. 하난 핫산이 자녀들과 함께 앉아있습니다. “이곳에 온 지 3년이 되었습니다. 제가 살던 라가(Raga)지역에 모든 것을 두고 떠나야 했습니다. 저의 삶, 저의 추억, 저의 모든 것들이요. 처음에는 너무나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이었어요. 지금은 어느정도 익숙해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시리아, 그리고 이웃들이 그립습니다. 저는 마을에서 작은 상점을 운영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면 늘 들렀다 가곤 했죠. 이곳 난민캠프에서 가장 힘든 것은 바로 혹독한 겨울나기 입니다. 너무나 춥고 습해서 임시텐트에서 조차 살아갈 수 없어요. 옥스팜은 우리 아이들이 계속해서 교육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교과서도 주었지요.”

레바논

레바논에는 백만명이 넘는 시리아 난민들 이외에도 지원이 필요한 150만명의 취약한 레바논 국민과 31만명의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있습니다. 난민들의 대다수는 주민의 절반 이상이 하루에 4달러 미만으로 생활하는 레바논의 빈곤한 커뮤니티에 정착하였습니다. 2014년 말에 레바논 국민 중 17만명이 사회경제적 위기로 인해 빈곤으로 내몰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지 커뮤니티가 불안정을 더욱 깨닫고 있으며 이는 긴장을 고조시키고 민감한 사회적 구조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난민들의 삶은 더욱 고되고 불안정해졌습니다; 난민 가정은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적은 상황에서 집세를 내고 음식을 살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빚의 소용돌이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불확실한 법적 지위와 일부 지역의 현지 커뮤니티와의 갈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인도적 지원을 구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옥스팜은 사람들의 필요를 확인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일하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장기적인 기회를 주기위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옥스팜 레바논 활동의 핵심 요소는 ‘보호’입니다. –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그들의 권리, 지원과 서비스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보호 활동에는 커뮤니티에 기본적 보호 서비스를 알리는 것, 고조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 보호 위원회(community protection committee)를 조직하는 것, 난민들이 다양한 서비스의 전문가에게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이들을 연결해주는 매커니즘을 설립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라 함은 법률상담, 아동보호, 교육, 의료 및 심리·사회적 지원과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지원을 뜻합니다. 

옥스팜은 베카 밸리(Bekka Valley)에서 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중위생 및 개인위생 시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화장실의 건축, 관리와 수리, 손을 씻을 수 있는 시설의 제공이 포함됩니다. 옥스팜 공중 보건 활동의 일환으로 세계 변소의 날(World Toilet Day)과 세계 손 씻기의 날(Global Handwashing Day)을 기념하여 관객이 참여하는 연극과 놀이를 통해 지식을 늘리고 모범 사례 모방을 장려하였습니다. 

레바논 프로그램은 지난 12월 ‘레바논: 위기 속에서 바라보는 미래’(Lebanon: looking ahead in times of crisis)라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은 2015년 레바논의 난민과 호스트 커뮤니티에 대한 옥스팜의 연구를 기반으로 보호 사안, 생활 조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 구호에 대한 난민의 의존성 감소에 대한 잠정적, 장기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빈곤하고 취약한 레바논인들이 더 많은 고용 기회와 서비스에 접근하는 방법을 논하는 긴급한 논의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논문은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영국 의회 의원들과의 수많은 면담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요르단 자타리 난민캠프80,000명의 난민 중 한명인 Jasm.  Jasm은 옥스팜이 자타리캠프에서 시범으로 운영하고 있는 쓰레기 재활용 기업의 일원으로서, 재활용 분리수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프로젝트는 시리아 난민들에게 수입 창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옥스팜은 시리아 난민과 바이어의 연계를 돕습니다. 예를들어, 여성들은 옷감과 기타 다른 재료를 재사용하여 가방, 바구니, 담요, 매트, 장난감 등의 고가치 상품을 만듭니다. 그렇게 재사용, 재활
요르단 자타리 난민캠프80,000명의 난민 중 한명인 Jasm. Jasm은 옥스팜이 자타리캠프에서 시범으로 운영하고 있는 쓰레기 재활용 기업의 일원으로서, 재활용 분리수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프로젝트는 시리아 난민들에게 수입 창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옥스팜은 시리아 난민과 바이어의 연계를 돕습니다. 예를들어, 여성들은 옷감과 기타 다른 재료를 재사용하여 가방, 바구니, 담요, 매트, 장난감 등의 고가치 상품을 만듭니다. 그렇게 재사용, 재활용된 물품은 자타리 난민캠프에서부터 암만과 자르카 지역을 아우르며 재활용 물품을 구매하는 두 기업에게 팔립니다. 이때 시리아 난민의 가격협상권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하여 옥스팜은 이 회사들과 협정을 체결, 착취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건전한 비즈니스 관계 형성을 위해 명확한 지침서를 정립, 제공합니다.

요르단

옥스팜은 80,000명의 시리아 난민들이 머무는 자타리(Za’atari) 난민 캠프에서 캠프의 각 가구를 지원하는 영구적 물 네트워크 (permanent water network)를 위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폐수 네트워크 프로젝트 또한 가구의 폐수 연결이 마무리되면서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두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이것은 난민 캠프의 가장 큰 물 네트워크가 될 것이고 우리는 공급되는 물의 양과 질을 모두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재활용 파일럿 프로젝트 또한 캠프의 고형 폐기물 관리와 난민의 소득 창출 기회라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면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매립지로 보내지는 쓰레기와 캠프에 쌓이는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재활용될 수 있는 쓰레기의 재사용 또는 재판매를 위해 요르단의 파트너 기관과 협력합니다. 난민들은 판자, 플라스틱, 전기 장치와 같이 재활용 가능한 가정 쓰레기를 모아 돈을 받고, 재활용품들은 분류된 후 판매될 준비를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자타리 캠프의 다른 구역과 호스트 커뮤니티로 확대할 계획이 있으며 이 계획에서는 환경 보전과 재활용의 이점이 강조될 것입니다. 

옥스팜은 요르단에 머물고 있는 시리아 난민들의 생계 수단을 논하는 정부 수준의 회의에 참여해왔습니다. 활동이 난민과 요르단 국민들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는 점은 매우 명확하며 옥스팜의 요르단 팀은 시리아인들이 법적, 보호적 틀 안에서 생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옹호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시리아 난민과 요르단 국민 모두가 그들의 경제적 위치를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럽

지난 한 해 동안, 계속되는 시리아의 분쟁은 유럽의 난민 위기를 악화시키는 요소였습니다. 많은 시리아인들과 다른 국적의 사람들은 유럽에서 피난처를 찾기위해 육지와 바다를 가로지르는 험난하고 위험한 여정을 하고 있으며, 이들 다섯명 중 한 명은 시리아인입니다. 인도적 필요가 커지면서 옥스팜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세르비아, 마케도니아, 그리스, 이탈리아에서 대응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에 도착하거나, 이 국가들을 경유하는 이주자들에 대한 옥스팜의 활동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보호입니다. 프로그램들은 사람들을 보호하고 인권 침해를 모니터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도적 활동을 결합하는 동시에 해당 국가, 현지, 그리고 유럽의 기관들을 향해 이주자들의 권리와 존엄성을 옹호합니다. 

옥스팜은 특히 여성, 미보호 아동, 노인, 소년, 소녀에 중점을 두고 가장 취약한 난민, 그리고 이주민들과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세르비아와 마케도니아에서 펼친 대응 활동의 일부는 ‘겨울 대비’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난민들에게 혹독한 발칸의 겨울을 나기 위한 따뜻한 의류와 담요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스에서는 두 곳의 과도기 캠프에서 따뜻한 식사는 물론 태양열과 전기로 온수를 공급하는 화장실과 샤워시설을 제공하였습니다. 

혹독한 추위와 빗속을 뚫고 세르비아 마케도니아의 국경을 넘고 있는 Khaled와 아내, 자녀들.
혹독한 추위와 빗속을 뚫고 세르비아 마케도니아의 국경을 넘고 있는 Khaled와 아내, 자녀들.

그 다음은?

2016년 2월, 영국 데이비드 카메룬 총리는 런던에서 공여국 및 공여 기관 컨퍼런스를 열고 세계의 지도자들에게 계속되는 분쟁으로 삶이 갈기갈기 찢긴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위한 후원금을 모으자고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컨퍼런스 전,  마크 골드링(Mark Goldring) 옥스팜 상임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세계는 지금 시리아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있습니다. 시리아 사태가 발생한 지 5년이 지나 고통과 폭력이 끊임없이 악화되고 있음에도 자금력과 지원 수준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가들은 시리아와 주변 지역에서 이들을 돕기 위해, 그리고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재정착시키기 위해 더 많은 일들을 해야합니다.” 

컨퍼런스로 2016년 자금 요청에 대해 약 56억 달러 이상의 기부 약속을 받아낼 수 있었지만 이 금액은 긴급히 필요한 자금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합니다. 자금 지원을 넘어, 시리아인들이 국내와 국외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고 시리아의 분쟁을 끝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옥스팜은 부유한 국가에게 2016년 말까지 각 국의 경제 규모에 따라 등록된 시리아 난민들의 10%를 재정착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활동으로 영국이 2016년 말까지 약 24,000명의 난민을 재청착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난민 수용국인 세 국가 – 요르단, 레바논, 터키 – 는 단계적으로 난민들에게 그들의 노동시장을 개방하고 투자 환경을 개선하는 데에 합의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의 약속은 국제사회의 지원을 필요로 할 것이며,옥스팜은 이러한 약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강하게 밀어붙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