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의 생명을 살리는 깨끗한 물과 위생을 직접 체험하세요.
“긴급구호 전문가 옥스팜의 생명을 살리는
깨끗한 물과 위생을 직접 체험하세요”
–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2017(KIWW) 행사, 옥스팜코리아 참여
지난 9월 20일~23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2017 (Korea International Water Week) 행사가 열렸습니다. 약 70개 국가의 장차관을 포함한 물 관련 지자체, 기업, 학계 관계자 15,000명과 국내의 수자원공사(K-WATER), 국토부, 환경부, 경북도, 대구시 등 물 관련 기관들이 대거 참여해 2017년 현재 물 관리 우수 기술과 경험 등을 공유했습니다.
이 곳에서 옥스팜은 유일한 국내 소재 NGO로서, 물/위생의 세계적인 전문가로서의 옥스팜의 활동을 전시/체험관 부스 운영을 통해 소개하고, 강연을 통해 긴급구호/국제개발 현장의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 옥스팜의 ‘생명을 살리는 깨끗한 물 체험관’
옥스팜코리아는 행사기간 내내 경북지역 물, 환경 NGO 단체와 함께 ‘생명을 살리는 깨끗한 물 체험관’을 운영했습니다.
일반인들이 함께 참여하여 생명을 살리는 물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도록, 옥스팜이 전세계 긴급구호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 대형 물탱크와 정수 물통인 라이프세이버, 물 정화 측정키트 등 물 관련 긴급구호물품을 전시했습니다.
특별히, 체험존에서는 부스를 찾는 모든 이들이 VR(Virtual Reality)을 통해 아프리카 식수부족지역 한 소녀가 직접 겪고있는 물 부족 지역의 하루의 일과와 그녀의 지역에 옥스팜이 방문해 물을 제공한 이야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식수부족 지역의 실태를 명확하게 알리고 옥스팜 WASH프로젝트의 소중함을 알렸습니다.
사진 위에 VR기기를 쓰고 체험하는 참가자들이 보이시죠? 아프리카 식수부족지역의 소녀의 이야기를 360도 영상을 통해 체험하고있는 모습입니다.
※ 옥스팜 VR을 통해 소개한 에블린(Evelyn’s)의 이야기
# 특별강연, 옥스팜의 물과 위생 프로젝트
행사 둘째 날인 21일 (목), 옥스팜코리아 지경영 대표가 물과 위생 특별세션에서 ‘옥스팜의 물과 위생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이 강연을 통해 수인성 질병으로 인해 생존을 위협받고 있는 전 세계 물 부족국가의 참담한 현실과 식수 및 위생지원 사업의 전문성을 보유한 옥스팜의 WASH프로젝트 (물, 위생시설 공급 및 위생촉진활동 / Water, Sanitation and Hygiene promotion, 이하 WASH프로젝트)를 소개했습니다.
긴급구호지역에서 생명을 살리는 옥스팜의 생생한 현장 경험과 75년동안의 노하우를 각국의 대표들과 국내/외 지자체, 물관련 기업들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을 찾은 많은 사람들 중에 유독 옥스팜을 반가워하는 사람들은 옥스팜이 활동하고있는 개발도상국 정부 관계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전시/체험부스를 찾아와 자신이 보았던 옥스팜의 현장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옥스팜코리아의 활동을 응원했습니다.
“케냐의 극심한 물 부족 지역에서 옥스팜이 실용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가지고 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물주간을 통해 한국의 써포터즈들과 함께 긴급구호 현장을 지원하는 옥스팜코리아를 만나게되어 반갑고, 옥스팜의 물과 위생 프로그램이 물부족 지역에서는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 고맙습니다.”
–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 초청 참가자
옥스팜은 재난지역 및 물 부족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94개국에서 현장에 최적화된 기술과 장비를 활용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식수 부족 문제를 해결해 왔으며, 지난 한 해에만 긴급구호 현장에서 540만 명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했습니다.
이번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KIWWW)에서는 물과 위생에 있어 긴급구호 최대 전문가인 옥스팜의 현장 이야기를 더 많은 이들에게 생생하게 전하고, 물부족 국가의 어려운 실상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 부스에 방문한 많은 참가자들과 물 관련 지자체들, 기업들이 현재 진행형의 물 부족지역의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함께 연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옥스팜의 생명을 살리는 물 이야기 자세히 보러가기 ▶ www.oxfam.or.kr/w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