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이 ‘여성’에 주목하는 이유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옥스팜은 전 세계 94개국에서 긴급구호, 국제개발,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는 가운데, ‘여성’이 지역사회에서 동등한 권리를 갖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옥스팜은 여성문제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일까요?
그 물음에 대해 옥스팜은 다음과 같은 답변을 합니다.
여성과 남성을 차별하는 성 불평등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큰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바로 여성과 소녀들입니다. 하지만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가 직면한 가난과 불평등을 끝낼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사람 또한 여성들입니다.
여성과 소녀들은 가난한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2009년 세계 노동 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는 극빈에 처한 사람 중 2/3와 전 세계 근로 빈곤층의 60%가 여성이라고 추정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적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급여도 더 적고, 임금없는 가사와 육아를 도맡아하고, 정치적 대표성도 지독히 낮습니다. 그들은 종종 법적 차별을 받기도 합니다 ; 아직도 128개국에서 여성의 법적 지위가 남성보다 낮습니다. 여성 세 명 중 한 명이 신체적 폭력이나 성폭력을 겪으며, 많은 여성들이 끊임없는 두려움과 학대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여성이 차별받는 구체적인 방법은 문화마다 차이가 있고, 원인은 그 역사와 뿌리가 깊으며, 때때로 매우 복잡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세계 곳곳의 여성과 소녀, 그리고 그들과 함께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일으켜가고 있기도 합니다.
지난 15년간, 교육에 있어 ‘성별의 격차’는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전 세계가 하나로 뭉쳐 지속적으로 노력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이제 초등교육의 성별격차는 사실상 사라졌습니다. 일례로 남아시아에서 초등교육을 받는 소녀와 소년의 비율은 74/100에서 103/100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극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각국 정부는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통해 15년 이내에 모두를 위해, 모든 곳에서 극빈을 없애고 성 평등을 이루기위해 단결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중심에는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선택권을 가지며 그들 자신과, 가족 그리고 커뮤니티의 가난을 끝낼 잠재력을 가진 여성과 소녀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는 이것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사용하고, 문화적 변동과 정치적 의지를 동원하여 이를 지원할 책임이 있습니다.
Q1. 그렇다면, ‘개발’에 있어 양성평등이 왜 중요한 걸까요?
성(性)에 대한 규범과 성 불평등은, 나이, 인종, 종교 등과 같은 요소들과 함께 각 사회에서 개인이 받게되는 대우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가난을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는 성 불평등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대응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각 지역 공동체의 남성과 여성, 소년과 소녀의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가난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지역사회의 모든 부분과 남성, 여성 모두에게 효과적이려면, 여성이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는 것을 가로막는 한쪽으로 치우친 힘의 균형의 본질적인 이동이 필요합니다.
Q2. 그렇다면, ‘양성평등’을 이루어 나가기위한 옥스팜의 접근법은 무엇인가요?
옥스팜은 양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두 가지 접근법을 가지고 활동합니다.
첫째로, 긴급구호, 국제개발, 캠페인 등의 사업의 설계, 수행, 평가의 모든 사업 단계에서 여성 권리 보장을 반드시 포함시킵니다. 이를 ‘젠더 주류화’라고도 부릅니다.
‘젠더 주류화’의 예로는, 콩고 민주 공화국이나 남수단 같은 분쟁 지역에서 안전하고 보다 접근이 용이한 곳에 식수대와 화장실을 설치하여, 여성들이 시설을 이용할 때 성폭력 등 공격을 당할 위험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렇듯 힘의 균형에있어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직접적∙표면적인 성 불평등으로 인해 여성이 겪은 불리한 조건을 해결하기위해 특별히 설계된 ‘여성 권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종종 ‘독립형 젠더 접근법’이라고 불립니다. 예를 들어, 옥스팜 우간다(Uganda)에서는 과부들이 자신이나 자신들의 아이들이 경작하는 토지에 대하여 확실하고 공평한 토지 소유권을 갖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온두라스(Honduras)에서 여성에 대한 살인 범죄를 예방하고 이를 기소하는 데 실패한 온두라스 정부에게 이의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독립형 젠더 접근법’은 여성 인권이 심각하게 침해되는 곳이나, 특정 수혜자를 위한 개입이 여성의 권리를 보장해줄 수 있는 곳에서 양성평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 다른 독립형 계획은 여성에게 가해지는 폭력을 근절하는 것, 국내 정치에서 여성의 대표성과 참여를 고취하는 것, 여성의 상속권이나 재산권을 옹호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옥스팜을 통해, 작년 한해 (2014/15) 6만 5천명의 여성들이 자신의 토지와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되찾았으며, 15만 명의 여성이 자신이 하는 사업의 영향력을 높이고 지역사회 내에서 권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32만 명의 여성이 자신의 권리를 인지하고 그 권리를 누리게 되었으며, 옥스팜은 여성 및 소녀들의 권리 신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한 개인의 의식과 행동의 변화, 지역사회의 변화를 통해 여성이 차별받지않는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 변화는 가난 극복의 문제 해결의 출발이 될 것입니다.
옥스팜이 여성 문제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옥스팜 영국 여성 권리 책임자 로리 아담스(Laurie Adams)
초안 번역 : 옥스팜코리아 번역 자원봉사자 유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