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네팔 대지진 긴급구호 업데이트 2차

2015.05.04 6737

옥스팜은 네팔에서 수많은 현지 직원들과 함께 30여 년간 활동 해 왔습니다. 현지 직원들 역시 대지진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생명을 살리기 위해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쉬지 않고, 긴급구호에 총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네팔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프라빈 만 싱 (Prabin Man Singh)이 급박한 현장상황을 전합니다. 

 

 

“정오였습니다. 갑자기, 온 집이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6층에 있었고, 건물 전체가 심하게 흔들려 저는 두 손으로 벽을 붙잡고 버티고 서 있었습니다. 그 순간, 바로 옆 9층 건물이 순식간에 붕괴되었습니다. 뿌연 먼지만이 소용돌이 치고 있었습니다. 

정말 끔찍한 악몽과 같았습니다. 

진동이 잠시 멈춰 제가 재빨리 도로로 나왔을 때에는 백 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 무너진 건물 잔해에 깔려있었습니다. 저는 그들 중 세사람을 구출해내었고, 그들은 이미 심각한 부상을 입고 의식을 잃은 상태였습니다. 저는 모두가 안전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뉴스로 전해듣기로, 그 자리에 있던 70여명의 사람들이 구출되었고 아직 많은 사람들이 건물의 잔해속에 묻혀있다고 합니다.” 

 

5일간의 네팔 긴급구호 리포트
Day 1

 4월 25일 토요일 : 

정오, 네팔에 대 참사가 발생하였습니다. 

심각한 진동이 잠시 멈추자, 프라빈과 옥스팜 직원들은 가족들과 이웃들을 긴급히 도와 뒤이을 여진에서도 안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인 파탄 더르바르 광장, 한 노인이 도움을 받으며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곳의 기념물이 붕괴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습니다. Credit: Shristi Rajbhandari  

 

Day 2

 4월 26일 일요일 : 

옥스팜 직원들은 카트만두 계곡 16개의 임시 대피소를 중심으로 안전모와 손전등을 쥐고 피해상황을 면밀히 조사하기 시작하였으며, 카트만두 계곡 외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긴급구호 계획을 세웠습니다. 다행히도, 옥스팜은 이러한 긴급구호 상황을 대비하여 사전에 물과 위생시설 장비들을 준비하고 있었고, 프라빈과 옥스팜 직원들은 영국이나 기타 다른 국가로부터 보내지는 긴급구호 물품을 기다리지 않고도 바로 현장에 원조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 자원봉사자가 네팔 카트만두 임시 대피소에서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1만 1,000리터 용량의 물탱크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자원봉사자들은 지진으로 모든 항공이 취소되어 잔류하게 된 네덜란드 관광객들과 네팔 국군들의 도움을 받아 긴급구호활동을 하였습니다. Credit: Aubrey Wade

 

Day 3

 4월 27일 월요일 : 

옥스팜 현지 직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은 카트만두에서 지진으로 피해 입은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과 임시 화장실, 기타 필수 용품들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으며, 이 외에도 기타 수많은 피해 지역의 피해현황을 조사하였습니다. 특히,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긴급구호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네팔 피해지역 곳곳을 돌아다니며 도움이 가장 필요한 것들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네팔 대지진의 진원지로부터 10마일 떨어진 Ghyampesal 지역의 한 마을. 지진으로 인해 이 마을의 집들 중 95% 이상이 무너지거나 손상을 입었습니다. Credit: Dan Rivers 

 

Day 4

 4월 28일 화요일 : 

긴급구호 4일째, 옥스팜은 카트만두 계곡에서 현지 긴급구호 인력을 고용하여 임시대피소에 식수 시설과 임시화장실을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식수 및 위생 전문가를 포함하여 전 세계 옥스팜 긴급구호 전담팀이 네팔에 도착하여 긴급구호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옥스팜 긴급구호 직원 중 일부는 카트만두 지역에서 동떨어진 지역까지 투입되어 최대한 많은 생명을 구하고, 신속하게 필요 장비들과 물품들이 조달될 수 있도록  피해상황을 면밀히 파악하였습니다. 

 카트만두 계곡 임시대피소, 한 텐트에서 21명의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긴급상황에서는 전염병 확산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깨끗한 식수와 화장실, 세면 시설 지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Credit: Aubrey Wade / Oxfam

 

Day 5

 4월 29일 수요일 : 

현재, 임시 대피소에는 20개의 임시 화장실이 설치되었으며 나머지 20개 역시 설치 중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5만 리터 이상의 깨끗한 물이 공급되었습니다. 

이러한 임시 대피소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어 전염병 확산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깨끗한 식수와 화장실, 세면 시설 지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옥스팜은 또 다른 지역에 90개의 임시 텐트를 제공하였습니다. 옥스팜의 네팔 지진 긴급구호 수혜자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경우 도움이 더욱 시급합니다. 프라빈과 네팔의 옥스팜 긴급구호팀은 도움이 절실한 수많은 가정들을 도우며 긴급구호 활동에 총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카트만두 인근 임시대피소에 설치된 옥스팜 임시 화장실  Credit: Aubrey W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