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네팔 대지진 3개월 후

2015.07.24 7526
네팔 대지진 : 3개월 후
Nepal Earthquake: Three Months On

2015년 4월 25일, 최빈국 중 하나인 네팔에 7.8규모의 강력한 지진이 발생하였습니다.그 후 대지진 발생 17일 만인 5월 12일 7.4규모의 강진이 또다시 닥쳤습니다.총 8,500명 이상의 사망자와 22,000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전국적으로 약 75만 개의 가옥이 완전히 붕괴되거나 훼손되었으며 이재민은 280만 명에 이르렀습니다.그러나,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은 지진 발생 단 몇 시간 만에 긴급구호활동에 신속히 착수하여 피해민들에게 필수 구호 물품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p01
옥스팜에 의해 고용된 짐꾼들이 최근 산사태로 도로가 봉쇄된 라르팍(Larpak)의 외진 마을에 도보로 긴급구호물품을 나르고 있습니다. Photo: sam spickett/ oxfam

험난했던 긴급구호
A challenging response

지진으로 인해 수 천명의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으며, 오염된 물과 열악한 위생환경 속 많은 사람들이 콜레라와 이질 등의 수인성 전염병의 위협으로 고통 받았습니다. 옥스팜은 기존에 네팔 수도 카트만두와 인도에 임시화장실 장치, 물탱크, 워터버킷 등의 긴급구호물품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스페인과 영국 내 긴급구호물품 창고로부터 대량의 구호물품을 비행기로 운송하였습니다. 이는 옥스팜이 현장에서 전문적인 인력을 바탕으로 가장 빠르게 지진 피해민들을 도울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지진 발생 직후 연이은 여진으로 산사태가 발생하였으며, 많은 길들이 봉쇄되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장마가 시작되어 고립된 지역에는 더더욱 구호의 손길이 닿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옥스팜 긴급구호팀은 도보로 밖에 접근할 수 없는 지역에 진을 치고 임시텐트에서 머물며 긴급구호활동을 펼쳤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산악가이드와 짐꾼을 고용하여 가장 외진 곳까지 긴급구호물품을 전달하였습니다. 이로써 안전하고 빠르게 긴급구호물품을 전달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지진 발생 이후 일자리를 잃은 가이드들에게 일자리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경험과 전문성은 옥스팜의 긴급구호활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시급히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닿을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 네팔 지진 긴급구호 활동현황
Where we are working

p01

옥스팜은 네팔 지진의 피해를 가장 심각하게 입은 카드만두계곡 3지역과 지방의 4지역, 총 7지역에서 긴급구호활동을 하였습니다.

  • 30,000명 염소소독된 깨끗한 식수 공급
  • 37,600개위생키트
  • 4,470개 임시화장실과 손 세정 시설 설치
  • 35,000개 임시 피난처 키트 제공
  • 27,000가구 식량 키트

카트만두와 카드만두 계곡 인근 : 옥스팜은 염소소독처리가 된 깨끗한 식수와 위생키트를 제공하고 500개 이상의 임시화장실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피해민들이 지진 이후에도 안전하게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고 질병의 위협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신두팔촉 지역 (Sindhupalchok) : 옥스팜은 진료소 내 깨끗한 식수와 위생유지를 위해 1만 리터 용량의 물탱크를 설치하고 임시화장실을 설치하였습니다. 옥스팜은 차우타라(Chautara)에 있는 병원이 지진으로 극심하게 훼손되어 운영이 어려워지자, 아이들의 병동과 수술실로 사용하기 위한 임시 진료소 마련을 도왔습니다.

고르카와 누와코트 지역 (Gorkha, Nuwakot) : 옥스팜은 지진 피해로 집이 훼손되거나 붕괴된 11,000가구에게 구호물품, 식량 키트와 함께 긴급 피난처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는 집을 비롯한 삶의 모든 것을 잃고 생사의 기로에 선 수 천명 사람들에게 생명 줄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다딩 지역 (Dhading) : 모내기 철이 시작되는 시점에 지진이 발생하여 많은 농부들이 먼지와 돌무더기 속에 쌀 종자와 가축을 잃었습니다. 옥스팜은 7,800 농가구에게 쌀종자를 배급하여 장마가 오기 전 모내기를 마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지금까지 옥스팜은 총 33만 명의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이 모든 것은 여러분의 동참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p01
카트만두지역, 사누 고리(Sanu Golee, 가명)와 그녀의 딸 스시미타(Sushimita, 13세, 가명). 이들의 집은 이번 지진으로 훼손되었으며, 현재 도시 중앙 공원 임시 대피소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이곳 임시대피소에 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Photo: Aubrey Wade/Oxfam

재난 대비
Being Prepared

네팔 정부는 최근 몇 년에 걸쳐 주요 재난 위험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학교와 병원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재난, 재해에 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옥스팜은 정부의 이러한 대비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긴급구호 자원봉사자들의 훈련 및 교육을 실시하고 네팔 내 긴급구호 물품 창고를 만들었습니다. 지진 발생 전부터 네팔 내 옥스팜의 프로그램 예산 중 45%는 지역사회의 재난 대비를 돕는 데에 사용되어왔습니다.

“이미 많은 것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우리는 옥스팜과 함께 2,0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을 훈련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지진 발생 단 몇 시간 만에 자원봉사자들이 현장에 투입되어 생존자 구출을 도왔으며 응급 처치를 시행하고 카트만두 지역의 키르티푸르 (Kirtipur)에서 임시화장실과 식수 파이프라인을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 옥스팜의 네팔 협력 기관인 루만티(Lumanti) 대표, 라자나 마난드하르(Lajana Manandhar) –

함께합니다
Working Together

지진 발생 직후, 옥스팜 인도는 인도 정부의 특별 허가를 받아 네팔과 인접한 인도 외곽 지역에 긴급구호활동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 인도는 옥스팜 네팔 지진 긴급구호팀의 일원으로서 특히 고르카 지역 긴급구호활동을 주도하고 관리하였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20년 넘게 네팔에서 활동해오면서 지역 파트너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왔으며, 이번 지진 긴급구호 또한 파트너 기관들과 연합하여 피해민 들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Small Farmers Agriculture Cooperative Federation (이하 SFACF) 은 다딩 지역쌀 종자 배급을 도왔습니다.

p02
툰디켈 임시대피소(Tundikhel IDP) 에서 옥스팜직원과 자원봉사자들이 11,000리터 용량의 물탱크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이곳에서 15,000명의 사람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였습니다. Photo : Pablo Tosco / Oxfam

몬순기후
Monsoon season

네팔의 몇몇 지역에서는 가옥의 90% 이상이 파괴되었으며, 식량 고갈과 수인성질병의 위협 속에서 수 천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긴급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장마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네팔 연중 강우량의 80%가 3개월(6월~8월)간의 몬순 기후에 내립니다. 특히 외진지역의 경우, 대부분의 도로가 비포장 상태여서 산사태의 위험이 크며, 이로 인해 접근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앞으로 몇 달간, 옥스팜 네팔 지진 긴급구호 최 우선과제는 깨끗한 식수와 위생 물품을 제공하고 전염병 확산 방지법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옥스팜은 이미 철제판을 포함한 설치 물품들을 배급하였으며 피해민들이 몬순기후에 대비하여 더 튼튼한 피난처를 지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피해민들의 무너진 생계를 재건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p03
Tripureshwor 사원, 사누 타파(Sanu Thapa,63세)가 쌀 종자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이 쌀을 지급받기 위해 거의 세시간의 험악한 길을 걸어왔습니다. 수일 내에 가까운 지역에서 쌀 종자를 받을 수 있었으나, 최대한 빨리 받기 위해 직접 이곳에 온 것입니다. “20kg의 짐을 들고 집까지 먼 길을 가야 합니다. 오늘은 매우 덥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진으로 인해 가지고 있던 쌀 종자들은 모두 진흙 범벅이 되어 모두 잃었습니다. 저는 쌀 종자를 받기 위해 친구와 함께 이곳에 왔습니다. 장마 전에 새로이 작물을 심을 수 있게 되었어요. 우리는 서로 도와주려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옥스팜은 협력기관 SFACF (Small Farmer Agricultural Cooperative Federation) 과 함께 누와코트, 신두팔촉 그리고 다딩 (Tripureshworrk가 위치한) 지역 20,000명의 네팔 농부들에게 쌀 종자를 지급하였습니다. Photo: Aubrey Wade/Oxfam

다음 단계는
The next steps

안전한 피난처와 깨끗한 식수, 식량 지원과 같은 긴급구호는 물론, 옥스팜은 모든 삶이 회복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피해민들을 도울 것입니다. 물론 앞으로의 다가오는 몇 달은 쉽지 않을 것 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도움에 힘입어 옥스팜은 사람들이 모두 회복하고 그들의 삶을 다시 재건할 수 있을 때까지 그곳에 함께할 것입니다. 극심한 지진 이후 세 달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긴급구호를 필요로 합니다. 이제는 거주지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는 것에 주력하며, 더욱 광범위한 재건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지역사회의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생계활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제 네팔은, 재난 피해를 극복할 뿐 아니라 이 비극적 재난을 기회 삼아 그 이전보다 더욱 강해지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차례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도움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