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시리아 난민들의 시린 겨울

2016.02.04 9513
천으로 겨우 막아놓았지만 거센 바람이 불면 뻥 뚫려버리는 입구,
집 안에 들어온 빗물들로 다 젖게된 콘크리트 바닥 위에서 이불을 뒤집어쓰고 추위에 떨고 있는 아이들…
이러한 임시 피난처에서 지내는 추운 겨울을 상상해 보셨나요?
집을 떠나 레바논, 요르단 등지에서 거주하고있는 시리아 난민들은 이러한 겨울을 나고 있습니다.
이들이 기댈 곳은 임시 피난처이지만, 그마저도 폭풍우와 눈을 동반한 극심한 추위로 난민들의 생활을 지켜주지 못합니다. 고통스런 겨울을 나는 난민들에게 따뜻한 담요와 연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여러분이 함께해 주세요!
올 겨울 폭풍을 한차례 겪은 뒤의 레바논 베카밸리. 난민들의 임시피난처는 물바다가 되었고, 농지로 이용되던 땅은 진흙탕으로 변해버렸다.

요르단 자타리 난민캠프 (Za’atari Refugee Camp, Jordan)

요르단 북부 ‘자타리’는 눈이 많이오고, 강한 바람이 자주 불며, 진눈깨비도 자주 내리는 지역입니다.

2013년부터 자타리 난민캠프에서 생활해온 시리아 난민 아스마 쿠애심(Asma Qasim)이 말합니다. “요즘은 거의 매일 밤 잠을 못 이룹니다. 극심한 추위와 함께 비가 몰아칠 때면, 저희 가족이 사는 임시 거처 안이 빗물로인해 다 젖게되기 일쑤이거든요.. 저희 부부는 둘째치고, 이렇게 매일 밤 추위와 두려움 속에서 겨울을 나야하는 저희 아이들이 걱정입니다.”

캠프 내에서 활동하며, 난민들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아는 옥스팜 팀은 이들이 사는 임시피난처에 배수로를 내주는 작업을 진행하여, 임시 피난처가 홍수에 잠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습니다.

또한, 난민들의 집집마다 찾아가, 혹한과 거센 비바람 속에서 홍수의 피해를 입지않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11월, 요르단 자타리 캠프 내에서 물탱크에 연결하는 물 파이프를 설치하고 있는 옥스팜 직원과 지역 주민들의 모습. 옥스팜은 자타리 캠프 내에 8만 명이 충분히 먹을 수 있는 물 공급 시스템을 설치했다.

특히, 강수량이 많아지거나 눈이 녹는 시기에, 자타리 내의 옥스팜팀은 이러한 날씨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즉각 대응책을 세워 왔습니다. 추가적인 긴급워터탱크를 설치하거나, 자신의 피난처가 손상된 난민들에게 공용 피난처로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신속한 대응책으로 더 큰 어려움에 대비했습니다.

옥스팜 본부에서는 현장팀에게 홍수피해예상지역에 대한 ‘지도’를 제공하고, 특히 그 지역 주민들이 철저하게 피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자타리 캠프 밖에서도 옥스팜은 1,000명의 취약계층들(70%는 시리아 난민, 나머지는 요르단 주민들)을 대상으로 동절기 구호물품 및 현금 지급 – 난로, 연료, 실린더, 따뜻한 담요, 연료 충전을 위한 현금지급 등 – 을 통해 가장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좌) 2015년 10월, 북부 세르비아에서 동절기 구호물품을 전달받고있는 8살 소녀 야라(Yaraa, 가명)
(우) 시리아 난민들을 위한 푸드바우처와 담요를 제공하기위해 배분하고있는 레바논 내 옥스팜의 파트너기관 PARD 직원의 모습

레바논 베카밸리(Bekaa Valley, Lebanon)

또 다른 시리아 난민들이 거주하는 레바논 베카밸리(Bekaa Valley)는 계속되는 눈, 비와 함께 극심한 추위 속에 겨울을 나고 있습니다. 난민캠프 내의 임시피난처에서 생활하는 시리아, 그리고 팔레스타인 난민들은 이러한 추위를 견디기에 매우 취약한 상황입니다.

레바논에서, 옥스팜은 시리아로부터 온 수백명의 팔레스타인 난민들에게 ATM 카드를 통해 긴급하게 필요한 현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 450 개 정도 되는 가구들은 북쪽 레바논에서 겨울철을 나는 데에 필요한 금액인 총 400달러를 제공받았습니다. 이는 난민들로하여금 겨울철 난방을 위한 연료, 임시피난처 임차료, 손상된 피난처를 고칠 수 있는 도구들, 그 외에도 담요, 아이들의 옷가지, 전기난로 등 가장 필요한 최소한의 물품들을 살 수 있도록 해줍니다.

레바논과 요르단, 현재 이 두 나라에 거주하는 시리아 난민들이 가진 자산과 생필품 등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난민들에게는 이 나라들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기에, 이들은 옥스팜 등 국제구호기구들의 긴급구호에 의존하여 생존을 이어나갈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옥스팜과 함께, 임시 피난처에서 추운 겨울을 이겨나가는 시리아 난민들을 도와주세요. 그들의 생존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아주세요.

레바논 콰라마운(Qalamoun) 지역 트리폴리(Tripoli)와 가까운 곳 아파트 밑 주차장에 임시로 세워진 방에 살고있는 시리아 난민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