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옥스팜과 기후변화 12문 12답

2015.03.10 7680

어느날…
기후변화라는 것이 찾아왔습니다.

누군가는 마른 땅 위를, 다른 누군가는 비가 그치지 않는 하늘을 하염없이 바라봅니다.
지금 기후변화는 우리 삶에 일부분이 아닌 전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이러한 기후변화에 맞서 강력하게 행동하고 있습니다.

재난의 위험과 기후변화를 알리고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며
옥스팜과 여러분, 전세계 모두가 이 움직임에 동참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i01
옥스팜과 기후변화 12문 12답

1. What is climate change?

기후변화란 무엇인가요?

1900년대 초반 부터, 세계 기후 변화를 증명하는 과학적 증거들이 나타났습니다. 인류의 무분별한 활동과 과도한 온실가스 방출로 지구의 온도가 높아져 기후변화가 초래되었습니다. 기후변화는 주로 “지구온난화”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 Is climate change really happening?

기후변화는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 현상인가요?

네. 기후변화는 실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년 사이에 극심한 기상이변 현상이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불규칙한 강우로 인해 홍수와 가뭄이 발생되었고, 해수면은 상승하였고, 또한 계절에 따른 기후예측이 힘들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흉작이 잦아지거나, 섬 지역이 해수면의 상승으로 침수되어 점차 사라지고, 삶의 터전이 파괴, 물 부족과 건강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등의 문제가 잇따라 발생하였습니다. 이미 기후변화로 인해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수백, 수천만 명의 사람들은 식량과 물, 그리고 피난처를 얻는 것이 더욱 어려워져 생존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3. Why is Oxfam working on climate change?

옥스팜은 왜 기후변화를 다루어 왔나요?

옥스팜이 지난 25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기후변화에 맞서 활동한 까닭은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 수많은 생명과 삶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상이변현상은 집과 학교, 작물과 가축 등 모든 삶의 기반을 파괴시킵니다. 또한 기후변화로 계절의 경계가 없어져 흉작을 초래하고, 식수공급을 어렵게 합니다. 무엇보다 기상이변은 가난을 벗어나기 위한 수많은 노력들을 무산시킵니다. 즉, 가난한 사람들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기에, 옥스팜은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가 되는 모든 영역에 관여합니다.

가난에 처한 사람들과 지역사회는 이미 힘겨운 삶을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 기후변화로 인해 삶이 더욱 고단해지고 있습니다. 재난발생시 식량부족은 물론 위생 및 건강관리 보장이 되지 않아 질병에 걸리곤 하며, 주거환경 선택의 여지가 없어 홍수, 폭풍, 산사태 등의 재난발생위험지역인 임시정착촌에 살아야만 합니다. 빈번해지는 가뭄과 홍수로 수 백 만 명의 사람들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i02

4. When did Oxfam start working on climate change?

옥스팜은 언제부터 기후변화를 다루어왔나요?

옥스팜은 지난 25년 이상 기후변화 문제에 관여해왔습니다. 1983년, 옥스팜은 전세계 옥스팜의 가난퇴치를 위한 프로그램에 저해되는 다양한 기후변화의 악영향에 대해 기록한 보고서 “Weather Alert”를 발간하였습니다.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리우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UN정상회담에서 옥스팜은 현재와 미래의 지구 환경 문제를 논의함에 따라 옥스팜은 가난 속에 있는 사람들의 삶과 환경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였습니다. 기후변화는 재난 지역의 긴급구호, 가난한 농부들의 농작물 생산 지원 등 옥스팜의 모든 활동영역과 불가분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 10년 동안 옥스팜은 기후변화 관련 활동을 더욱 확장시켜왔습니다.

i03

5. Is climate change already having an impact on Oxfam’s work?

기후변화는 옥스팜의 활동에 이미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네. 가난한 사람들은 사실상 기후변화발생에 책임이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가장 먼저, 가장 심각하게 받고 있습니다. 남아시아에서는 홍수가 더욱 장기적으로 발생하였고, 모잠비크에서는 불규칙한 폭우가, 볼리비아와 타지키스탄에서는 기후 상승으로 인해 빙하가 녹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이미 전 세계 옥스팜 현지직원들과 협력단체에 의해 확인 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옥스팜은 옥스팜의 활동 전반에 기후변화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i04
페루 최고봉 네바도 와스카란
엘리자베스 타마라(10살) 뒤로 페루 최고봉 네바도 와스카란이 보입니다. 이 곳은 이미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인해 빙하가 후퇴하고 있습니다.

6. What is Oxfam doing about climate change?

옥스팜은 기후변화에 대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나요?
i05

옥스팜은 사람들이 심각한 기후이상현상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미래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기후변화 문제 역시 옥스팜의 세가지 핵심 분야에서 활동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Humanitarian 인도주의적 긴급구호활동

  • 대홍수와 같은 재난 복구 및 구호활동
  • 미래 기상이변현상 대비 :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수 방지를 위하여 집 기둥 세우기

Development 국제개발활동 : 지역사회의 기후변화 적응 지원

  • 태국, 관개시스템을 개선하여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에도 쌀을 재배하고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
  • 파키스탄, 기후변화로 인해 바닷물로 황폐화된 경작지를 복구하고 농경지와 가정에 담수공급을 지원
  • 남아프리카, 적은 비료로도 빨리 자라고 강우량 의존도를 최소화 한 농작물 재배 지원
  • 베트남, 해안선을 따라 맹그로브 나무를 심어 기후변화로 인한 폭풍의 피해를 감소

Campaign 캠페인 및 옹호활동 : 세계 지도자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촉구

  • 온실가스배출 감소
  • 국제기후기금(International Climate Fund)과 협력, 기후변화에 취약한 국가들과 지역사회들의 기후변화 대응 지원
  • 저탄소경제로의 변화를 위한 전 세계적 활동 촉진

7. What does ‘climate change mitigation’ mean? Why do we need to limit global warming to 2°C?

기후변화 완화가 무엇이며, 왜 2도 이상 기온 상승을 왜 막아야 하나요?

기후변화 완화란, 온실가스배출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옥스팜은 2050년까지 1990년대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을 80%로 줄여 가능한 한 지구온난화를 늦추고, 2도 이상 상승하는 것을 막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산업화 이전시대에 비하여 현재 지구의 온도는 약 0.8도 가량 상승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미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기후변화의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과학자들은 만일 지구의 온도가 산업화 이전 시대에 비해 2도 이상 상승할 경우, 물 자원, 식량 생산, 해수면 높이, 생태계에 총체적인 영향을 일으켜 수십억의 사람들이 재앙을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8. Shouldn’t we wait until the global financial crisis is resolved?

세계 경제 위기가 해결 될 때까지 기다리면 안되나요?

세계 경제 위기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은 결코 상반되는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그린 경제는 온실가스 방출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경제와 기후변화에 관한 고민은 반드시 함께 가야 합니다.

9. Will Oxfam continue to work on climate change?

옥스팜은 계속해서 기후변화에 맞서 활동을 할 것 인가요?

물론입니다. 기후변화는 옥스팜의 장기적 이슈이자 가난과 고통을 이겨내는데 궁극적인 단 하나의 위협요소이기 때문입니다.

10. Is nuclear power the solution to climate change?

원자력 발전이 기후변화에 대한 해결책이 될까요?

일반적으로, 옥스팜은 에너지 해결책은 반드시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저탄소 발전으로의 신속한 추진과 기후변화를 막는 실천방향으로 일치하여야 합니다.
  • 최근까지 에너지 접근이 불가 했던 사람들을 포함하여 세계 수십억 사람들 모두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에 접근 가능하여야 합니다.
  • 위 조건을 모두 충족 시키면서 비용 측면에서 효율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원자력 발전은 위 세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원자력 발전기는 저탄소 대체 에너지가 필요해질 10년에서 15년 내에 신속하게 설치될 수 없습니다. 핵폐기물의 안전성 문제를 떠나서라도, 원자력 에너지 역시 탄소발생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원자력 발전의 설치와 유지에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11. Do Fairtrade products contribute to emissions because they come from developing countries?

개발도상국에서 공정무역제품을 생산하면 온실가스 배출에 기여하는 것이 아닌가요?

네, 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 공정무역제품을 생산함으로써 발생되는 온실가스의 양은 매우 미미합니다. 먼저, 공정무역제품의 경우 아주 극 소량만이 비행기로 운송됩니다. 대부분은 배로 운송되어 탄소발생이 적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공정무역은 지속가능한 농업을 추구하고 농부들이 환경보호 프로그램에 투자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제품이 가난한 농부들과 생산자들의 생계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을 때, 또한 기후변화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옥스팜은 가장 가난하고 기후변화에 책임이 없는 사람들이 전세게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해결책은 가장 먼저 우리의 가정집에서, 우리의 평소 생활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 및 국제사회가 기후변화를 막는 일에 보다 책임감 있을 수 있도록 우리가 함께 변화를 촉구하는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12.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의 의미는 대부분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옥스팜은 일반적으로 지구온난화라는 말보다 ‘기후변화’라는 명칭을 주로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지구온난화의 영향은 단순히 온도를 상승시키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기후변화는 해수면 상승과 해양 산성화, 오존층 파괴, 불규칙한 강우패턴 등의 결과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