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옥스팜 캠페이너들과 함께하는 물 체험전,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2018.01.22 10496

2018년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물 부족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엘니뇨 현상으로 케냐,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등은 물 부족이 심화되고 있고, 이는 곧 식량 문제 및 생계 위협, 건강 문제로 이어집니다. 물이 부족하게 되면서, 곡식과 작물을 재배하는 것도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물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거나 깨끗하지 못할 경우 많은 문제점들이 일어납니다. 고향을 떠나 다른 나라로 이주하며 ‘난민’이 된 사람들, 영양실조에 걸린 아이들, 콜레라와 같은 질병의 확산 등은 모두 물 부족 또는 깨끗한 식수 부족이 원인이 됩니다.

특히 전 세계의 오염된 물 때문에 하루 1,000명 이상의 아이들이 수인성 전염병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흙 웅덩이에 담긴 소량의 물조차도 물 부족 국가의 사람들에게는 귀한 존재입니다.

이처럼 심각한 전 세계 물 부족의 상황을 알리기 위해, 옥스팜 캠페이너들이 직접 나섰습니다. 2017년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 총 3일간, 옥스팜코리아는 파주 아울렛에서 물 체험전을 개최했습니다.

현장에서 옥스팜 전문 캠페이너들은 물부족 국가의 현실을 알리기 위해 VR 체험을 진행하고, 물 전문가로서 전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옥스팜의 물 관련 긴급구호물품을 소개했습니다. 긴급구호 현장에서만 볼 수 있는 전문 키트들인 만큼 아울렛을 방문한 많은 가족들과 아이들의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옥스팜 물 체험전을 방문하기 위해 직접 파주 아울렛까지 왔다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대단한 일이죠?

“전 세계 100여개국의 수인성 질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위해, 깨끗한 생명의 물 보급에 힘쓰고 있는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해보세요!”

옥스팜 캠페이너들과 함께 하는, 물 체험전! 구체적으로 어떤 체험 이벤트들이 진행되었는지 살펴 볼까요?

1. 가상 현실 기기(VR: Virtual Reality)를 통한 에블린 이야기 체험

첫 번째 Issue Zone에서의 체험은 VR(가상 현실) 기기와 케냐 투르카냐 마을의 소녀 에블린(Evelin)의 이야기입니다. 에블린이 살고 있는 마을은 2017년 2월 가뭄이 선포된 상태입니다. VR 영상 체험을 통해 케냐에 살고 있는 에블린이 물 부족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또 어떻게 옥스팜이 에블린을 돕고 있는지 11살 소녀 에블린의 하루를 따라가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옥스팜 캠페이너들의 설명으로 케냐를 비롯한 여러 물 부족 국가의 사람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또 우리가 그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2. 긴급구호물품 중 하나인 휴대용 정수기 ‘라이프 세이버’ 체험

두 번째 Solution Zone의 주인공은 ‘물 관련 구호용품’들 입니다. 워터버킷, 라이프 세이버, 염소소독제, 정화측정키트, 워터 디스펜서가 그 주인공들입니다. 우리의 일상에서는 보기 어려운 구호용품들인 만큼 처음 보면 ‘이게 뭐지?’ 싶은 생각도 든답니다. 옥스팜 캠페이너 분들의 설명을 차근차근 들으면서 구호용품 하나하나를 알아가다 보면, 옥스팜이 어떻게 혁신적이고 효율적으로 물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중, ‘라이프 세이버’는 가장 인기가 많은 친구입니다. 오염된 물을 어떻게 깨끗한 물로 정화시킬 수 있는지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몇 번의 펌프질만으로 더러운 물이 깨끗하게 변하는 모습을 보면 환호가 절로 나온답니다.

우리에겐 참 신기한 경험이지만, 에블린에게는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돌이켜보게 됩니다.

물 체험전에서는 이 외에도 수인성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균을 잡아보는 총 쏘기 이벤트, 태양열 동력 펌프 공급으로 변화된 마을 색칠하기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수많은 가족들과 어린이들, 또 옥스팜의 후원자님들까지 다양한 분들의 참여로 알차고 풍성한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물 전문가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옥스팜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물 체험전은 2018년에도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옥스팜과 지구촌 물부족 이슈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다음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지구촌 물 부족과 위생 문제가 해결되는 그 날까지, 옥스팜이 현장에서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