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잠비아에서 희망을 수확하다

2015.04.29 5847
잠비아에서 희망을 수확하다
아프리카 중남부에 위치한 잠비아.
경제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수많은 사람들이 가난의 늪에서 고통 받는 나라.
그러나 잠비아에는 아직 희망이 존재합니다.
악조건을 딛고 가난한 현실과 맞서는 이들 덕분입니다.
옥스팜과 함께 이들을 돕는 여러분 덕분입니다.
여러분이 전해준 희망의 씨앗이 자라, 더 나은 미래를 맺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p01

기쁨이 열리는 바나나

p02

자녀들이 학교에 갈 수 있다는 사실에 이레네 무주키라는 무척 행복합니다. 과거 이레네는 학교에 가보기는커녕 기회조차 없었기 때문입니다. “저희 부모님은 교과서를 사줄 형편이 안됐거든요.”

아픈 이들의 치료를 돕는 간호사가 꿈이었던 이레네. “만약 제가 학교에 갈 수 있었다면, 지금 이곳에 있지 않았을 거예요. 아마도 간호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을 거예요.”

그러나 이레네는 가족의 부양만을 생각하며 수년간 애써야 했습니다. 대농장에서 소일거리를 해야만 아이들에게 하루 한 끼를 먹일 수 있었습니다.

“저희 가족은 배가 고플 때면 잠을 잤어요.”

이제 이레네는 아이들을 충분히 먹이고, 교육시킬 수 있을 정도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가 옥스팜이 잠비아 치아와 지역을 지원하고 교육을 제공하는 20명의 농부 중 한 명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바나나를 수확합니다. 이들이 수확하는 바나나는 그 품질을 인정받아 지역 농산물 경연대회에서 상까지 받았습니다.

“여성의 생계를 위한 이 바나나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변화를 가져다주었어요. 우리는 아이들을 교육시킬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쁩니다.”

위험이 도사리는 농사일

잠비아는 가장 빠른 경제속도를 보이는 나라에 속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여전히 많은 이들은 가난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막대한 세금을 피하기 위해 불공정한 세법을 이용하는 다국적기업들로 인해 치아와 같은 지역사회에는 기회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위험한 환경에서의 농사일뿐입니다.

이레네의 어머니 역시 농업용수 사용을 위해 잠베지 강에서 물을 끌어오려다 악어에게 물려 세상을 떠났으며, 더불어 코끼리나 하마 떼가 종종 작물을 먹어 치워 농사일을 지속시키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인지 6년 전 이들이 옥스팜에게 요청한 것이 있습니다. 강으로부터 물을 끌어올 수 있는 전기 물펌프와 동물로부터 작물을 보호할 수 있는 태양열 전기울타리였습니다. 그러나 옥스팜은 보다 실용적인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이들에게 수확한 열매들를 잘 보관하고 해충 피해를 막는 농사교육까지 지원했습니다. 그 결과, 이제 이곳에는 매달 14톤의 바나나가 수확되는 중입니다.

p03

바나나는 희망의 시작일 뿐

p04

“저희 바나나가 지역 농산물 경연대회에서 일등을 했답니다!”

웃음이 번진 얼굴로 이레네가 말했습니다. “TV와 라디오에도 소개가 되었어요. 옥스팜의 농사교육대로 최고의 바나나를 수확하기 위한 관리법을 보여준 덕분일 거예요.”

이레네의 기쁨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더 나은 내일,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 이레네의 진정한 기쁨입니다.“잠비아의 불평들은 꽤 심각해요. 하지만 학교를 다니면 공평한 기회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니까 계속 가난할 수밖에 없겠지요.”

여전히 잠비아는 희망을 노래한다

치아와 지역에 사는 모든 이들의 삶이 변화된 것은 아닙니다. 바바라 치뉴는 지난 해 암으로 세상을 떠난 남편을 간호하느라 옥스팜의 바나나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바바라는 혼자서 두 아이를 먹여 살려야 합니다. “대부분 하루에 한 끼를 먹습니다. 정말 너무 배가 고파요. 아이들은 웁니다. 배가 고파서 울음을 멈추지 못해요.”

오늘도 바바라는 물을 얻기 위해 4시간이나 걸리는 고된 발걸음을 옮깁니다. 혹시나 악어가 자신을 공격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서. “언제든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하지만 이렇게라도 물을 구해야 살 수 있어요.”

바바라는 채소를 팔아 한두 푼 겨우 모으는 스스로에게 ‘길 잃은 사람’이라고 칭합니다. 그러나 바바라는 더 나은 삶을 위해 굳게 결심합니다. “제가 바나나 프로젝트의 일원이 되면 가난을 벗을 수 있다는 희망이 있으니까요.”

아직도 세상에는 바바라와 같이 삶의 변화를 꿈꾸고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옥스팜과 함께하는 여러분도 있습니다. 여러분과 옥스팜이 더 나은 삶을 바라는 이들에게 각종 기구들과 교육, 그리고 삶을 진정 변화시키는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지원을 가능케 합니다.
더 공정한 미래를 위한 도움, 여러분의 후원으로 옥스팜은 도움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