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지금 아프리카는 대형 메뚜기떼와 사투 중

2020.02.24 21798
케냐 키투이 현(Kitui County)에 출몰한 메뚜기떼 (출처: FAO/Sven Torfinn)
최근 아프리카에 출몰한 메뚜기떼가 심상치 않습니다. 북아프리카에 주로 서식하는 사막 메뚜기(Desert locust)의 개체 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작년 12월부터 동아프리카 일대를 휩쓸기 시작했습니다. 동아프리카의 케냐, 에티오피아, 소말리아를 강타한 메뚜기떼는 탄자니아와 우간다 북부 일대에서도 나타나며 근접국가인 수단과 남수단에까지 염려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2월 10일 기준).

| 메뚜기떼, 왜 문제인거죠?

사막 메뚜기 (출처: christels / Pixabay)
사막 메뚜기는 장거리를 이동해 농작물에 피해를 입히는 ‘이동성 해충’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개체 수가 적을 때는 괜찮지만, 그 규모가 커지면 어마어마한 피해를 줄 수도 있게 됩니다. 이 메뚜기떼는 무리지어 바람을 타고 하루 최대 150km까지 비행해 농작물을 먹어치우는데, 1㎢ 면적의 무리는 하루에 무려 3만 5천명분의 식량을 해치울 수 있습니다. 메뚜기떼는 목초지와 농작지를 황폐화해 새로운 작물이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 이는 농사와 목축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지역 주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로 이어집니다.

현재 여러 무리가 관찰되고 있는 가운데, 한 무리는 길이 60km, 폭 40km에 이르며 비행시 거대한 구름 형태를 형성하기까지 합니다. 번식도 활발해 지금도 끊임없이 메뚜기 유충이 자라고 있으며, 방제에 실패하면 6월까지 현재 규모의 500배까지도 더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주요 작물 수확기인 3월부터 7월 사이에 메뚜기떼 습격으로 인한 기근 발생에 대한 염려가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미 아프리카 여러 국가에서는 엘니뇨를 포함한 이상기후 때문에 대규모 식량위기를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미 굶주림에 처한 아프리카는 메뚜기떼가 두렵습니다

에티오피아 가뭄 피해 지역 (출처: Kieran Doherty / Oxfam)
아프리카는 이미 기근으로 몸살을 겪고 있습니다. 메뚜기떼가 오기 전에도 이미 피해 및 우려 국가(에티오피아, 케냐, 소말리아, 남수단, 수단, 우간다)에는 약 2,300만 명의 주민들이 굶주리고 있었습니다. 주민들은 다가올 피해에 걱정입니다.

“우리는 목축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가축들에 의지해 살아갑니다.
그런데 가축을 먹일 목초지나 사료가 없다면, 우리 삶은 매우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에 우리는 긴급히 도움을 요청합니다.”

– 케냐 타나(Tana) 강 지역의 농부 모하메드(Mohammed) 씨

| 메뚜기떼와 사이클론이 연관되어 있다고요?

작년 11월 북인도양에서 발생한 사이클론 불불(Bulbul) 피해지역 (출처: FabehaMonir / Oxfam)
많은 이들이 의외의 메뚜기떼 습격에 놀라움을 느낍니다. 이집트에서 발견되야 하는 사막 메뚜기가 어떻게 동아프리카까지 넘어왔을까요? 전문가들은 그 원인으로 기후위기를 꼽습니다.

기후위기로 인도양에서 자주 발생했던 사이클론은 예년보다 많은 비를 만들며 습한 날씨를 이뤘습니다. 이로 메뚜기 서식에 좋은 환경이 형성되며 메뚜기들은 적극적으로 번식 및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사이클론은 피해지역에 재해만 가져온 것이 아니라 메뚜기떼라는 새로운 양상의 위기를 일으켰습니다. 기후위기는 잦은 사이클론 발생을 야기시키며 세계 곳곳에 이상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 오늘도 옥스팜은 현장에서 활동합니다

메뚜기를 쫓고 있는 케냐의 한 농부 (출처: FAO/Sven Torfinn)
옥스팜은 현지 지자체 및 협력단체와 긴밀히 협력하며 피해 지역을 돕고 있습니다. 의료서비스 지원, 생계유지를 위한 가축 사료와 씨앗 제공 등을 통해 피해가 가장 심각한 주민들 19만 명 이상을 돕는 것을 목표로 인도주의적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옥스팜은 피해 우려 국가인 수단과 남수단에서도 대비체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해충을 통제하고 가능한 한 빨리 현지 주민들의 생계를 보호하고 복구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옥스팜은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습니다.


메뚜기떼 사태의 빠른 해결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