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바브웨 워터프로젝트

기아와 절망을 관통한 희망의 물줄기,
짐바브웨의 워터프로젝트

옥스팜이 짐바브웨의 열정적인 어머니이자 농부인 이파시(Ipaishe)의 마을에 관개시설을 설치한 이후로 그녀의 삶은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를 변화시킨 긍정적인 파급효과는 그녀의 가족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피시 마스빙기세(Ipaishe Masvingise)
어머니이자 농부, 여성사업가. 짐바브웨 구투(Zimbabwe Gutu) 지역 거주.

짐바브웨의 이파시 이야기

“열심히 일을 했지만 농장에서 나오는 수확량으로는 저희 가족이 버티기에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일 년 중 많은 날을 굶주렸어요.
하지만 옥스팜의 도움으로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꿈만 같은 일이었죠.”

이파시는 대대로 농부의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가족들과 함께 살았던 구투(Gutu) 지역은 음식을 재배할 수 없는 곳이었습니다. 가족들은 굶주리고 있었고 부모님들은 학비와 같은 필수적인 생활비조차 충당할 수 없었고 지역 전체가 굶주리고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비옥한 땅에서 농작물을 많이 수확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기후가 바뀌면서 비가 굉장히 불규칙하게 내렸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재배할 수 없죠.”

이파시가 간절히 필요로 했던 도움 : 관개시스템

옥스팜의 도움은 이파시와 그녀의 이웃에게 극적인 변 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는 인근 댐으로 부터 물을 끌어들 여 사용하는 간단한 관개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었습 니다. 삼림지대를 깨끗하게 하고, 땅을 평평하게 만드 는 작업을 도와준 뒤, 농부들은 각각 작은 평수의 땅과 그 땅으로 물을 운반할 수 있는 파이프 몇 개를 할당 받 았습니다. 그들은 또한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을 교육 받고 이를 배운 대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옥수수씨와 비료를 제공받았습니다

오늘날, 그 지역 주변에 거주하는 수백 가구가 비용이 적게 들고 단순한 원리를 가진 이 관개시스템의 혜택을 톡톡히 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긍정적인 파장을 일으키며 이파시와 그녀의 지역 훨씬 너머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단순한 관개시스템 지원 효과는 더 큰 지역에 거주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까지 발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

구투 지역의 다른 농부들과 마찬가지로 이파시는 자신의 작물 생산량이 240%나 증가한 것을 경험했습니다.
이 산출량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녀는 농작물 재배로 식구를 부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그녀를 위한 영향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옥스팜에서 실시한 사업연수 프로그램 덕분에 이파시와 그녀의 이웃들은 그들의 잉여작물을 모아서 지역시장에 판매하고 그 이익으로 다시 농업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스스로를 부양할 수 있을 만큼 벌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의 미래를 위한 아주 가치 있는 투자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변화는 그들의 삶을 지속적이고 영구적으로 개선해 줄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안정적으로 정착되었다는 것은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의 삶을 자주적으로 일구어 나갈 수 있게 되었고 후손에게 새로운 농업지식을 전수해 줄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지금 세대가 앞으로 올 다음세대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제 소유의 경작지를 가질 수 있었어요. 이제는 물도 사용할 수 있죠.
저희에게 필요한 농작물을 수확하게 된 것은 물론, 남은 수확물을 시장에 팔 수도 있게 되었어요. 그 이익으로 세금과 의료비를 내고, 일꾼도 고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저는 옥스팜의 도움을 영원히 잊지 못할 거예요.”

– 이파시(Ipais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