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현장에세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공정무역

2024.05.11 1595

ⓒ Nana Kofi Acquah/Oxfam

 

코트디부아르는 세계 최대의 코코아 생산국입니다. 하지만 카카오를 생산하는 농부들은 하루에 12달러 정도밖에 벌지 못합니다. 충분한 식량과 의복, 주택, 교육 및 의료비 등 한 가정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1/3에 불과한 금액입니다. 반면 네슬레Nestle, 마즈Mars, 허쉬Hershey, 린트Lindt  등 소수의 독점 기업들은 코코아로 초콜릿을 만들어 매년 1,200억 달러(한화 166억 원)의 부를 벌어들입니다.

옥스팜은 2018년 코트디부아르 코코아 협동조합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거대 독점 기업에 맞서 농부들의 생활 소득을 보장하고, 아동 노동을 근절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착수했는데요.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한 코코아를 원료로, 옥스팜의 공정무역 초콜릿 ‘바이트 투 파이트Bite to Fight’가 탄생했습니다.


‘바이트 투 파이트’ 프로젝트


ⓒ Nana Kofi Acquah/Oxfam

 

“농부들의 생산 기술을 개선하여 코코아 농가의 생산량을 두 배, 때로는 세 배까지 늘릴 수 있었습니다. 매일 협동조합에 소속된 농가를 방문하여 해충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코코아나무를 적당한 간격으로 심도록 가르칩니다. 또한 천연비료 생산을 지원하고, 농기구를 제공하며, 옥스팜으로부터 받은 프리미엄으로 제초 작업을 지원합니다. 옳은 길을 향해 가고 있지만 아직 목표에 도달하지는 못했습니다.”

– 줄리엔Julien, 프로젝트 담당자/농업경제학자

농부들의 생활 소득 보장

옥스팜은 농부들이 생활 소득을 얻을 수 있도록, 카카오 1톤당 공정무역 최저 가격인 2,640달러와 공정무역 프리미엄 240달러를 협동조합에 지불합니다. 생산된 코코아 1톤당 1,068달러의 프리미엄도 추가로 지불합니다. 그 결과 코코아 농가의 아이들은 학교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생계를 돕기 위해 농장에서 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기후변화에 대비한 농작물 다각화

코트디부아르 농부들은 더 이상 기후변화로 인해 생산량을 예측할 수 없는 코코아 농사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됩니다. 2021년 ‘Bite to Fight’ 프로젝트에 참여한 농부 콜레트Colette 씨는 옥스팜이 프리미엄으로 지급한 돈으로 쌀, 옥수수, 캐슈넛, 마니옥, 참마, 콩 등을 심었습니다. 옥스팜은 가뭄과 강한 햇빛에 매우 취약한 코코아 생산을 개선하기 위해 연간 100,000그루의 그늘나무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또한 무분별한 산림 벌채를 막기 위한 프리미엄도 지급합니다.

성평등 확대를 위한 지원

서아프리카에 있는 코코아 농장의 1/4은 여성들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이 남성보다 적은 급여를 받으며 대출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옥스팜은 여성 농부들을 위한 금융기관을 설립해 시중 은행보다 낮은 이자로 사업 자금을 빌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덕분에 많은 여성들이 농작물을 다각화하고, 새로운 밭을 구입해 생산량을 확대하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가나 여성 농민을 위한 코코아 프로젝트


가나의 코코아 협동조합 여성들 ⓒ Nana Kofi Acquah/Oxfam


“대기업이 코코아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코코아 생산자들의 생활 소득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초콜릿도 곧 사라질 것입니다.
코코아가 없다면 초콜릿도 없으니까요.”

– 레티시아 옌키Leticia Yankey, 가나 여성 사업가

가나에서 옥스팜은 여성 농부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코코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티시아는 여성 코코아 협동조합 ‘코코아 마마Cocoa Mmaa’를 조직하고, 600여 명의 농부들과 코코아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코아 농장 3곳을 운영하며 재배와 가공은 물론 초콜릿 제조까지 하고 있는 그는 공정한 코코아 가격을 보장하기 위해 국내외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 Nana Kofi Acquah/Oxfam

 
레티시아는 초콜릿 만드는 방법을 터득한 후 협동조합원들에게 교육합니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초콜릿 생산자로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나의 여성 농부들은 고된 일을 도맡아 하면서도 토지 소유에 있어서는 많은 차별을 받고 있습니다. 가나의 여성 농부들은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초콜릿 생산을 통해 여성의 목소리가 외면받지 않고, 아동들이 학교가 아닌 일터로 나가는 날이 없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Nana Kofi Acquah/Oxfam

 

옥스팜은 코코아를 비롯해 커피, 와인, 주스, 설탕, 후추 등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을 유통 및 판매하며, 레티시아와 같은 소외된 농부들이 공정한 방식으로 식재료를 생산하고, 적정한 소득을 통해 스스로 생계를 꾸려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활동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 소중한 후원금은 빈곤국 생산자 지원 프로그램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및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활동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