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2015/16 옥스팜이 만들어낸 변화: 첫번째 이야기 ‘Water’

2016.10.21 6223
긴급구호 상황에서 마을 사람들을 질병으로부터 가장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장치는 무엇일까요? 바로 깨끗한 물입니다. 옥스팜은 지난해 전 세계 필요한 지역에 곳곳에 물과 위생시설을 제공했습니다. 깨끗한 물은 빈곤을 극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고, 후원자님들의 도움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니제르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로 전체 인구의 14.5%가 영양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새로이 수백 만 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마시다

니제르 아젤에 사는 살라마와 정수된 물을 마시고 있는 아기 하산

긴급구호 상황에서 마을 사람들을 질병으로부터 가장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장치는 무엇일까요? 바로 깨끗한 물입니다. 옥스팜은 지난해 전 세계 필요한 지역에 곳곳에 물과 위생시설을 제공했습니다. 깨끗한 물은 빈곤을 극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고, 후원자님들의 도움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니제르 아동들을 안전하게 지켰습니다

니제르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로 전체 인구의 14.5%가 영양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먹을 것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마셔야만 하는 더러운 물은 영양 부족을 악화시킵니다. 아동들은 이러한 상황 가운데 특히 취약합니다. 니제르에서 사망하는 아동의 절반 가량이 영양실조로 목숨을 잃습니다.

하지만 옥스팜은 함께해 주신 후원자님들 덕분에 니제르 전역에 걸쳐 20곳에 넘는 병원에 깨끗한 식수탱크와 식수대, 위생키트를 설치했습니다. 이제는 살라마와 같은 어머니들이 매일 자녀들이 더 건강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16 물과 위생 사업

  • 540만 명깨끗한 물을 제공받게 된 사람들
  • 150만 명개선된 위생시설과 질병 확산 감소에 혜택을 받은 사람들
  • 430만 명건강 증진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
“우리 마을 보건센터에 수도 시설이 설치되어서 정말 기뻐요. 이건 마을의 엄청난 발전이죠!” _ 니제르 주민 살라마

난민들에게 생명줄을 공급했습니다

요르단 자타리 캠프에서 옥스팜이 제공한 물탱크를 통해 식수를 공급받는 시리아 난민 모함마드와 자녀들

시리아 내전이 5년째를 맞으면서 옥스팜의 난민 지원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습니다.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자타리 난민촌에 있는 25,000명의 사람들에게 식수, 화장실 및 샤워 시설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시리아의 다마스커스 근처 고우타에서 온 세 아이의 아버지 모함마드는 옥스팜이 제공한 물 탱크에서 가족들이 마시는 식수를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끔찍한 분쟁 지역에서 탈출한 후 가족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옥스팜에 선물을 제공한 사람들에게서 난민들을 위한 수천 건의 응원 메시지가 도착하여, 옥스팜이 유럽에 있는 난민들에게도 꺠끗한 물과 위생 시설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 깨끗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듭니다

마을의 환경개선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미멘싱 슬럼가의 하시나(노란옷)와 지역 주민들

방글라데시의 도시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에겐 너무나 힘든 일입니다. 미멘싱과 다카의 슬럼가는 인구가 과밀하여 그곳의 가족들은 위험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살아가야만 합니다.

옥스팜은 후원자님들의 지원에 힘입어 10개 도시에 화장실, 수도꼭지, 하수구 설비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하시나와 같은 주민들은 지역 정부의 슬럼가 환경개선 운동을 스스로 앞장서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하시나의 캠페인으로 인해 상당한 발전이 이뤄졌습니다. 그 지역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지만 놀라울 만큼 긍정적인 하시나는 “전 당연히 희망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 마을은 더 아름다워 질 거예요. 사실 이미 나아졌지요!.” 라고 말합니다.

옥스팜이 지원한 식수 소방차에서 물을 공급받고 있는 주민 카사벨라 라콘

바누아투에서 생명을 구했습니다

거대한 태풍이 태평양의 작은 섬 바누아투를 덮쳤을 때 지역 주민들은 엄청난 충격을 받았고, 상당수의 주민들은 깨끗한 물을 공급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옥스팜의 긴급구호 요청에 응해주신 모든 분들 덕분에 에타스 마을의 카사벨라 라콘을 비롯하여 수천 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겐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는 물이 옥스팜이 돕고 있는 가난한 지역에서는 생명을 살리는 물이 될 수 있습니다. 깨끗한 물은 아동들을 안전하게 자라게 하고, 주민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더 건강한 환경을 만들어나가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것이 옥스팜이 더 많은 곳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