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6 옥스팜 연례보고서

2016.12.15 6487

지난 한 해, 800만명의 피해자를 낳은 네팔 대지진과 아이티 허리케인 등의 재난재해,

극심한 가뭄과 홍수로 세계 곳곳에 약 6,000만명의 식수 및 식량 부족을 초래한 수퍼엘니뇨,

수백만 민간인들의 생명을 앗아간 끊이지 않는 내전 소식들이 우리의 가슴을 먹먹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옥스팜은 어려움이 계속되었던 긴급구호지역의 중심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네팔 대지진 직후, 산사태가 겹쳐 진입조차 어려웠던 산골 피해지역에서 철저히 지역주민, 파트너기관, 지역정부와 협력하여, 지역적 필요와 눈높이에 맞추어 옥스팜의 노하우와 해결책을 제시했을 때, 피해민들이 희망을 갖고 다시 일어서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 곳에서 옥스팜의 ‘정의’는 갑작스런 재해로 모든 것을 잃어버린 가난한 사람들의 근본적인 필요를 해결하는 것이었고, 손길이 닿지 않는 곳까지 고루 도움을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그 정의를 ‘함께’ 이루어갈 수 있다는 희망을 보았습니다.

한 해 동안, 전 세계 2만 6천명의 옥스팜 현장 직원들이 737개의 지역 파트너 기관들과 함께 가난을 심화시키는 수 많은 난제들에 맞서 활동해 왔습니다. 가장 신속한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단 몇 시간 만에 도착해서 생명을 살릴 수 있었고, 피해민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재건 이후에도 함께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인 변화가 필요한 문제에는 세계 지도자들 앞에서 불공정한 제도를 바꾸기를 요청하는 캠페인들을 벌였습니다.

옥스팜과 함께 도움의 현장에 뜨거운 관심과 후원으로 함께해주신 후원자님께 1년 간의 생생한 현장이야기와, 함께 만들어낸 변화를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한 해 옥스팜을 통해 이루어진 긍정적인 변화는 후원자님께서 함께 이루어낸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옥스팜을 신뢰하고 함께하시는 후원자님의 참여와 진심어린 격려에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