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2018년 12월 긴급구호 헤드라인

2018.12.26 7050

소말리아(Somalia)

현재 소말리아는 ‘가뭄 전야’의 상황입니다. 올 6월부터 7월까지 충분한 강수량을 보이면서 식량 위기가 어느정도 해소되는 듯 보였지만, 10월부터 이어진 강수량의 감소로 2019년 곡식 수확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소말리아에서 옥스팜 프로그램의 숫자는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Sool 지역과 Sanag 지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확대했으며, 최근 Putland 지역 기관과 새로 파트너를 맺으면서 지원 사업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옥스팜은 소말리아 내에 최초로 담수화 장치를 (바닷물에 염분을 제거하여 음용수 및 생활용수로 사용하도록 하는 장치) 설치했고, 안정적으로 가동 중입니다.
또한 옥스팜은 휴대폰을 통한 가뭄 조기 경보 시스템을 개발했고, 사람들에게 현금 제공과 함께 깨끗한 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가뭄과 식량위기로 옥스팜은 소말리아에서의 사업을 더욱 확대하고자 노력 중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추가 자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아프가니스탄(Afganistan)

현재 아프가니스탄은 세 가지 끊임없는 변수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계속되는 분쟁’과 ‘가뭄의 영향’, ‘파키스탄에 머물던 아프가니스탄 주민들의 귀환’ 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집을 떠났습니다. 공식적인 통계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전역에 1천만 명의 주민들이 식량 부족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으며, 그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옥스팜은 가장 심각한 식량위기 지역인 6개의 중부 지방(Daikundi)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7만 명의 주민들에게 현금, 동물 사료, 씨앗, 비료를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규모인 만큼, 옥스팜은 2019년 3월까지 20만 명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옥스팜은 아프가니스탄의 식량위기 사태가 어느정도 개발의 실패를 반영하는 것으로 인지하고, 단순한 물자 지원만으로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현지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며 지역 개발 사업을 이어갈 것입니다.

요르단(Jordan)

요르단 정부는 시리아 난민들의 가내 사업 운영을 허가하기로 결정 내렸습니다. 시리아 난민들이 요르단에 이주하기 시작한 이래로, 요르단 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수입 활동에 대한 법적인 지위를 허가 받게 된 첫 순간입니다.
옥스팜 요르단팀은 블로그 사이트를 개설하여 난민들이 얼마나 창의적인 방법으로 생계활동과 수입원을 창출해내는지 소개를 시작했습니다. 최근 첫 번째 사례로 ‘후다(Huda)’의 이야기가 공개되었는데, 생계 수단을 위해 홈메이드 비누를 만들어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그녀의 ‘Souq Fann’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옥스팜과 지역 파트너 기관 ‘Leaders of Tommorrow’는 취약 계층인 난민들에게 온라인 제품 판매 공간을 제공하며, 그들의 자립을 돕고 있습니다.
▶ 후다의 비누 사업 이야기 바로가기

인도네시아(Indonesia)

지난 12월 22일 토요일 밤 9시경(현지 시각), 최고 3m 높이의 쓰나미가 순다 해협을 강타했습니다. 이번 쓰나미는 자바섬 서해안에서 약 80km 떨어진 아낙 크라카타우 화산이 폭발해 해저에서 산사태가 나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인근 섬들에 커다란 피해를 입혔습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12월 26일까지 사망자 429명, 부상자 1485명, 실종자 154명으로 집계되었고, 인근 지역 건물 수천 채와 도로, 다리 등이 붕괴되면서 주민 1만 6천여 명이 대피했습니다. 하지만 쓰나미 발생 이후 접근 통제 지역의 구조활동이 본격 시작되면서 사상자의 수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옥스팜은 인도네시아 피해 지역에서 긴급구호 대응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쓰나미 발생 이후 즉각 긴급구호 현지조사팀을 파견해 인도네시아 당국 및 지역 파트너들과 피해 규모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재민들을 위한 깨끗한 물 공급 및 위생시설 설치를 준비하고 있으며, 방수포를 활용한 임시 대피소를 마련하고 담요와 위생 키트를 배포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