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2020 세계 물의 날] 생각보다 너무너무 중요한 ‘물’
옥스팜이 알려드립니다

2020.03.18 5663
여행 가서 물 때문에 배앓이 해 보신 적 있나요? 나라마다 물의 성분이 달라서, 혹은 덜 위생적인 물이어서 씻었을 때 몸에 무언가 나거나, 마셨을 때 배탈이 나서
여행 내내 고생하거나 고생하는 사람을 본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사람의 몸의 70%가 물로 구성된 만큼 물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너무 쉽게 깨끗한 물을 구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물의 중요성을 자주 잊게 됩니다.

2020년 세계 물의 날, 물의 중요함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사람에게 왜 깨끗한 물이 필요한 거죠?”

#1. 건강을 위해

인간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물은 필수 조건입니다. 특히 깨끗한 물을 마시는 건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기본이죠. 물만 잘 마셔도 질병의 30%가 예방된다고 합니다.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면 몸속에 노폐물이 쌓여 각종 병을 일으키고 만성 두통 등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 물이 10%만 모자라도 건강에 문제가 되고 20%가 감소하면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깨끗하지 못한 물은 영양실조 및 각종 질병으로도 이어집니다. 설사와 같은 수인성 질환과 감염병은 면역력을 감소시켜 악순환을 야기합니다.

물은 마시는 것 외에도 음식을 하거나, 몸을 씻는 데도 사용됩니다. 특히 요즘처럼 개인위생에 신경 써야 할 때에는 깨끗한 물과 비누로 손을 씻으며 위생에 힘씁니다. 더러운 물과 잘못된 위생은 수많은 질병을 일으킵니다. 콜레라, 장티푸스, 트라코마 등이 더러운 물과 위생으로 오는 병입니다.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에 취약한 아동과 감염인은 안전한 식수를 보장받지 못하면 질병 감염률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깨끗하지 못한 물 때문에 하루에 3,600여 명의 어린이가 죽는다고 합니다.

#2. 생존을 위해

물은 농업, 목축 등 1차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연재해로 인한 물 부족은 식량 생산을 방해해 식량난을 불러옵니다. 가뭄은 목초지를 파괴하고 가축이 마실 수 있는 물이 부족하게 합니다. 가축은 생존하기 힘들고 가축에 의지해 사는 사람 또한 경제활동의 도구가 사라져 기근과 가난으로 고통받습니다.

#3. 권리를 위해

물은 여성의 삶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살림을 주로 맡는 여성은 물을 구하기 위해 매일 수십 킬로를 걸어야 합니다. 그 길에서 인신매매, 성폭행 등 다양한 범죄에 노출되는 것은 물론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물을 긷는데 쓰다 보니 자신을 돌보거나 다른 수입원을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이 모자랍니다. 특히 가사노동을 돕는 어린 소녀들은 공부할 시간과 기회를 빼앗겨 계속 가난 굴레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왜 이렇게 깨끗한 물은 모자란 걸까요?”

가뭄이라 비가 오지 않아요…

아프리카 짐바브웨는 극심한 가뭄과 기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엘니뇨 현상 등의 이상 기후로 강우 패턴이 붕괴하고 그로 인해 가뭄이 시작되었습니다. 인구의 70%가 농업에 의존하는 짐바브웨는 가뭄으로 인해 인구의 약 50%가 농사를 지을 수 없어 굶주림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가뭄은 농촌뿐 아니라 도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도시의 주요 물 공급원의 수위가 급격히 떨어져 물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가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프라가 황폐화되었습니다. 사람들은 30m 이상 깊이의 우물인 보어홀(borehole)에 의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말라가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홍수에 물이 더러워졌어요…

피해가 난 곳도 깨끗한 물이 필요합니다. 사이클론 이다이가 휩쓸고 간 모잠비크는 물에 모든 것이 무너졌습니다. 사이클론과 그 후 찾아온 홍수로 바닷물이 땅으로 밀려들었고 바닷물은 모든 땅에 소금기를 남겼습니다. 육지에 있던 우물 등 깨끗한 담수는 소금물로 인해 마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바닷물로 인해 소금기가 가득한 땅은 농사를 짓기 어려운 땅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재민은 마실 물이 없어진 것뿐 아니라 더러운 물이 가져올 수인성 전염병을 걱정합니다. 사이클론 이다이가 지나간 지 1년이 지난 지금도 160만 명 이상이 배고픔에 시달리고, 50만 명 이상이 파괴된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재해가 깨끗한 물을 빼앗아 사람들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물로 인해 생존을 위협받는 곳에서 옥스팜은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물을 잘 하는 NGO’ 옥스팜의 ‘물’ 활동을 소개합니다.”

라이프세이버 큐브 전달

사이클론이 모든 것을 휩쓸어 아무것도 남지 않은 모잠비크, 길이 사라져 닿지 못하는 곳에도 많은 사람이 고통 속에 살고 있었습니다. 옥스팜은 길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이재민을 찾아 그곳에 라이프세이버 큐브를 전달했습니다. 라이프세이버 큐브 하나면 1년간 4인 가족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홍수로 주변에 물은 많지만 마실 수 있는 물이 없는 모잠비크 이재민에게 꼭 필요한 것입니다.

태양광 수도시설 설치

짐바브웨는 가뭄 등으로 물을 구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또한 구할 수 있는 물도 깨끗하지 못했습니다. 1980년대부터 짐바브웨에서 일해 온 옥스팜은 짐바브웨에 태양열 수도시설을 설치해 더 많은 사람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했습니다. 집과 가까운 곳에 수도관을 설치해 물을 길으러 가는 시간을 줄여 여성이 좀 더 자신을 위한 일에 시간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도 파이프 설치

파이프가 설치되기 전 콩고의 세베레 마을의 사람들은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없었습니다. 우물을 파서 사용했지만 깨끗한 물이 아니었고, 그마저도 주변에 화장실이 설치되면 금방 오염되었습니다. 옥스팜은 콩고에 전 세계에서 가장 긴 수송관을 설치했습니다. 총 길이 150km인 이 수송관은 4개의 마을 8만여 명의 사람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합니다.

“물은 만물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물은 만물에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깨끗한 물과 위생은 사람의 기본 권리이며 사람이 사는데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나 아직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이 깨끗한 물과 가깝지 못합니다. 그리고 기후위기로 위한 수많은 자연재해는 깨끗한 물에서 더 멀게 만듭니다. 옥스팜은 지금까지 축적된 노하우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가장 물이 필요한 곳에 옥스팜이 함께합니다.


 Water Beats Pov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