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현장에세이

2020년 옥스팜 그리고 앞으로 10년은?

2020.12.23 1518
희망과 기대로 시작한 2020년은 코로나19와 함께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한 해가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평범한 일상의 행복을 다시 누리길 기대하며, 변화의 여정에 함께하신 모든 분과 나누고 싶은 특별한 이야기를 지금 시작합니다.

1,130만 명의 삶이 변화되었습니다.

전 세계가 힘들었던 한 해, 그 중에서 코로나19는 취약계층의 삶을 더욱 위협하였습니다. 2020년 5월 팬데믹 선언 직후, 옥스팜은 60개국을 대상으로 위생키트를 배포하고 위생교육을 전개하는 등 감염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동아프리카 이상기후로 인해 출몰한 메뚜기떼로 식량난을 겪는 10만 명을 지원하고, 사이클론 이다이로 삶의 터전를 잃은 모잠비크, 짐바브웨, 말라위 3개국 80만 명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냈습니다. 이 외에도 예멘, 로힝야 난민캠프, 콩고 등 전 세계 곳곳에서 생명을 살리고 불평등과 가난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쳤습니다.

만날 수는 없지만 마음만은 따뜻했던 2020년

옥스팜코리아는 코로나19로 심화되는 불평등과 이로 인해 고통받는 지구 반대편 취약계층 사람들의 소식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얼굴을 마주하기 어려웠던 2020년. 4인 1조로 100km를 완주하는 기부 프로그램 <옥스팜 트레일워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대회를 준비한 참가팀과 기부펀딩으로 함께해주신 많은 분께는 큰 아쉬움을 남겼지만, 새로운 방식을 통해 여러분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올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여성과 소녀를 위한 발걸음 <옥스팜워크>와 새롭게 론칭한 디지털 캠페인 <없어져야 할 결혼식- 소녀는 신부가 아닙니다> 등을 통해 많은 분을 만날 수 있었고, 어려운 가운데에도 크고 작은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은 새로운 10년을 준비합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힘든 시기에도 전 세계 1% 부자의 재산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반면 수많은 사람은 일자리를 잃으며 불평등은 더욱 심화되었는데요. 옥스팜은 국가, 소득, 인종, 성별 등으로 차별하지 않는 공정하고 평등한 세계를 꿈꿉니다. 옥스팜은 1942년 설립된 이후 재난이 닥쳤을 때 누구보다도 빠르게 구호활동을 펼치고 지역사회 성장을 지원하며, 가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평등, 권한, 연대, 포괄성, 책임감, 용기


옥스팜은 모든 사람이 공정한 대우를 받으며 평등한 권리와 기회를 가질 권리가 있다고 믿습니다. 취약계층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대해서는 그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권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국경을 넘어 연대하며, 다양성과 다름을 인정하고 가난과 불공정에 맞서는 모든 공동체와 다양한 가치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옥스팜에 소속된 사람들을 비롯해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행동에 책임감을 가집니다. 옥스팜은 권력에 맞서 진실을 말하며 대의명분과 정의에 확신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옥스팜은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듭니다.


옥스팜은 사람이 경제의 중심에 되고, 여성과 소녀들이 폭력과 차별에서 해방되며, 기후위기가 더이상 악화되지 않는 모든 거버넌스 시스템이 각기 다른 의견을 포용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을 꿈꿉니다.

옥스팜은 공정한 경제를 위해 목소리를 냅니다.

모든 사람들은 지속가능한 경제 시스템의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공정한 경제는 평등을 장려하고, 환경을 보호하며, 빈곤을 종식시킬 뿐 아니라 사회적 결속력을 강화하여 소외 집단의 경제적 힘을 기르게 합니다. 공정한 경제를 위해서는 가난과 불평등을 초래하는 정책을 중단하고 공정하고 책임 있는 정책과 관행을 도입해야 합니다. 환경오염에 대한 정치적 경제적 책임 또한 따라야 합니다.

옥스팜은 성평등을 위해 함께합니다.

성별에 따른 폭력은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흔히 보고되고 있는 인권침해 중 하나입니다. 여성과 소녀들이 스스로 삶을 결정할 권리가 없다면 정의로운 사회는 불가능합니다. 여성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규범과 관습에 대한 도전이 필요합니다. 여성도 폭력과 차별없이 인간다운 권리를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이제는 가부장적 관행을 밖으로 드러내야 합니다.

옥스팜은 기후정의를 위해 행동합니다.

기후위기는 책임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큰 타격을 받습니다. 인간의 생존은 지구를 보호하고 유지하는데 달렸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해 발생하는 가뭄과 태풍 등으로 집을 떠나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지원이 절실합니다. 정부와 기업은 자연을 파괴하는 관행 대신 지속가능한 해결책에 투자해야 합니다.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과 피해를 받아온 토착민은 기후협상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하며, 보다 친환경적이고 공정한 경제로 전환해야 합니다.

옥스팜은 책임 있는 거버넌스를 지향합니다.

책임감 있는 거버넌스 시스템은 사람과 지구를 보호합니다. 하지만 국제규범과 다자간의 프레임워크는 이와는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포퓰리즘과 인권에 역행하는 의제로 전 세계가 성취한 인권운동과 빈곤퇴치 운동의 결과는 퇴색되고 있습니다. 책임감 있고 포괄적인 거버넌스가 어느때 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는 언제든지 책임을 물을 수 있는 환경에 달려있습니다.


옥스팜은 사람의 힘을 믿습니다.

옥스팜은 사람의 힘을 믿습니다. 함께하면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난과 불평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연대합니다. 코로나19 가운데도 전 세계는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연대하며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난과 불공정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힘차게 걸어가는

옥스팜의 미래를 위한 발걸음에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