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코로나19 팬데믹 2년, 모두가 안전할 때까지 아무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2022.03.11 2404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가 전 세계를 덮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 Patipat Janthong / Oxfam
많은 이들이 건강과 생명을 잃고 일상이 마비되는 충격을 경험하는 가운데,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던 빈곤국의 취약계층은
당장 오늘의 생존도 불투명한 최악의 위기를 마주했습니다.

© Oxfam India
모두가 안전할 때까지 아무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오늘도 옥스팜은 도움이 필요한 70여개 국가에서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펼치며,
모든 사람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969만 명에게 전달한 깨끗한 물과 안전한 위생 환경

감염병의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깨끗한 물과 안전한 위생 환경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과거 지카 바이러스와 에볼라 바이러스 등 질병 발생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옥스팜은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한 직후 물·위생 지원 활동을 신속하게 전개할 수 있었습니다.

© Oxfam
옥스팜은 물·위생 취약계층 97만 명에게 위생용품을 전달하고, 188만 명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했으며, 530만 명을 대상으로 보건위생 교육을 시행했습니다. 700여 개의 의료시설에는 보건위생 장비와 물품을 지원하고, 위생환경 취약 지역의 106만 명을 대상으로는 손 세정대를 설치하는 등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굶주린 167만 명을 위한 식량 및 생계 지원

​ 기근은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가장 큰 인도주의적 위기 중 하나입니다. 현재 1억 5천5백만 명이 극심한 수준의 굶주림을 겪고 있으며, 대다수가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비공식 노동자 또는 저소득층이라 코로나19 이후에는 생계마저 잃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옥스팜은 동아프리카 지역을 포함한 기근 위기 지역을 중심으로 식량 및 생계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Oxfam
옥스팜은 27만 명에게 긴급 식량을 배급하고, 기근 가정의 102만 명을 대상으로 식량 구입을 위한 재난지원금과 바우처를 지급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어려움을 겪는 2만 개의 소상공업체와 사회 보호가 필요한 28만 명을 대상으로 생계 활동을 지원하고, 5만 명에게 농업 기술 전수 및 기자재를 제공했습니다.



보호 및 교육으로 만드는 294만 명의 지속가능한 내일

빈곤국의 취약계층은 대개 사회기반 시설이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거나, 위기가 닥쳤을 때 쉽게 사회적 보호를 받지 못하고 소외됩니다. 여성과 아동,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이 긴급한 상황 속에서도 기본적인 권리를 잃지 않도록 옥스팜은 다양한 보호 및 교육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 Oxfam
옥스팜은 4천여 개의 지역사회와 함께 일하며 모두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억압된 여성과 소녀들이 성차별과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45만 명을 대상으로 지원 활동을 펼치고, 12만 명의 아동과 청소년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안전한 학습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2020/21 옥스팜 코로나19 대응 활동
현재까지 옥스팜은 전 세계 4,170만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 활동을 시행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1,430만 명에게 직접적으로 지원을 건넸습니다.



옥스팜은 코로나19 활동을 포함해
전 세계 93개 국가에서 인도주의적 활동을 전개하며
‘모두를 위한 내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2020/21 옥스팜 활동 자세히 보기


옥스팜 후원하기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