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인턴뷰] ‘스토리’로 만들어가는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 – 옥스팜 커뮤니케이션팀 인턴 박동연

2022.07.27 281

2022년 겨울, 열정과 실력으로 옥스팜을 찾아온 박동연 인턴의 옥스팜 체험기를 소개합니다.
인턴의 시선으로 본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은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옥스팜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분들을 위해 준비한 인턴뷰(Intern-view),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Q. 옥스팜을 어떻게 알고 지원하게 되었나요?


A. 저는 인턴십을 시작하기 전부터 이미 요르단 현장에서 옥스팜의 활동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코이카 프로그램으로 요르단에서 1년간 지내는 동안, 자타리 난민캠프에서 식수 사업을 수행하는 옥스팜의 직원들을 보며 국제개발에 대한 꿈을 키웠습니다. 한국에 돌아와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했고, 감사하게도 옥스팜 한국사무소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는데요. 짧은 기간이었지만 옥스팜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멋진 곳이었습니다.



Q. 어떤 일을 통해 직무를 경험했는지 궁금합니다.


A. 저는 커뮤니케이션팀에 배정되어 콘텐츠와 캠페인 업무를 지원했습니다. 먼저, 옥스팜의 긴급구호 소식과 다양한 국제개발 활동을 콘텐츠로 작성하고,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후원자와 대중에게 전달하는 일을 도왔습니다. 특별히 지난해 12월, 필리핀을 덮쳤던 태풍 라이를 주제로 긴급구호 콘텐츠를 작성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도움이 절실한 재난 현장 소식을 신속하게 알리고, 또 즉각적인 대응활동을 통해 피해 지역의 회복 상황을 전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도 뿌듯했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운이 좋게도 보고서와 캠페인 론칭 업무 또한 경험할 수 있었는데요. 연초에 발행되는 옥스팜의 불평등 보고서와 연례보고서의 제작 과정에 참여하면서 ‘스토리’를 통해 가난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커뮤니케이션팀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과 국제구호개발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업무 진행 방식 또한 직접 보고 익힐 수 있어서 저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Q. 업무 수행을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이 있을까요?


A. 첫째는 단연 ’소통 능력’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팀 내에서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다양한 일들이 동시에 진행되는 가운데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빠르게 정리해 담당자에게 알리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했습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기도 하고, 할 수 있다는 욕심이 앞서 혼자 고민을 하기도 했는데요. 오히려 팀원분들과 대화를 나눴더니 쉽게 조율할 수 있었던 사소한 일이었어요.

둘째는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제가 작성하는 콘텐츠가 옥스팜의 ‘얼굴’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항상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 소식을 옥스팜의 목소리로 어떻게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을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인지 많이 고민하고 써보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출근 마지막 날, 모든 직원분들이 온라인으로 모여 인사해 주셨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코로나19 상황으로 직접 만날 수는 없었지만, 영상과 메시지로 따뜻한 마음을 나눠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드레스코드까지 정해 대표님을 비롯한 직원들이 후드티를 입고 미팅에 참여하는 모습이 유쾌하고 훈훈했는데요. 일할 때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은 결국 함께하는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옥스팜은 참 멋진 분들이 모인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옥스팜에서의 경험을 꿈꾸는 ‘후배 인턴’들, 그리고 옥스팜에도 한마디 해주세요.


A. 옥스팜에서의 경험은 생각보다 훨씬 값질 거예요! 뜨거운 마음을 가진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경험은 결코 흔치 않으니 꼭 지원하셔서 경험하고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업무뿐만 아니라 국제 비영리기구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그중에서도 옥스팜 직원분들과의 ‘관계’가 참 소중했습니다. 함께 일했던 추억과 따뜻한 말씀들 모두 가슴에 품고 갑니다. 저는 짧은 인턴십을 마치고 다시 학교로 돌아가지만, 옥스팜에서의 경험이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하고, 모두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