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까맣게 불탄 모리아 난민캠프에 희망의 씨앗이 싹트기까지

2021.07.15 3534
화재로 전소한 그리스 모리아 난민캠프(© Giorgos Moutafis)
지난해 9월 유럽 최대 규모의 난민 수용소인 그리스 레스보스 섬의 모리아 난민캠프에서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화마가 휩쓸고 간 자리에는 잿더미만 남겨졌고, 유일한 터전을 잃은 1만 2천여 명의 난민들은 거리로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10개월이 흐른 지금, 대다수의 난민들은 레스보스 섬 해안가에 위치한 마브로보니(Mavrovoni) 임시 거처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취약한 물/위생 시설과 부족한 물자로 인해 이전보다 더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힘겹기만 한 모리아 난민들의 삶에 언제쯤 희망이 피어날 수 있을까요?


“소중한 우리 아이를 지키기 위해 몇 번이고 피란을 다녔어요.”

모리아 난민 압둘과 비비, 파티마(© Giorgos Moutafis/Oxfam)
압둘(*)과 비비(*), 파티마(*)는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난민 가정입니다. 지난해 모리아 난민캠프 화재로 집을 잃은 뒤 근방에 위치한 픽파(Pikpa) 난민캠프로 이주했으며, 올 3월 픽파 캠프마저 문을 닫자 마브로보니 캠프로 또다시 거처를 옮겨야만 했습니다. 피란 길에 오르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네 살배기 딸을 생각하면 언제든 더 나은 환경으로 이사 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부디 아이만큼은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오늘도 부부는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

모리아 난민캠프 화재 후 압둘 가족이 잠시 거주했던 픽파의 한 건물(© Giorgos Moutafis/Oxfam)
옥스팜은 현지 파트너와 협력해 모리아 난민 가정을 대상으로 인도주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화재로 집을 잃은 가정에는 임시 거처를 제공하고, 이들이 생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위생용품을 포함한 생필품을 배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난민들이 타지에서도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고 훗날 망명자로서 당당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옥스팜은 법률 자문, 심리 상담, 워크숍 등 사회적 지원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난민캠프로 도망쳤지만, 코로나19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죠.”

모리아 난민 자하라(© Giorgos Moutafis/Oxfam)
홀로 자녀를 키우고 있는 자하라(*)는 화재로 유일한 삶의 터전과 얼마 없는 생활 기반이 모두 불타자, 생존을 위해 마브로보니 임시 거처로 옮겨 생활하고 있습니다. 위험했던 고향 땅을 떠나 처음 레스보스 섬에 도착했을 때는 더 나은 삶을 꿈꾸며 희망을 꿈꾸기도 했지요. 하지만 이어지는 시련에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사태로 새로운 위기에 처한 것만 같았습니다.

레스보스 섬 마브로보니 임시 거처(© Giorgos Moutafis/Oxfam)
현재 마브로보니 난민캠프는 옥스팜과 현지 파트너들의 활발한 코로나19 대응활동으로 분주합니다. 모두가 안전할 때까지 아무도 안전하지 않기에, 옥스팜은 마스크와 위생용품 등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필수품을 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리아 난민캠프 화재와 픽파 난민캠프의 폐쇄 등 긴급상황이 발생한 가운데에도 옥스팜의 코로나19 대응활동은 계속됩니다.


“위험하고 과밀한 난민캠프,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요?”

식량을 배급받은 마브로보니의 난민들(© Giorgos Moutafis/Oxfam)
2015년 백만 명 이상의 난민이 전쟁과 자연재해, 그리고 기근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리스 난민캠프로 대규모 이주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옥스팜은 인도주의 활동을 위해 레스보스 섬에 긴급구호 팀을 파견했습니다. 물/위생 환경 개선부터 식량 제공 및 난민들의 망명 신청과 사회적/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지원까지 옥스팜은 다양한 방식으로 레스보스 난민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전합니다.

레스보스 섬에 거주하는 한 난민 가족(© Giorgos Moutafis/Oxfam)
하지만 해소되지 않는 난민캠프 내 과밀화 현상과 부족한 공공시설 및 물자로 여전히 수많은 난민들이 고통을 호소하며 살아갑니다. 옥스팜은 그리스 난민이사회와 함께 EU 국가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난민을 수용하고 책임을 분담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민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그들이 인권을 보호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국제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 주민들의 신변 보호를 위해 가명이 사용되었습니다.)


전 세계 난민들이 평화를 회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더해 주세요.​


전 세계 도움이 가장 필요한 곳에 옥스팜이 있습니다.​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기근 문제 대응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