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코로나19 대응] 바이러스를 이기는 ‘함께하는 힘!’ 네팔 지역 파트너 소식

2022.02.11 3287
촌각을 다투는 코로나19 상황, 옥스팜은 전 세계 68개 국가에서 신속하게 대응 활동을 펼치며 1,430만 명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넸습니다. 긴급한 상황 속에서도 옥스팜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현장 곳곳으로 연결되는 지역사회의 힘이었는데요. 연대와 협력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는 옥스팜과 네팔 지역 파트너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오랫동안 함께한 우리, 코로나19 현장에도 이미 도착해 있었어요

네팔 지역단체 RDC와 함께 보건위생용품을 배급한 옥스팜 © RDC / Oxfam
옥스팜은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부터 네팔에서 40년 이상 활동하며 기근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네팔 지역 파트너 RDC(Rural Development Centre Nepal, 농촌개발센터)와는 농촌 지역의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오랜 시간 함께 해왔는데요. 네팔에 코로나19가 처음 확산될 무렵, 옥스팜은 지역 파트너들과 함께 현장으로 빠르게 투입되어 대응 활동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취약한 곳에 가장 필요한 것을 제공합니다

네팔 지역사회에 설치된 옥스팜의 비접촉식 손 세정대 © Oxfam Nepal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되자마자 옥스팜은 즉시 네팔 지역 파트너들과 긴급구호 팀을 꾸렸습니다. 55개의 검역소, 6개의 격리센터, 12개의 보건의료시설과 함께 물과 위생용품 등 감염병 예방과 확산 방 지에 꼭 필요한 물품을 취약계층에게 제공하였고, 4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초기 대응을 실시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사람들에게 물자가 전달되었어요. 주로 도움이 가장 필요한 사회적 취약계층이었죠. 이 모든 것은 지역사회와 함께 했기에 가능했습니다.”

– 옥스팜 네팔 직원
네팔 취약계층에게 배급된 옥스팜 위생용품 패키지 © ENPHO / Oxfam
지난해 바이러스가 대규모로 확산되면서 네팔은 더 큰 위기를 맞았습니다. 치명적이고 빠른 바이러스 확산에 다수 지역이 봉쇄되었고, 의료시설이 잘 갖추어지지 않은 소도시와 농촌 사회는 두려움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옥스팜은 8개의 지역 파트너와 함께 학교와 보건소, 격리시설 등을 중심으로 긴급 지원을 시작했는데요. 이미 물·위생 분야에서 오랫동안 지원을 이어오고 있었기에 감염병 대응에 필수적인 깨끗한 물과 안전한 보건위생 시설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 코로나19를 예방하려면 안전한 물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부터 농촌 사회에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있었고, 기존의 지원을 계속 이어가며 바이러스에 맞설 수 있었죠.”

– 네팔 지역단체 RDC 직원
옥스팜이 제공한 깨끗한 물을 이용하는 네팔 지역민 © Oxfam Nepal
봉쇄 조치로 인해 지역민 대부분의 소득이 감소했고 식량불안이라는 새로운 위기가 닥쳤습니다. 옥스팜은 네팔 지방 정부의 도움을 받아 지원이 필요한 2,000여 가구를 파악하고, 쌀과 콩, 식용유와 소금 등 필수 식자재를 배급하며 식량 지원을 이어갔습니다.

“비정규직 노동자였던 저와 이웃들은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면서 수입이 끊겼어요. 혼자서 세 아이의 생계를 책임질 수 있을까 두려웠어요. 옥스팜과 지역단체가 저희에게 제공한 것은 단순히 구호물자 그 이상이에요. 가족과 수많은 사람들이 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지켜주는 응원이랍니다.”

– 옥스팜 네팔 ‘코로나19 긴급 공중보건 프로젝트’ 수혜자 사리판
네팔 지역민 사리판과 그의 자녀 © Oxfam / RDC


오늘도 이어지는 ‘함께’라 가능한 이야기들

지난해 옥스팜은 사리판의 가족을 포함한 네팔 지역민 19만 명을 대상으로 물·위생 지원과 식량 및 의료용품 제공하고 건강 교육 등을 진행했습니다. 옥스팜과 함께하는 지역 파트너들은 지역사회를 가장 잘 아는 ‘로컬 전문가’로서 현지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며 전문적이고 민첩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팔 식량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된 옥스팜 긴급 식량 © Oxfam / RDC
옥스팜은 전 세계 활동 지역의 정부와 시민단체, 지역 NGO 등 다양한 지역 공동체와 함께 인도주의적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가장 취약한 곳에서 가장 필요한 도움을 건네는 옥스팜의 활동에 동참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