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현장에세이

[2021 옥스팜워크 참가자 인터뷰] 올해도 이어진 여성과 소녀를 위한 희망의 발걸음 👣

2021.06.23 3098


​여성과 소녀를 위한 발걸음, <2021 옥스팜워크>가 드디어 막을 내렸습니다. 옥스팜워크는 전 세계 빈곤 여성들이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 매일 걸어야 하는 ‘생존의 거리’를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기부 프로그램인데요. 코로나19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비대면 방식으로 대회가 진행되었고, 대회 기간인 5월 15일부터 30일까지 전국 곳곳에서는 개성 넘치는 ‘인증 스토리’가 올라왔습니다. 🤳 여성과 소녀를 위한 희망의 발걸음, 지금 확인해보세요! 🤗



지금도 꿈을 잃을 세상의 소녀들을 ‘더’ 이해하기 위하여



Q. 자기소개와 옥스팜워크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들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러닝 입문러’ 오은지입니다. 취미로 러닝을 시작한 후 옥스팜워크와 같은 기부 걷기대회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특히 물을 긷기 위해 매일 2시간 이상을 걸어야 하는 타와나의 사연이 제 마음을 움직였는데요. 대학생 때 선교활동을 위해 떠난 캄보디아에서 고생한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물이 부족해 씻기도 어렵고, 더러운 물 때문에 상처 입은 피부에 세균이 침투하여 애를 먹기도 했는데요. 제가 타와나의 사정을 전부 헤아릴 순 없겠지만, 옥스팜워크를 통해 여전히 깨끗한 물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심정을 좀 더 이해하길 원했습니다.



Q. 2021 옥스팜워크를 참여하며 특별히 기억에 남는 점이 있었나요?
인근 공원 5km를 걸으며 옥스팜워크에 참여했는데요. 마스크를 쓰고 5km를 완주하기란 쉽지 않았지만, 그 과정이 불편하고 힘들었기에 타와나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더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옥스팜워크 ‘참가자 패키지’ 중 미니 피크닉 매트가 정말 유용했어요. 완주 후 친구들과 함께 앉아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았답니다. (함께해 준 친구들아 정말 고마워!)



Q. 옥스팜워크 예비 참가자, 또는 참가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많은 소녀들이 마실 물을 구하기 위해 꿈을 포기하고 있어요. 우리의 발걸음으로 누군가의 삶에 변화가 시작된다면 그만큼 가치 있는 것이 또 있을까요?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해 내년에도 함께 걸어요!



여성과 소녀, 그리고 세상의 모든 학생들을 위한 공정한 세상을 꿈꾸며



Q. 간단한 자기소개, 그리고 옥스팜워크를 처음 만나게 된 경로를 알려주세요.
2021 옥스팜워크 참가자 서연숙입니다. SNS를 둘러보다가 우연히 옥스팜워크 게시물을 보고 행사 소식을 접했습니다. ‘당신의 걸음이 여성과 소녀에게 희망이 됩니다’라는 문구가 인상적이었죠. 저는 코로나19 이후 걷는 즐거움에 빠졌는데요. 매일 걷기 1만 보를 채운 지도 어느덧 1년이 지났네요. 지금은 저의 발걸음이 세상을 바꾸는 일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기부 걷기 앱, 플로깅 챌린지 등에 참여하던 중, 전 세계 여성과 소녀를 위한 옥스팜워크에 꼭 참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누구와 함께 어떤 코스를 걸었나요? 공유하고 싶은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참가 신청을 마치고 함께 근무하는 선생님들께 링크를 공유했더니 흔쾌히 동참해 주셨습니다. 스승의 날을 기념해 여성과 소녀, 그리고 세상의 모든 학생들을 위한 공정한 세상을 꿈꾸며 학교 인근 해안산책로 10km를 걷기로 계획했습니다. 걷기 도중 인증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는데, 배 번호를 들고 있는 저희의 모습이 신기하던지 지나가던 시민 한 분이 무엇을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전 세계 소녀와 여성을 위해 걷고 있습니다.”라고 답한 뒤 우리는 활짝 웃었죠!



Q. 옥스팜워크 예비 참가자, 또는 참가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발걸음이 모여 변화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직접 경험해보세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 나눔의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기운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의미 있는 추억은 덤이고요. 자신이 할 수 있는 적당한 거리를 선택해 내년에도 함께 걸어요~



여성으로서, 딸을 둔 엄마로서, 그리고 끝없이 도전하는 인간으로서



Q. 자기소개와 함께 옥스팜워크를 신청하게 된 이유를 나눠주세요.
2018 옥스팜 트레일워커에 참가한 권숙례입니다. 아이쿱생협 조합원 활동가로 활동하며 공정무역에 대해 알게 되었고, 공정무역을 공부하던 중 옥스팜을 처음 만났죠. 100km를 걷는 옥스팜 트레일워커에 남편과 함께 참여하게 되었고, 이후 옥스팜 소식 문자를 통해 옥스팜워크가 열린다는 것을 알고 신청했습니다. 사실 옥스팜워크의 슬로건인 ‘여성과 소녀를 위한 발걸음’이 제 마음을 움직였어요. 여성이자 딸을 둔 엄마로서 늘 관심을 두고 있던 주제였거든요.



Q. 2021 옥스팜워크에 참여하며 특별히 기억에 남는 점이 있나요?
평소 등산과 걷기를 즐겨 합니다. 옥스팜 트레일워커의 기억을 되살려 옥스팜 티셔츠를 입고 걸었죠. 많은 사람이 다 같이 걷는 행사에만 참여하다가 남편과 단둘이 걸으려니 어색했지만 색다른 기분이었습니다. 코로나19 가운데 이렇게 좋은 취지로 참여할 수 있는 대회가 있어서 참 다행입니다. ‘참가자 패키지’ 또한 비대면 걷기를 더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요소인 것 같아요.



Q. 옥스팜워크 예비 참가자, 또는 참가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걷기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혼자 걸어도 좋고 함께 걸으면 더 좋지요. 옥스팜워크는 나에게도, 남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세계 곳곳에서 여성과 소녀는 여전히 약자이고, 약한 이를 돌보고 보살피는 것은 인류가 해야 할 자연스러운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나의 걸음이 누군가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뿌듯합니다. 그 뿌듯한 마음을 여러분도 함께 느껴보셨으면 좋겠어요!


여러분의 소중한 발걸음으로 누군가의 삶에는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한 변화의 주체가 되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2021 옥스팜워크 참가비는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 교육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및 여성과 소녀의 권리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