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사람과 사람을 잇는 지속가능한 공정무역

2022.07.22 3571
이제는 우리 삶 속에서도 익숙해진 공정무역 상품. 어디에서나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 여러분이 마셨던 커피, 친구에게 선물한 액세서리를 통해 어쩌면 공정무역이라는 시스템 안에서 나도 모르게 누군가를 도왔을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공정무역이 우리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오기까지, 오랜 역사와 수많은 노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옥스팜에게 공정무역이란 빈곤과 불공정을 끝내기 위한 중요한 해답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노동’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제공하는 공정무역

공정무역 상품을 판매하는 옥스팜 채리티숍 © Glen Arkadieff/Oxfam

옥스팜은 1950년대부터 난민들이 제작한 소품을 판매하며 난민 지원금을 마련하였고, 국제사회에서 공정무역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유럽 최초로 공정무역 기관을 설립해 취약계층이 단순히 수혜자로 살아가는 것이 아닌, 생산자로서 주체적인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옥스팜과 뉴질랜드 외교통상부 의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참여한 파푸아뉴기니 양봉업자 © Patrick Moran/OxfamAUS

시간이 흘러 많은 지역사회와 NGO, 사회 운동 등이 공정무역에 뜻을 함께하면서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옥스팜은 공정무역을 직접 운영하는 동시에 정부와 기업들이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무역 관행과 구조를 개선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국제 공정무역 헌장에 제시된 아래 내용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며 글로벌 공정무역의 일환으로 활동합니다.

“공정무역 운동은 누구나 노동을 통해 존엄하고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의와 공정,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무역의 구조와 관행 중심에 있다는 비전을 공유한다.”


네팔 대지진을 이겨낸 ‘수공업’

2015년, 네팔을 덮친 대규모 지진으로 9천여 명이 사망하고 지역민 800만 명이 피해를 입는 비극을 낳았습니다. 주민들은 공포에 떨며 생존을 위한 사투로 힘든 시간을 보내야만 했고, 살아남은 생존자들은 ‘생계’라는 또 다른 문제를 마주하게 되었는데요. 지진으로 도시가 파괴되면서 많은 기업과 영세 업체들이 사업을 중단했고, 옥스팜은 지역민들의 삶을 회복하기 위해 공정무역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참여한 네팔 지역민 © Aurélie Marrier d’Unienville/Oxfam

옥스팜은 네팔 공정무역그룹과 함께 생계지원 프로그램을 전개하며 지역민들에게 도자기, 수제종이, 목공예품, 손니트 등 다양한 수공업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자재와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원료를 구하기 쉽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이 비교적 어렵지 않아 주민들은 직업 교육과 워크샵을 통해 생계를 위한 기술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옥스팜은 시장과 은행, 금융기관 등으로 접근성을 높이며, 지역민들이 경제적으로 더 많은 기회를 얻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했고, 지역민들은 정당한 대가를 받고 일상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참여한 네팔 지역민 © Aurélie Marrier d’Unienville/Oxfam



공정무역의 미래를 이끄는 ‘무역정의’

무역 상품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무역의 방식입니다. 옥스팜은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도 환경과 생태계를 보전할 수 있는, 즉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무역정의’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무역정의란 ‘교환’이라는 순수한 경제적 특성보다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우선시하는 총체적인 무역 접근법을 뜻합니다. 무역이라는 행위를 통해 모두에게 이익이 알맞게 분배되고 있는지, 취약계층을 포함한 어느 누구의 인권도 침해되지 않는지를 고려하며 부당한 억압이나 환경 파괴에 맞서는 공정한 무역입니다.

옥스팜과 뉴질랜드 외교통상부의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참여한 파푸아뉴기니의 한 가족 © Patrick Moran/OxfamAUS

무역정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생산자와 구매자, 정부 관계자와 활동가에 이르기까지, 옥스팜은 모든 사람들과 연대해 ‘사람과 사람을 잇는 지속가능한 공정무역’을 만들어갑니다. 모두를 위한 내일을 위해 옥스팜의 활동은 멈추지 않습니다!



▶옥스팜 보고서 ‘공정무역: 사람과 지구를 위한 정의 및 지속가능성’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옥스팜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기아 종식, 깨끗한 물과 위생에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옥스팜의 코로나19 대응 및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