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옥스팜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2021.01.15 4669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소의 해를 맞아 옥스팜도 우직하고 힘차게 불평등과 싸워보려 합니다. ‍ 새해를 맞아 초심으로 돌아가는 마음으로! 옥스팜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옥스팜은 가난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제구호개발기구’입니다.

옥스팜은 누구도 가난을 타고 나서는 안 되며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가난해서도 안 된다고 믿습니다. 옥스팜은 사람들이 스스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 강한 책임을 지며, 재난 위기에 놓인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옥스팜의 미션은 바로 ‘가난의 근본적인 원인들’과 싸우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2. 옥스팜은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80년의 경험을 통해 가난을 끝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힘을 모으고 있죠. 옥스팜은 지난 한 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1,950만 명의 사람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넸습니다. 그 중 52%는 여성과 소녀입니다.

3. 옥스팜은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옥스팜코리아는 옥스팜 영국 본부의 한국 사무소로, 한국의 모든 후원금은 매월 영국 본부로 100% 송금되어 수혜 활동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옥스팜코리아는 매년 연례보고서를 통해 후원금 사용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데요. 옥스팜코리아를 포함한 영국 본부의 총 수입・지출 내역은 매년 회계전문기관 PwC의 감사를 통해 투명한 재정 운영을 검증받습니다.

옥스팜은 소중한 후원금의 가치를 이해하며 후원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후원금이 꼭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옥스팜은 투명한 운영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 옥스팜은 가난과 싸우는 것이 불평등과 싸우는 것이라 믿습니다.

가난은 사람들의 기본 권리가 침해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깨끗한 물, 교육받을 권리, 농작물에 대한 공정한 가격,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본 권리가 침해될 수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전쟁, 자연재해 등 예측하기 어려운 위기 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없어 더욱 취약합니다. 누구든 재난이 닥치면 생명의 안전을 보장받아야 하지만, 가난과 불평등은 이러한 기회조차 불평등하게 합니다. 가난을 끝내기 위해서는 불평등에 맞서야만 합니다. 옥스팜은 전 세계 취약 계층의 삶을 안전하게 보장하고 정부가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5. 옥스팜은 지역 사회와 협력합니다.

옥스팜은 지역 파트너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합니다. 현지 정부와 기관들은 지역 상황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어 현장에 가장 필요한 것을 쉽게 파악하고 유연한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지역 사회가 자급자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역 파트너와 함께하면 모든 과정과 결과가 지역 사회로 환원되고, 지역 사회가 주도하는 해결책은 옥스팜이 떠난 후에도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지속 가능하고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6. 옥스팜은 사람들이 스스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옥스팜은 권리 교육을 통해 정부와 기관들이 책임을 이행하도록 촉구할 수 있는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시민들이 정부에 책임을 물을 때 비로소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근본적인 사회 구조를 바꿀 수 있습니다.

7. 옥스팜은 법, 정책, 제도 변화를 위해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의회에서 국제 은행에 이르기까지 옥스팜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의 목소리가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계속해서 가난하게 만드는 거대한 구조적인 문제들에 대해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연대하며 행동하고 있는데요. 청원을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이 변할 것을 촉구하고, 정책입안자들과의 미팅을 등을 통해 가난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되어 외칠 때, 전 세계 지도자들은 우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옥스팜과 함께 해주세요!”


많은 목소리가 모인다면 법과 관행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가장 긴급한 문제들을 우리의 한 목소리로 높이고 사람들의 행동을 고무시킬 수 있습니다. 불평등은 스스로 해소되지 않기 때문에 옥스팜은 여러분의 목소리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함께한다면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은 가능합니다!
가난과 불공정 해결을 위한 옥스팜의 활동에 동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