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세계 식량의 날] 방글라데시 시골 마을의 ‘행복한 텃밭’

2021.10.14 3776
© Islam Mardini/ Oxfam

10월 16일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정한 세계 식량의 날입니다. 풍요 속의 빈곤이라는 말처럼 아직도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과 영양 실조로 고통받고 있는데요. 굶주림의 문제를 결코 노력하기에 달렸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단순히 식량을 많이 생산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인데요. 그럼 굶주림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바로 ‘자립’을 통해 가능합니다.

매일 끼니를 걱정하던 방글라데시 시골 마을의 한 평범한 가정에서 일어난 변화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샤바나 가족을 괴롭히는 가난과 굶주림

샤바나와 그녀의 아들(© Munir Hossain/Oxfam)
14살에 결혼해 엄마가 된 샤바나는 매일같이 가난과 사투를 벌입니다. 남편이 밭일로 벌어 오는 돈으로는 가족의 굶주린 배를 다 채울 수 없어 늘 갈등이 끊이지 않았는데요. 어린 아들마저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어 엄마의 마음은 무겁습니다.

극심한 가난 속에서도 샤바나는 희망을 꿈꿨습니다. ‘집 앞에 버려진 작은 공터가 생계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던 샤바나는 지역 여성들이 참여하고 있는 옥스팜의 REE-CALL 프로그램을 알게 됩니다. 프로그램에 함께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말하는 샤바나. 무엇이 그녀의 삶을 변화시켰을까요?

텃밭과 함께 꿈꾸는 새로운 삶

텃밭에서 채소를 재배하는 샤바나(© Munir Hossain/Oxfam)

REE-CALL 프로그램을 통해 샤바나가 거주하고 있는 방글라데시 북부 쿠리그람 지역에도 체계적인 지역사회 조직이 구축되었습니다. 비상대책 시스템의 일환으로 푸드뱅크가 운영되었고, 재난 상황에서도 안전한 위생을 유지할 수 있는 물, 위생, 보건을 위한 WASH 서비스 또한 제공되었습니다. 특히 샤바나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후에 적응할 수 있는 농사법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퇴비장과 함께 제공된 13종의 씨앗, 그물과 울타리, 재배를 위한 지원금 등을 통해 텃밭을 가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샤바나는 직접 재배한 유기농 채소를 판매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REE-CALL(Resilience Through Economic Empowerment, Climate Adaptation, Leadership and Learning) 프로그램은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방글라데시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경제적 역량과 리더십 강화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회복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 24개 지역 225,000가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2021년부터는 지역주민, 연구원, 학자 및 정책 입안자 등의 의견이 폭넓게 반영되어 425개의 지역사회 조직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북부 작은 시골 마을에 일어난 ‘변화’


채소 재배를 위해 이용되는 퇴비장(© Munir Hossain/Oxfam)

가족에 보탬이 되어 기쁘다는 샤바나는 텃밭의 채소를 판매하여 매달 약 100달러의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퇴비장에서 발생하는 지렁이 때문에 주변의 반대와 질타도 많았지만 굶주림에 시달리는 어린 자녀들을 위해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1학년이 된 샤바나의 어린 아들은 더 이상 배고프지 않습니다. 영양 결핍으로 질병에 시달리는 일 또한 없지요. 그동안 외면했던 지역주민들도 샤바나의 도전을 인정하고 마을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날 것을 기대합니다.

굶주림의 문제는 ‘자립’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집 앞에 버려진 작은 공터가 ‘행복한 텃밭’이 되어 지역주민들에게 희망이 된 샤바나의 사례는 옥스팜이 활동하는 많은 지역에서 수없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자립과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 더 이상 굶주림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없도록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하루 세끼, 우리에게는 지극히 평범한 매일의 밥상이
누군가에게는 생존을 위한 간절한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해 지금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 기근에 맞서는 옥스팜 ‘굶주림의 이유’ 캠페인 바로 가기

* 후원자님의 소중한 후원금은 기근 문제 대응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