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2021 세계 물의 날] 물의 가치, 이렇게나 크다고요?

2021.03.21 9236
3월 22일 오늘은 세계 물의 날입니다. 물의 중요성을 알리고 전 세계가 직면한 물 부족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제정된 국제 기념일인데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유엔이 결의한 SDG(지속가능발전목표)의 여섯 번째 주제, ‘깨끗한 물과 위생’과도 연관이 깊답니다.

© Aurelie Marrier d’Unienville / Oxfam
올해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유엔이 발표한 주제는 ‘물의 가치(Valuing Water)’입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절대 빠질 수 없는 물의 소중함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생존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물

© Pablo Tosco / Oxfam Intermon
물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존재가 지구상에 과연 얼마나 있을까요? 서양 철학의 아버지 탈레스는 “물은 만물의 근원이며, 모든 것은 물에서 시작하여 물로 돌아간다”고 이야기했을 만큼 물은 우리 삶 곳곳을 긴밀히 연결하고 있습니다. 🌎🔗🌊

© Arlene Bax / Oxfam in Vanuatu
물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깨끗한 물만으로도 질병의 30% 이상을 예방할 수 있고, 신체에 필요한 물 중 10%만 부족해도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도 하지요. 식수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용수를 이용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깨끗하지 않은 물은 열악한 위생 환경을 쉽게 조성하고, 설사병과 같은 수인성 질병과 영양실조, 심지어 사망까지도 이르게 합니다. 매년 83만여 명의 사망자와 전 세계 어린이 영양실조 문제의 50%가 물과 관련 있다고 하니 물이 생존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자립을 위해서도 절대 빠질 수 없는 물

© Aurelie Marrier D’Unienville / Oxfam
물은 ☝경제적 자립과 ✌️인권의 확립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농업과 목축업 등 1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물은 생계와도 직결된 중요한 요소인데요. 물이 부족하면 농작물이나 가축을 키우기 어렵고 경제 활동과 생계유지에도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지금도 수많은 빈곤국의 농촌 지역들은 ‘물을 위한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열악한 상황 가운데 최근 기후위기로 인한 긴 가뭄 등 이상기후 현상까지 지속되며 큰 시름을 앓고 있습니다.

“몇 년 전 발생한 극심한 가뭄으로 저희 삶은 완전히 바뀌었어요. 비가 오지 않자 동물들이 먹고 마실 물과 목초지가 부족해졌고, 가족들과 함께 키우던 모든 가축이 떼죽음당하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죠.”

– 에티오피아 목축업자 모하메드
© Cynthia Matonhodze / Oxfam
물은 여성과 소녀들의 권리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빈곤국 여성들의 대부분은 가정에서 주로 돌봄노동을 담당하고 있으며, 깨끗한 물을 구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물을 구하러 가는 길에 성폭력이나 인신매매 등 위험에 노출되기도 하고, 직업 또는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아 가난의 굴레를 벗어나기 더 어려워집니다.

“ 저는 하루 두 번씩 엄마와 함께 물을 길으러 가요. 새벽에 집을 나서서 돌아올 때면 벌써 해가 떠 있죠. 물을 길으러 가는 대신 책을 읽고 공부를 하고 싶어요.”

– 짐바브웨 소녀 타와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옥스팜의 WaSH!

© Dania Kareh / Oxfam
생존부터 자립까지 꼭 필요한 물! 공중보건 분야에 있어 전문성을 갖춘 옥스팜은 하루빨리 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 세계 물/위생 취약국가에서 WaSH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WaSH란 무엇인가요?

WaSH는 식수(Water), 위생(Sanitation), 그리고 보건(Hygiene)의 약자로, 단순히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것을 넘어 안전한 위생 환경을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보건위생 문제 해결을 위한 옥스팜만의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프로그램입니다.
© Dania Kareh / Oxfam
옥스팜은 WaSH 프로그램을 통해 깨끗한 식수와 안전한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화장실 설치와 지속적인 관리, 그리고 위생용품 배급과 위생교육을 넘어 건강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까지 보건위생 전반에 걸쳐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WaSH와 함께하는 옥스팜의 똑똑한 혁신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문제①: 깨끗한 물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수도시설을 설치하기엔 너무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이 들어요.

© Misozi Tembo/ Oxfam

옥스팜의 해답💡: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정수기 라이프 세이버 큐브를 가정에 보급합니다. 간단한 펌프질만으로도 물속 세균이 99.9% 이상 제거되고, 한 개의 라이프 세이버 큐브로 한 가족이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니 경제적이기까지 하지요!”

문제②: 물 정화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사용되는 디젤의 연료비가 너무 비싸요.

© Nana Kofi Acquah/Oxfam

옥스팜의 해답💡:
“일조량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살려 깨끗한 물과 에너지를 마을로 공급하는 태양광 물 펌프 시스템을 설치할게요! 디젤 연료보다 90% 저렴하며, 한 개만 설치해도 10개 마을의 식수와 에너지 모두를 책임질 수 있는 똑똑한 발전소랍니다.”

문제③: 공중화장실이 설치되기는 했지만, 분뇨는 어떻게 처리하죠?

© Nana Kofi Acquah/Oxfam

옥스팜의 해답💡:
“주민들의 농사를 돕는 지렁이 친구들을 데려왔어요. 지렁이가 분뇨를 섭취하여 배설물의 양도 줄고 병균이 확산되는 것도 방지하죠. 지렁이가 만들어낸 비료는 농사에도 즉시 활용할 수 있어 작물의 생산과 수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 유지보수 비용도 90%나 절감되었고요!”




오늘, 생명을 살리고 자립을 돕는 물을 선물해주세요!

© Bekki Frost / Oxfam
여전히 22억 명의 사람들은 깨끗한 식수를 마실 수 없으며 42억 명은 비위생적인 생활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명을 살리고 자립을 돕는 물의 가치는 단순히 생수 한 병을 구입할 때 지불하는 가격보다 훨씬 더 큽니다. 전 세계 도움이 가장 필요한 곳에는 옥스팜이 있습니다.


모두를 위한 내일을 위해 지금 옥스팜과 함께해주세요.
함께 한다면,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은 가능합니다!




▶ 생명을 살리는 옥스팜 WaSH



▶여성과 소녀를 위한 발걸음, 옥스팜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