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옥스팜 공급망 실사: 베트남 새우가 식탁에 오르기까지

2023.11.01 834
옥스팜은 80년 넘게 인권과 노동권, 공정무역, 불평등 이슈 등을 선도해온 기관으로서 ‘옥스팜 기업자문 서비스(OBAS: Oxfam Business Advisory Service)’를 운영하며, 유니레버, 이케아, M&S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ESG 경영에 협력해왔습니다. 올해도 옥스팜은 기업의 인권경영 파트너로서 공급망 인권실사, 경영 자문, 사회공헌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3년 테스코, 힐튼푸드 등과 함께 새우 공급망 인권실사를 진행한 지젤 스틸(Jiselle Steele) 옥스팜 기업자문위원의 경험 사례를 공유합니다.
새우 공급망 속 인권 실태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새우를 말리고 있는 캄보디아 여성 노동자 ⓒBanung Ou/Oxfam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 건새우는 동남아시아 양식장, 식품공장, 유통기업, 슈퍼마켓 등을 거쳐 우리의 식탁 위에 올라옵니다. 기업이 건새우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까지 거쳐야 하는 수많은 과정 속에서 근로시간, 임금, 성평등 등 노동자의 인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동남아시아 해산물 산업에서 여성 노동자의 임금은 같은 산업에 종사하는 남성 노동자보다 낮게 책정되고 있습니다. 새우 공급망 내 성평등 증진을 위해 옥스팜은 기업과 함께 ‘성평등 평가지표(Gender Transfromative Tracker)’를 개발했습니다. 평가지표를 활용해 공급망과 연결된 다양한 기업들이 성평등 현황을 평가하고, 관행 개선 및 직원 교육 등 인권경영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공정무역 커피에서 시작된 옥스팜의 공급망 인권실사
 

우간다 커피 공정무역 협동조합 ACPCU ⓒ Mariano Herrera/Oxfam Intermon

 

옥스팜은 커피 공급망 내 성불평등 이슈를 개선하기 위해 평가지표를 개발한 사례가 있습니다. 커피 산업에서 사용하던 지표를 새우 공급망 인권실사에도 적용해보기로 했는데요. 베트남 새우 가공공장 캉안푸드(Khang An Foods), 베트남 수산물 유통사 아만다씨푸드(Amanda Seafood), 식품 수출기업 힐튼푸드(Hilton Foods), 영국 슈퍼마켓 체인 테스코(Tesco)가 시범 운영에 함께 했고, 그 결과 새우 가공 공장뿐 아니라 식품 수출입과 유통 과정에서도 성평등 평가지표가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캉안푸드는 단순 평가에 그치지 않고 평가로 확인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베트남 시민단체와 함께 성평등 증진을 위한 로드맵까지 개발했습니다.

 

공급망 내 성평등 증진을 위한 옥스팜 제안
 

ⓒ Jacob Sanchez/Fundacion Campo

 

옥스팜의 기업자문 서비스팀은 성공적인 성평등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아래 4가지 영역에 집중했습니다.

1. 구체적인 전략과 실행계획
경영진의 헌신과 조직 차원의 정책 및 실행계획은 필수적입니다.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 시간과 자원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지속적인 운영에 대한 경영진의 약속이 기업 내 인권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계획이 구체적일수록 기업의 철학과 경영진의 의지에 대한 신뢰 또한 높아집니다.

2. 소통 창구 활성화
각각의 노동자는 경영 프로세스가 인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성평등 정책이 효과적인지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원이 됩니다. 정기적인 노사회의, 성평등위원회, 고충처리 매커니즘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마련하면 민감한 이슈나 문제 상황을 빠르게 논의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3. 파트너십
시민단체 파트너십을 통해 인권 문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외부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 내 문제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노동자가 경영진에게 직접 제기하기 어려운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4. 성평등 교육을 통한 인식 제고
성평등 교육을 통해 성평등 증진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성평등에 대한 인식 제고는 인권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고, 성평등위원회 등 실무 그룹을 통해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 Jacob Sanchez/Fundacion Campo

 

성평등 평가지표는 공급망 내 인권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자와 같습니다. 공급망 내 성평등 실태를 제대로 평가했을 때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계획 수립도 가능합니다. 옥스팜은 모든 노동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기업의 공급망 내 인권과 노동권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평가지표가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안전하고 투명한 노동 환경을 구축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글_ 옥스팜 기업자문서비스팀 지젤 스틸(Jiselle steele)
번역_국제개발팀 이현우 사원

 

옥스팜 후원하기

*소중한 후원금은 전 세계 긴급구호 및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활동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