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선상 위생센터

배 거주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방글라데시 선상 위생센터 프로젝트

세계 최빈국 방글라데시에서는 50만 명의 사람들이 배 위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깨끗한 물과 위생적인 환경이라는 아주 기본적인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쉽게 질병에 노출되는 수만 명의 사람들. 특히, 남동부에 위치한 찬드푸르 지역에서는 배 거주민의 95% 이상이 오염된 강물을 생활 용수와 식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54%가 설사나 콜레라와 같은 수인성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보건위생 문제를 해결하는 친환경 위생센터

옥스팜은 2022년 12월까지 34개의 선상 공용 물/위생센터(FWC: Floating WASH Centre)를 설치하고, 찬드푸르 지역 배 거주민 1,400여 명을 대상으로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위생센터에 설치된 바이오 모래 필터는 시간 당 20L의 물을 정수하여 하루에 480L의 깨끗한 물을 주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오수는 여과 시스템을 통해 병원균과 유해 성분이 제거되고 태양광을 이용한 건조 작업을 거쳐 농업용 비료로 사용됩니다.

* 선상 공용 물/위생센터(FWC: Floating WASH Center)는 배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깨끗한 식수시설과 화장실을 배 위에 설치한 위생시설입니다.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는 원동력, 여성 리더십

찬드푸르 지역 여성들은 위생센터에 마련된 작업 공간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활용 마스크와 생리대를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판매 수익금은 센터 운영을 위해 다시 사용되어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교육을 수료한 여성 위생교육 훈련사들은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위생 교육을 진행하며 이들의 인식과 행동을 개선하는데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나갈 것입니다.

여성 주도 물/위생 플랫폼(WWP, Women’s WASH Platform)

옥스팜의 ‘여성 주도 물/위생 플랫폼(WWP, Women’s WASH Platform)’은 지역 여성들이 주축이 되어 물과 위생문제를 해결하고 관리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이미 방글라데시 자말푸르와 노아칼리 지역에서는 여성 주도 물/위생 플랫폼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운영과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도 도입되는 ‘여성 주도 물/위생 플랫폼’이 찬드푸르 지역 배 거주민 여성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여성의 자립과 권리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숫자로 보는 선상 위생센터 프로젝트

  • 설사 등 수인성 질병 발병률

    50% 감소
  • 안전한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주민 비율

    12배 증가
  • 깨끗한 화장실을 이용하는 주민 비율

    9배 증가
  • 지역 주민 코로나19 재난 대응 교육 시행

    50% 이상

기금모금 및 후원문의

본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기금 1억 7천 4백 3십만원과 옥스팜 기금 7천 4백 7십만원으로 진행됩니다. 옥스팜코리아는 현재 기금을 모금 중이며, 한 개의 선상 공용 물/위생센터 설치 비용은 약 350만원으로, 개인 및 기업 후원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배 거주민들이 수인성 질병으로 더이상 고통받지 않도록, 물/위생 환경의 전반을 개선하는 옥스팜의 활동에 동참해 주세요.

후원 문의 : 옥스팜 국제개발 & CSR팀
전화번호 : 070-7601-0006 | 070-4711-3361
이메일 : JChae@oxfam.or.kr | Danielkim@oxfa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