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교육

양질의 무상 의료 서비스와 교육서비스는 가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가난한 사람들이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나가기 위한 발판이 됩니다.

  • 개발도상국에서 교사, 의사, 간호사 및 지역 보건 담당자들은 양질의 교육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열악한 환경과 온갖 장애를 무릅쓰고 밤낮으로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하루에 7,200만 명의 아이들, 특히 여자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으며, 1,400여 명의 산모들이 임신 중에 혹은 출산 중에 생명을 잃고 있습니다. 또한 HIV감염환자중에서도 극히 소수인 520만 명만이 치료에 필요한 약을 구할 수 있습니다.(UNAIDS2010)

    이러한 교육 및 의료서비스의 부재는 수백만 명의 미래와 꿈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 교육은 아이들이 가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기회마저 ‘가난’이라는 장벽 앞에 부딪히곤 합니다. 빈곤층에 속하는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의 학비와 교복은 물론, 교과서 한 권조차 감당할 여유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지역사회 역시 학교를 운영할 만한 재정적 여유가 없습니다.

    의료서비스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치료비는 너무 비싸고, 병원과 의료진의 수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또한, 많은 병원들이 기본적인 의약품조차 구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열악한 의료 서비스를 받거나 그마저도 받지 못하는 일도 허다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육체적 고통을 주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그들의 생계활동에도 영향을 끼쳐 결국은 가난을 심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옥스팜이 하는일what we are doing

옥스팜은 지역사회 내에 학교와 교육시설들을 설립하는 일을 돕고, 교사들을 훈련시키는 등의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특히 여자 아이들도 동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지역 내 성차별적인 의식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더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 다닐 수 있고 정부가 지속적으로 양질의 교육을 주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의료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옥스팜은 의료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속하는 조지아 지방의 27개 지역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의료시설을 설립했으며, 캠페인을 통해 시에라리온의 아이를 둔 여성들과 만 5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옥스팜의 건강과
교육캠페인

옥스팜은 개발도상국에 보다 저렴하고 나은 의료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 세계적인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으며, 부유한 국가들의 지원을 받아 개발도상국 정부가 국민 의료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건강과 교육캠페인의 목표는 2015년까지 의료진과 교사 6백만 명을 더 지원하고, 모든 어린이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교육 기회의 평등을 실현해 나감으로써, 모든 세대는 가난의 해결이라는 최종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에밀리엔 한 사람이 진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에밀리엔과 같은 사람들이 6백만 명이 더 있다면, 얼마나 큰 변화들이 일어날까요?

“우리는 마을의 뇌수막염과 *백일해를 근절시켜 왔습니다.
저는 우리 마을에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믿음만이 제가 희망을 가지고 변화를 위해 끝없이 싸우는 원동력이 됩니다.”

에밀리엔(Emilien),말리(Mali)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