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변화의 발생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피해를 가장 먼저, 직접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옥스팜은 현재와 미래에 지구온난화가 끼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가난한 지역의 주민들은 이미 힘겹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후변화는 이들의 삶을 더욱 더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가뭄과 홍수는 갈수록 빈번해지고 있으며, 계절의 변화는 점점 더 예측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백만의 사람들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가난한 나라들은 부유한 나라에 비해 평균적으로 4배나 많은 분쟁을 겪습니다.

    가난에 처한 사람들은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에 더욱 취약합니다. 그들은 주거환경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홍수나 폭풍, 그리고 산사태 위험지역인 임시 거주지에서 살아가곤 합니다. 이들은 생계를 꾸려나가는 것조차 어려워 재난사태와 같은 긴급상황에 대비할 수가 없습니다. 재난 발생 시, 식량부족과 위생 및 건강관리의 부족으로 급속도로 질병이 확산되곤 합니다.

옥스팜이 하는일what we are doing

Reducing the risks
기후변화 대응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은 옥스팜의 가장 중요한 활동 영역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기후변화는 지난 수십 년간 인류가 가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울여온 노력들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려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옥스팜은 가난한 사람들이 이러한 변화의 심각성을 깨닫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변화에 대응하여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옥스팜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사람들이 긍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기술을 전달하는 일입니다. 옥스팜은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해나갑니다. 또한, 기후변화대응에 그치지 않고 가난한 지역의 주민들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 자원에 대한 투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옥스팜은 실제 현장에서 지역 주민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몇 가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성장이 빠른 작물을 재배함으로써, 불안정한 강우 조건 속에서도 수확량을 극대화합니다.

베트남에서는, 마을 공동체에서 해안가에 맹그로브 나무를 심어 폭풍으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Campaign for Action
실천 캠페인

기후변화에 대한 옥스팜의 캠페인과 옹호활동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옥스팜은 보다 공정하고 법적인 효력을 갖춘 국제적 합의점에 이르기 위해 캠페인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 감소

국제기후기금(International Climate Fund, ICF)등을 통하여 기후변화에 취약한 국가들과 지역 사회들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

저탄소 경제로의 전 지구적 변화 촉진

옥스팜은, 세계 지도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이 일에 동참하여 함께 노력한다면,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재해는 해결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