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국제개발활동

전 세계 가장 가난한 국가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옥스팜의 개발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기반의 프로젝트입니다.

빈민가 개선, 기후변화 대응력 강화, 여성 생계 지원 등 지역사회에 가장 적합한 도움을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가난 문제를 해결하고 자립을 돕습니다.

콜롬비아 Colombia

식수 및 위생

아와 원주민의 생활환경 개선

PROJECT
2년 차/2년

콜롬비아 나리뇨(Nariño) 지역에는 멸종위기의 소수계 민족, 아와족이 살고 있습니다.
2009년 세 차례의 대학살의 아픔을 겪은 아와 족은 불법채렵과 무장화로 삶의 터전을 잃었습니다.
식량을 구하는 것도, 일자리 얻는 것도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겪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물 부족 문제입니다. 기후변화로 기온이 점차 올라가자, 강이 말라버렸고, 남은 강물 마저 코카 플랜테이션으로 부터 나오는 각종 화학물, 기름유출, 그리고 각종 쓰레기와 오물들로 심각하게 오염되었습니다. 아와족 사람들은 이 오염된 물을 마시면 수인성 질병에 걸리게 될 것을 알면서도 마실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식수 및 위생시설 수리 및 설치로 아와 족 가구 90% 이상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 아와족 가구 80% 대상으로 쓰레기처리 방법, 나무 심는 방법, 환경미화의 날 시행법 등을 교육하여 물 자원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
  • 아와족 가구 90%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미래를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기후변화대응 기술 지원

본 프로젝트를 통해, 4,000명 이상의 아와족 사람들이 깨끗한 물과 충분한 식량, 생계 유지를 위한 수입 등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며 지역사회와 민족문화를 스스로 보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물 정수기로 온 가족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뻐요.
특히 어린 동생들이 오염된 물을 마셔서 배탈에 시달리지 않게 되어 얼마나 안심이 되는지 모릅니다.”

안지 아라우조(Anjie Araujo)가 가정집에 설치된 옥스팜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Ethiopia

여성

가난한 여성 농부 돕기

PROJECT
2년 차/2년

에티오피아에는 소규모 농부 1,270만 명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 중 상당 수가 충분한 식량이 없어 날마다 굶습니다.
양질의 종자와 비료는 구할 수도, 살 형편도 되지 못하는데다가 농장 운영도 서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도 받지 못해 관개 수로 시설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저장시설과 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대다수의 농부들이 농산물을 제 값에 팔지 못합니다. 특히 여성농부의 경우, 만연해있는 성차별로 협동조합에 가입할 수 없으며 수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해 더욱 고단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사 생산성을 향상시켜 농부 70%가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지원
  • 농부 50% 대상으로, 친환경적 농법 훈련을 통해 기후변화에도 잘 견딜 수 있도록 지원
  • 여성 농부 및 협동조합을 지원하여 조합 구성원의 여성 비율을 40%까지 향상
  • 협상기술 교육을 하여 본 프로젝트 수혜자의 25%가 시장 및 정부지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

본 프로젝트를 통해, 약 4,200명의 사람들이 더 많은 농산물을 재배하여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될 것입니다. 또한 지역주민들은 본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된 값싼 종자를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약 21,000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얼른 이 양파를 재배할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아마 이것들을 다 팔고 나면 15만 비르(Birr, 한화 800만 원) 까지 벌 수 있을거에요.”

하비바 무함마드(Habiaba Mohamed)가 양파 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하비바는 지역
여성 농부조합을 통해 양질의 양파 종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여성

낙농 여성 농부 돕기

PROJECT
2년 차/2년

에티오피아 소말리(Somali)지역에 사는 사람들 중 85퍼센트는 생계유지를 위해 낙타나 염소, 소 등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 낙농 농부들은 대부분 여성이며, 이들에게 낙농은 유일한 생계수단입니다. 그러나 사료가 부족하고 가축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우유의 생산량과 질이 매우 낮습니다. 또한 적절한 저장 및 보관 시설이나 이동 수단 없어 대부분의 우유가 버려지곤 합니다. 소말리 지역 낙농업자들이 극 빈곤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사료지원과 가축진료만 잘 이루어져도 우유 생산량은 약 25%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변화하는 기후에 농부들이 스스로 대응할 수 있도록, 또한 양질의 우유를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도록 2,100명의 농부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우유 생산량은 20%가량 증가될 것 입니다.
  • 40개 협동조합과 계약을 맺어 농부들이 더 많은 시장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본 프로젝트의 의사결정과정에 여성 참여 비율을 60%로 설정하여 여성이 각 가정과 지역사회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농업종사자들이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구하여 지속적으로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100명의 소상인들과 70명의 노동자들로 구성된 여성 대표를 중심으로 여성 인권에 대한 의식촉구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이 170명의 여성 대표의 활약으로 약 3만 명의 여성이 자신의 인권에 대해 교육을 받게 됩니다. 또한 TV, 라디오와 같은 매스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26만 명 이상의 사람을 대상으로 여성 인권 인식 촉구 활동이 이루어질 것이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정보 공유 시스템을 개발하여 여성 폭력 사례를 신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저희 부모님은 우유 생산 과정에 대한 이해가 없었고, 형편 없는 보관 시스템으로 생산한 우유를 대부분 버려야 했습니다. 치즈와 같은 것을 만들어 팔았어도 되었을 텐데 말입니다. 앞으로 저는 우리 마을에 새로운 낙농법들을 열심히 알릴거에요.”

이도 아단(Ido Adan, 왼쪽)이 지지가(Jijiga) 시장에서 우유를 팔고 있습니다.

가나 Ghana

기후변화

빈곤과 기후변화에 맞서기

PROJECT
2년 차/2년

나 북부 지역의 빈곤율은 가나 평균 빈곤율보다 2~3배 높으며, 62%의 사람들이 가난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이들의 삶은 날이 갈수록 더욱 고단해지고 있습니다. 강수는 갈수록 불규칙해졌으며 가뭄과 홍수가 번갈아 가며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가뭄 때에는 물이 부족하여 작물이 자라지 못합니다. 어쩌다 비가 온다하더라도 대부분 잠시 잠깐 강하게 쏟아지고 말아 오히려 토양을 침식시키고 모든 작물을 망가뜨리곤 합니다.
그 결과 농가의 4가구 중 3가구가 식량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농부 4,500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교육을 실시하여 70%이상의 농부들이 기후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
  • 20개 지역사회의 작물재배와 수입창출능력향상을 통해 생계 개선
  • 20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지역사회가 천연자원을 잘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 정부가 본 프로젝트를 차용, 반복 시행하여 4개 지역 의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책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촉구

본 프로젝트를 통해 3년간 4,500가구가 기후변화 적응법을 훈련 받아 개선된 농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깊은 유대감이 생겼습니다. 물론 이미 대부분의 여성들이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혼자 잘 해나가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서로의 짐을 나누고 있습니다. 누군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 언제든 저축 조합에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보통 은행의 이자가 25~30%인데 반해, 우리 조합은 이자율이 10%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비바 무함마드(Habiaba Mohamed)가 양파 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하비바는 지역 여성 농부조합을 통해 양질의 양파 종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이티 Haiti

빈민가 개선

빈민가 재개발

PROJECT
2년 차/2년

2010년, 규모 7.0의 대지진이 아이티 수도 포르토 프랭스(Port-au-Prince)를 강타했습니다. 당시 지진으로 222,000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습니다. 지진이 이토록 대규모 참사로 이어진 것은 ‘비계획 도시’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언덕 위 비탈진 산골짜기에 위태롭게 제각각 세워져 있는 수많은 집들… 지진 발생 이전에도 사회 기본서비스가 부족할 뿐 아니라 도로환경도 매우 열악했던 이곳 빈민가는 지진으로 105,000여 개의 집이 파괴되었고, 150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잃었습니다. 또한 지진 발생 후 6년이 넘도록 여전히 57,000명의 사람들이 임시 정착촌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지역 주민들이 삶을 회복하고 스스로 안전한 환경을 재건해 나가는데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거주민 약 75%가 생활 환경 개선점에 대해 직접 보고하여 도시빈민가 거주민들 스스로 지역사회 개선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거주민 75%가 지역 공공장소의 안전 개선사항을 직접 보고하여 더욱 안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거주민 7,000명 대상으로 도시 서비스를, 1,500명 대상으로 위생 시설을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기반 시설과 서비스를 구축합니다.

올해 본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주민들은 지역 사회 개선 방향 결정과 프로젝트 관리에 직접 관여하고 더욱 안전한 공동체를 이루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하루 빨리 이 쓰레기장 같은 도시가 변화된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매년 우기가 찾아오면 길들이 모두 범람해서 시장에 갈수조차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바로 공공화장실입니다. 주민들 대부분 각 가정에 변변한 화장실이 없어 비닐봉지에 배변을 보고 쓰레기 더미에 던져두곤 합니다.”

아멜리에(Amelie Gue), 드프레(Desprez) 상인

케냐 KENYA

식수 및 위생

지속가능한 물 지원

PROJECT
2년 차/2년

케냐 투르카나(Turkana)와 와지르(Wajir)지역은 심각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물 공급 장치 대부분은 유지 비용을 충당하지 못해 작동하지 않습니다.
물을 구하는 것은 보통 여성과 소녀들의 몫인데, 이들은 물을 구하기 위해 뙤약볕에 먼 길을 수 시간 동안 걸어야 합니다. 먼 길을 걸어 도착한 물 펌프. 하지만 이 마저 작동하지 않으면, 이들은 강물에서라도 물을 구하기 위해 더 먼 길을 떠나곤 합니다. 마른 강물 바닥을 파서 어렵게 물을 구하게 된다 하더라도, 오염된 물인 경우가 많아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별다른 대안이 없이 더러운 물을 마셔야 하는 이들은 수인성 질병에 시달리곤 합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지역주민 10만 명을 대상으로, 5개 공공 수자원 공급업체가 더욱 양질의 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 로드와르(Lodwar)와 와지르(Wajir)마을 내 1만 명 지역주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물 제공
  • 수자원 시설 유지를 위한 수익금을 20% 향상시켜 시설이 보다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저는 매일 밤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당장 내일 가족들을 위해 물을 어디에서 어떻게 구해야 할지 막막했기 때문입니다. 보통 저는 꼭두새벽에 일어나 물을 구하러 집을 나서곤 했습니다. 아직 동이 트지 않아 어두운 산길에는 수많은 야생 동물들과 곤충들이 있어 매우 위험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물을 구하는 것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어서 얼마나 기쁜지 모릅니다.”

마리(Mary Akiru)는 옥스팜 프로젝트를 통해 나두아트 로키챠 (Naduat-Lokichar)마을에 설치된 물펌프에서 물을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성

여성 노동 환경 개선

PROJECT
2년 차/2년

케냐 수도, 나이로비 빈민가에 거주하는 많은 여성들이 비정규, 저임금 노동으로 생계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파출부가 하루 평균 14시간씩 일을 하면서 버는 돈은 한 달에 단 2만 5천원. 가난한 소상공인들은 성폭행과 착취의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임시 정착촌의 더러운 길가에 불법으로 자리잡아 생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노동법에 전혀 보호되지 못한 환경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법적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들에겐 더 나은 노동조건을 요구할 권리와 힘도 없어 착취 문제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여성 노동자들이 스스로 합당한 권리를 주장하고 각종 폭력에 대항하며 정당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나이로비 임시정착촌 전역에 매스미디어를 통해 여성들이 자신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폭력 및 침범 사례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하여 프로젝트 수혜자 50%이상의 여성이 폭력 사례 신고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여성 대표가 정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을 중심으로 여성 인권 인식 증진 활동을 펼쳐, 자신의 인권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여성의 수가 60% 증가하도록 지원합니다.

100명의 소상인들과 70명의 노동자들로 구성된 여성 대표를 중심으로 여성 인권에 대한 의식촉구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이 170명의 여성 대표의 활약으로 약 3만 명의 여성이 자신의 인권에 대해 교육을 받게 됩니다. 또한 TV, 라디오와 같은 매스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26만 명 이상의 사람을 대상으로 여성 인권 인식 촉구 활동이 이루어질 것이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정보 공유 시스템을 개발하여 여성 폭력 사례를 신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거리에서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재단사업장에서 페레스 (Peres Achieng Odero)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페레스가 조합에 가입하여 다른 여성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빈민가 노동자들이 정당한 노동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각종 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영구적으로 합법적 영업권을 허가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온두라스 Honduras

기후변화

내후성 강화

PROJECT
2년 차/2년

온두라스 서부지역은 매우 가난한 지역으로 대부분 빈곤선 (최저한도의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입 수준)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농업으로 간신히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이들은 하루 한끼 먹을 식량 조차 재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난의 최대 피해자는 바로 여성입니다. 기후변화의 심화로 농작물 생산량이 줄었을 뿐 아니라, 식수와 땔감이 부족하여 여성과 소녀들이 더 먼 길을 걸어 이들을 구해야만 합니다. 여성의 가사노동 부담이 더욱 가중 된 것입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200헥타르 규모의 숲을 포함하여, 지역사회가 이상기후에 미리 대비하고 천연 자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보릿고개시기에 취약 계층 70%를 지원하여 수익 창출 능력을 향상시키고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합니다.
  • 정부가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지원에 더 많은 힘을 쏟도록 촉구하여 기관의 80%가 지역 주민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기간 3년 간, 본 프로젝트를 통해 8,100명이 충분한 식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경작하는 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농장과 채소밭을 처음 일구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어요. 우리 가족들이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식량을 재배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시장에 나가 팔 수도 있게 되었답니다.”

오르필리아(Orfilia)가 산 마르코스(San Marcos)에 있는 가족농장에 있습니다.

미얀마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여성

여성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

PROJECT
2년 차/2년

미얀마 하원의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불과 12%. 이렇게 여성을 대표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하다 보니 미얀마에서 여성 인권을 수호하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2015년 5월, 미얀마는 여성이 한 번 출산하면 3년간 임신하지 못하게하는 새 산아제한법을 도입했습니다. 그 어떤 여성도 이 법률에 대해 이견을 제시할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임신을 더 이상 하지 않는 것도 불법이어서 임신에 대한 자유와 권리가 심각하게 침해 받고 있습니다.
인권단체들은 이 법률이 여성의 피임을 강제로 조장할 뿐 아니라 소수민족을 겨냥하고 있어 큰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25개 여성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켜 지역사회 내 정치적 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적극적으로 행사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새로운 여성 리더들이 지역과 국가 선거에서 나올 수 있도록 돕습니다.
  • 30명의 여성 의회 의원과 정치가들을 대상으로 역량과 자신감을 향상시켜 미얀마 여성 권리 향상을 위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여성이 정치 및 사회 전반 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의회 내 여성 인권 지지율을 높입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여성 국회의원과 여성 단체 구성원, 남성 대표 약 3,400이 미얀마 정치 내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저는 본 프로젝트 훈련에 참가한 사람입니다. 훈련 과정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여성의 목소리를 제한하는 법률들을 알게 되었고, 이는 제가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성이 어떠한 결정 과정에 참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저 여성은 가정 내에서 남성을 보필하고 돕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의 경우 이러한 인식이 더 강하죠.
하지만 프로젝트를 통해 강도 높은 훈련을 받고나서 저는 정치에 참여할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모 미야트 미야트 (Moe Myat Myat)는 아예야르와디(Ayearwady) 지역의 카렌 부처 (카렌 족 관련 부서) 장관으로 임명되어 카렌족을 대표하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니제르 Niger

식수 및 위생

영양실조센터의 물과 위생시설 개선

PROJECT
2년 차/2년

니제르는 전 세계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입니다. 기후변화와 문화적 관습 등 갖가지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니제르는 가난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니제르 영아 사망 원인 중 절반 이상이 영양실조로 인한 것으로, 이는 국가적인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영양실조의 대부분은 식량 부족 때문이 아니라 더러운 물을 섭취 하여 구토와 설사병에 인한 것입니다. 구토와 설사병으로 아이들의 체중은 급감하게 되어 영양실조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질병에 걸려 아프게 되어도 부모들은 깨끗한 물을 구할 수 없어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특히 니제르의 지방 지역의 경우, 2명중 1명이 깨끗한 물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영양실조 센터 조차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과 치료 장비를 줄 수 없는 상태입니다. 깨끗한 물이 없이는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20개 영양실조 치료센터와 5 지역사회에 12,000명의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깨끗한 물을 지원하여 영양실조 비율을 감소시킵니다.
  • 20개 영양실조 치료센터 내에 위생시설을 설치하여 12,000명의 어린이들의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 씻을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여 질병의 확산을 막습니다.
  • 15개 마을을 대상으로 깨끗한 위생상태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수인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구를 제공하여 온 가족이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올해 10개 영양실조 센터에 식수, 화장실, 샤워시설을 설치하여 3,000명의 엄마와 자녀들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들은 또한 비누와 식수정화제, 물 보관 용기가 포함된 위생키트를 제공받게 됩니다.

“저는 옥스팜의 지역보건활동 리더입니다. 아이들의 몸무게를 재고 영양실조 여부를 확인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이들이 아파도 아픈 줄도 모를 때가 많았습니다. 이제는 빠르게 진단할 수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제가 마을과 지역사회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어서 자랑스럽습니다.
모두가 저를 존경하고 또 존중해준답니다.”

빈타(Binta Boukary)와 그녀의 딸

교육

가난한 지방 지역사회 교육지원

PROJECT
2년 차/2년

니제르 취학연령 어린이 중 무려 100만 명이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중 약 70만 명은 소녀들이며 이 소녀들의 80%는 학교에 등록하는 것 조차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는 니제르가 전 세계 가장 가난한 나라에 머무르게 하는 주된 요인입니다. 교사들 대부분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한데다가,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각종 기구들이 턱없이 부족하여 교육의 질이 매우 낮습니다.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교육시켜야 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소녀들에게는 어린 나이임에도 학교를 그만두고 빨리 결혼할 것이 요구되어, 많은 경우 어린 나이에 임신을 하고, 출산 중에 산고를 겪다 각종 질병으로 목숨을 잃습니다.
교육을 받지 못한 18세 미만 소녀의 절반이 임신을 경험했으며, 이는 교육을 받은 소녀가 임신을 할 확률보다 세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니제르의 한 여성 낳는 자녀 수는 평균 8명으로 니제르는 세계에서 출산율이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니제르 소녀들의 안정적인 교육이 보장된다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교사에게 전문적인 훈련을 제공하고 더 나은 학교 운영을 위해 학교 위원회를 지원합니다.
  • 1만 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교육과 성의 권리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벌입니다.
  • 교육 및 성과 생식 관련 의식 촉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내 청년 80% 이상이 교육과 성 건강 권리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년간 본 프로젝트를 통해 2,000명 이상의 청년이 더 나은 교육을 받게 될 것이며 75만 명의 사람들이 교육 및 성 관련 캠페인을 통해 도움을 받게 됩니다.

“독서클럽이 시작된 후로 학교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방과 후 아이들은 함께 그룹을 형성해서 그날 들은 수업들을 복습합니다. 아이들 한 명 한명이 한 글자라도 더 알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제이나보우(Zeinabou Wankoye)

네팔 Nepal

여성

여성의 주권 향상

PROJECT
2년 차/2년

네팔 지방 여성은 노골적인 차별과 무시를 당하며 살아갈 정도로 사회적 지위가 굉장히 낮습니다. 특히 기혼 여성들의 경우, 결혼 이후 남편의 집으로 옮겨가 살아야 하는 전통 때문에 가정 내에서 소외를 당하기 일쑤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공적인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내거나 그들의 고충에 대해 목소리를 낼 수 없습니다. 특히 달리트 (불가촉천민) 계층의 여성의 경우 계층과 성별이라는 가중된 차별을 당하곤 합니다. 여성은 집안일과 아이를 돌봐야 한다는 인식과 교육의 부재로 여성들은 수입을 얻을 기회를 얻기가 힘듭니다. 이러한 까닭에 대부분의 여성들이 충분히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 속에 시달리며, 가정과 사회 내 그 어떠한 영향력도 행사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최소 2,290명의 가난한 여성들이 정부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여성이 남성과 결정 과정에서 동일한 기회와 리더십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지역사회 결정 사안의 20%에 여성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남성과 가족구성원들이 여성의 문제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하여, 프로젝트 참여 여성의 최소 70%이상이 가정 내에서 성차별 관련 문제 해결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올해, 2,290명의 여성과 523명의 남성이 지역 토론 수업에 참여하여 리더십을 기르고 성평등과 여성인권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올해, 2,290명의 여성과 523명의 남성이 지역 토론 수업에 참여하여 리더십을 기르고 성평등과 여성인권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티카(Tika Darlam, 45)가 ‘나리 우탄(Nari Utthan, )’ 이라는 여성 토론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 Pakistan

빈민가 개선

파키스탄 빈민가 생활환경 개선

PROJECT
2년 차/2년

파키스탄은 매우 빠르게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해당 지역인 다두(Dadu)의 경우 1980년대만 해도 7만 5,000여명이었던 인구가 오늘날 약 50만 명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도시 확장 속도가 너무 빨라 정부는 그 모든 인구를 모두 수용할 만한 식수나 위생 시설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대다수의 도시 빈민 거주자들은 대부분 위생환경이 매우 열악한 빈민가에 밀집하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개방된 하수시설은 질병 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물이 부족하여 어쩔 수 없이 더러운 물을 마시게 되고 각종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사람들이 영양실조 상태에 놓여있으며 특히 다섯 살 미만의 영아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빈민가 거주자들이 보다 더 나은 보건환경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식수와 위생 시설을 설치하여 수인성질병감염의 위험을 20% 낮춥니다.
  • 안전한 물과 위생 시설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가난한 사람들도 정부의 정책결정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가 있음을 알립니다.
  • 60%이상의 시민 단체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정부에 지역문제를 보고하여 정부가 해결에 책임을 다 하도록 지원합니다.

시민단체는 훈련된 지역사회 조직원 1,368명으로 구성될 것이며 이들은 지역사회를 대표하여 지역사회의 필요가 충족될 수 있도록 지역정부와 면밀히 협력하여 활동하게 됩니다. 또한 본 프로젝트는 지역정부관계자40명과 함께 도시빈민의 개선 필요 사항을 파악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총 12만 5,000명의 사람들이 수혜를 받게 될 것입니다.

펀잡(Punjab)지방 아이들이 식사 전, 그리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활동을 통해 수인성 질병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 Sri Lanka

여성

스리랑카 여성농부 지원

PROJECT
2년 차/2년

스리랑카의 동쪽 지방은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26년간 계속되어온 내전이 끝난 후, 많은 농부들이 황폐해진 땅에서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해야 했습니다. 작물들을 처음부터 다시 심고, 기르며, 재배해야 함에도, 이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회기반시설들과 서비스가 부족하고, 기후변화가 심화되면서 가뭄과 홍수가 잦아져 회복과 재건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1,000명의 가난한 여성 농부들에게 농사 기술 훈련과 장비를 제공하고, 가정과 사업, 그리고 지역사회 내에서 리더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도록 하여 성평등 의식을 증진시킵니다.
  • 성공한 5개 사업을 지원하여 1,000명의 가난한 쌀 농부들이 생계와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돕습니다.
  •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농부 중 46%가 가뭄과 홍수에 의한 농작물 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내전의 피해를 입은 50개 마을 중 3,000명의 사람들이 본 프로젝트를 통해 생계수입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300명의 사람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농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본 프로젝트의 수혜자의 가족들 약 15,000명이 생계 개선으로 간접적인 도움을 받게 되며, 가난한 농부를 위한 정책 수립 및 개선으로 동부지역의 모든 가난한 쌀 농부들이 간접적인 혜택을 누리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젠 파아보일드 라이스(찐 쌀)의 전문가가 되었어요. 본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량도 늘었을 뿐 아니라 질도 향상되어서 더 많이 팔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자야쿠마리 (Vijayakumari Vijayaretnam)가 쌀을 담고 있습니다.

필리핀 Philippines

기후변화

기후변화 대응 지원

PROJECT
2년 차/2년

필리핀은 전 세계 세번째로 재난 발생 위험이 높은 국가입니다. 지난 5년간 재난 재해 발생률은 75%나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작물 재배는 30% 감소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해 밀과 쌀을 재배하여 생계를 이어가는 소작농들은 매년 계속되는 흉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이상기후현상이 잦아지면서 강렬한 더위와 예측할 수 없는 폭우, 그리고 잦은 태풍 등의 위협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60% 이상의 농부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농법을 전수받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농부들이 개선된 농법을 통해 생산량을 늘리고, 수입을 증대시키며 이에 따르는 비용을 10% 이상 감소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정부가 지역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및 대책에 적극적으로 관여 및 투자하도록 촉구합니다.

남성과 여성을 모두 포함하여 11,000명 이상의 농부가 본 프로젝트를 통해 기후변화에 더 잘 대비하고, 잘 견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작물 수확량의 향상으로 농부들의 가족 구성원 약 58,000명이 충분한 식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남은 작물을 팔아 생계 유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농부 학교를 통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젠 농장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어요. 특히 지역 재료를 활용하여 살충제를 구하는 방법을 배웠고 더 이상 매년 농작물을 갉아먹던 해충들로 걱정하지 않게 되었어요.
그리고 천연비료를 만드는 방법도 배워서 생산량을 더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뿐 아닙니다. 다양한 작물을 함께 재배하는 법을 배워서 한 작물이 실패하더라도 위험성이 줄어들어 생계를 이어갈 수 있게 되었어요. 무엇보다 여성 농부로서 능력을 인정받아 정말 기쁩니다.”

아나벨라(Anabelle Floro)가 술탄 쿠다라트(Sultan kudarat)의 파만팅간(Pamantingan) 마을에서 열린 농부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남수단 Republic of South Sudan

식수 및 위생

깨끗한 물 지원

PROJECT
2년 차/2년

남수단 인구의 절반 이상이 깨끗한 물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제침체와 물가상승으로 식수 가격 또한 급증하여 이전보다 50%, 많게는 150%의 돈을 더 내야 물을 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 부족의 피해를 가장 많이 입는 것은 바로 빈곤 가정, 특히 여성들입니다. 가난으로 물을 살 수 없는 가정은 콜레라와 같은 수인성 질병을 야기시키는 오염된 강물에 의지하여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2015년 여름, 남수단에서 무려 7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콜레라에 감염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40%이상의 가구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식수 시설을 구축합니다.
  • 본 프로젝트 수혜자의 30%가 물과 위생시설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수입을 창출하여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수질 유지 및 질병 확산 예방을 통해 40% 이상의 가구가 개선된 수질 관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년간 본 프로젝트 통해, 35,000명이 안전한 물을 마시게 되며 전염병의 확산을 막고, 가정을 부양할 수 있을 만큼의 수입을 얻게 됩니다.

“1년 전 주바(Juba)에 콜레라가 창궐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갔습니다.
그때 옥스팜은 콜레라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려주었고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해주었습니다. 올해 또다시 콜레라가 발생했지만, 준비가 비교적 잘 되어있어 지난 해보다 감염자 수가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이젠 콜레라에 걸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도 알게 되었고 누군가 질병에 걸려도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잘 알기 때문입니다. ”

존 타반(John Taban)

볼리비아 Bolivia

여성

여성 폭력 근절 캠페인

PROJECT
2년 차/2년

여성차별에 의해 3일 마다 볼리비아 여성 1명이 무분별하게 살인을 당하고 있으며, 10명중 무려 7명이 폭력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폭력사태는 최근 더욱 잔인한 양상을 보이며 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성 폭력이 근절되면 극심한 가난을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여성은 수입을 창출할 수 있게 되며 그들의 삶에 주권을 가지고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은 여성폭력을 만연하게 하는 악습과 의식을 고치고 볼리비아의 청년들이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옥스팜

  • 청년 그룹을 중심으로 여성 폭력에 대해 무감각한 사회 풍조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도록 하여, 청년 150명이 여성 폭력에 대한 태도를 바꾸고, 15개 청년 기관이 폭력 문제를 다루는 전략을 더욱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주요 공공 인사 및 미디어와 협업하여 여성폭력을 용인하는 관습에 맞섭니다. 유명인사들과 미디어 채널 협력을 통해 최소 10명의 유명배우들이 여성 폭력 근절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널리 퍼뜨려 청소년들에게 영향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 여성폭력근절 캠페인을 통해 2만 여명의 청소년들이 여성 폭력에 대한 기존의 관념과 태도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인식하게 됩니다. 또한 여성 폭력을 용인하는 관습 및 태도문제를 다룹니다.

여성 폭력을 용인하는 사회 풍조에 맞선 캠페인을 통해 2만 여명의 청년들이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수혜자가 될 것이며, 미디어를 통해 35만 명 이상의 청년들이 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저는 과거에 폭력 조직의 두목이었습니다. 가정은 물론, 제 아들 링고(Ringo)도 돌보지 않았고 매일 폭력적인 삶을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제 삶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고, 이제는 가정을 돌보고 존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저는 지금 라디오쇼를 운영하면서 청년들을 초청하여 여성 폭력에 맞서기 위한 방법들을 논합니다.”

로날드(Ronald) 가 라디오를 통해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