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코로나19 대확산
© REUTERS/Niharika Kulkarni
“우리는 전기 소각로를 공급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죽은 사람을 처리하는 장비가 산 사람을 치료하는 장비만큼 부족해진 비극적인 상황이 지금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말 그대로 거리에서, 주차장에서, 집 안에서 죽어나가고 있습니다.”
– 아미타브 베하르(Amitabh Behar), 옥스팜 인도 대표
현재 상황 The situation
옥스팜은 전 세계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코로나19가 닥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초부터 집계된 인도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90만 명을 넘어섰으며, 1만6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전 세계 확진자 5명 중 1명이 인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월부터는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병상과 의료용 산소가 턱없이 부족하고, 심지어 쏟아져 나오는 시신들을 수용할 화장터마저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 Sakib Ali/Hindustan Times via Getty Images
옥스팜의 긴급구호활동 OXFAM’S RESPONSE
옥스팜은 17개 주 39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공급이 절실한 공공 병원을 중심으로 의료용 산소와 병상, 마스크, 온도계 등 필수 의료장비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시설에 손 세정대를 설치하여 개개인이 스스로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수입원을 잃은 가장 취약한 가정과 이주 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식량과 현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옥스팜은 변이 바이러스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마하라슈트라, 델리, 카르나타카, 우타르프라데시, 차티스가르 등 5개 지역에는 긴급구호 팀을 파견하였고, 마하라슈트라 일부 지역에서는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 개인보호장비(PPE)가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 공공 병원 및 보건소를 중심으로 필수 의료장비 및 물품 보급
● 일선 의료진을 대상으로 개인위생장비, 지역사회 중심으로 위생키트 배포
● 학교, 병원, 시장 등 지역사회 주요 시설을 중심으로 손 세정대 설치
● 인도주의적 지원을 위한 정부 및 시민단체와의 긴밀한 네트워킹
● 다양한 채널을 통한 위생교육 및 인식개선 활동 전개
국제사회는 더 가난한 나라가 가능한 강력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세계적인 재난 앞에서, 출신지, 언어, 문화적 배경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 우리는 모두 동등하게 대우받을 인간의 기본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코로나19 현장 속에서 구호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 을 포함한 긴급구호, 자립을 위한 생계 지원, 캠페인 활동 등 옥스팜 주요 사업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