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아시아ㆍ아프리카 물/위생 취약 국가 긴급구호

코로나19 팬데믹 1년

현재 상황 The situation

옥스팜은 전 세계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코로나19가 닥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 물, 위생시설이 없는 가장 빈곤한 나라에서 코로나19 전파의 위협
– 옥스팜의 전문성과 에볼라, 지카 바이러스 긴급구호 현장 경험 기반으로 대응
– WaSH(Water, Sanitation and Hygiene) 프로그램 확대
– 정부와 긴밀한 협조, 위생 교육과 캠페인 등 포괄적 활동 개시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가 발병함에 따라 옥스팜은 가장 빈곤한 나라의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미 건강과 생계의 위협에 직면하고 있는 일부 나라들은 대부분 취약한 공공 의료 시스템을 가졌기에 코로나19가 더욱 위협적이고, 난민캠프와 같은 취약한 환경에서 훨씬 심각합니다. 옥스팜은 오랜 기간 쌓아온 현장에서의 경험과 질병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이번 코로나 사태에 대응 중이며,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직원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긴급구호활동 Oxfam’s response

현재 65개국 이상에서 활동하는 옥스팜은 물, 위생 등 공중 보건 분야에 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현지 파트너, 정부 의료 부처와 UN 기관과 함께 이 재난에 대한 대처 방식을 논의하고 있으며,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계획은 옥스팜이 과거에 지카, 에볼라 바이러스 등의 질병에 대한 긴급구호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세웠습니다. 각 지역의 언어로 코로나19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예방책을 제공하여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난민 캠프나 인구가 밀집한 지역 등 고위험 환경의 사람들에게 긴급하게 비누, 손 씻는 시설을 포함한 위생 서비스와 깨끗한 물의 공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얀마, 방글라데시

옥스팜은 미얀마와 방글라데시를 포함한 몇몇 나라에 있는 난민캠프에서는 호흡기와 손의 위생에 대한 보건 교육 활동을 강화했습니다. 미얀마의 국경 맞은편에, 옥스팜의 지역 파트너들은 중국 국경과 가까운 곳에 있는 캠프에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쿠투팔롱 난민캠프

방글라데시 로힝야 난민캠프는 비좁고,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코로나19가 매우 빠르고 위협적으로 확산될 위험이 큽니다. 옥스팜은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공공 위생 교육과 지역 연계 사업을 단 기간 안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리아

시리아의 분쟁이 발생한 후 10년이 지나면서 시리아인들은 코로나19의 암울한 현실을 직시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지역 자원봉사자, 포스터, 소셜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비누를 포함한 위생용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중보건의 중요성을 알리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요르단에 있는 자타리 난민캠프의 난민에게도 왓츠앱(WhatsApp)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중보건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정보를 보내고 있습니다.

예멘

예멘 사람들은 5년이 넘는 시간 동안 기나긴 내전을 견뎌 왔습니다. 내전으로 인해 공중 보건 시스템은 붕괴하였고, 깨끗한 물, 안전한 피난처와 음식을 받는 것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옥스팜은 예멘의 코로나19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위생 키트 배포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보건 자원봉사자를 양성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인식과 예방법 교육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모잠비크

사이클론 이다이의 상흔이 채 가시지 않은 모잠비크, 옥스팜과 지역파트너는 코로나19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 고치고 지역 자원봉사자와 함께 인식 개선과 예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자지구

가자지구에 코로나19가 퍼진다면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가자지구의 보건 시스템은 이미 붕괴하어 인구의 절반 이상이 빈곤선 아래 살고 있습니다. 가자지구에서 옥스팜은 검역소에 대한 대비와 필수적인 서비스를 위한 4천여 명의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을 가자지구에 제안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코로나19의 잠재적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의료 시설의 감염 통제 및 보호 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코로나19 검역센터’에 필요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파키스탄

파키스탄은 격리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물탱크를 설치했습니다.

이라크

이라크를 포함해 중동지방에서 활동하는 옥스팜 이라크팀은 코로나19가 퍼질 경우 빈곤국에 큰 피해로 이어질 상황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라크에서는 개인 보호 장비와 소독 키트를 1차 보건 의료 센터에 전달했으며, 코로나19 인식 및 예방 위생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난민캠프와 내부 난민 수용소에 코로나19가 퍼지게 되면 이미 극도로 취약한 사람들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절박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기본적인 도움을 받는 데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옥스팜은 난민캠프에 비누를 배급하기 시작했고 5천 개의 비누를 배포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케냐

옥스팜 케냐는 모바일 교환권과 바우처를 제작하여 판자촌을 비롯해 가장 도움이 시급한 지역 주민들에게 배포합니다. 위생에 필수적인 비누와 물을 배급하고,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주민들이 하루빨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짐바브웨

짐바브웨의 옥스팜은 짐바브웨의 국가 대응 계획에서 위험 커뮤니케이션 및 지역사회 참여(RCCE)를 통해 COVID-19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먼저 취약계층이 안전한 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어 홀을 수리하거나, 더러운 물에 염소 처리를 진행해 안전한 물로 만듭니다. 또한 공중 보건 시설이 안전한 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트럭으로 깨끗한 물을 실어 나릅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 손 씻는 곳을 설치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합니다.

르완다

옥스팜은 코로나19로 발생할 수 있는 가정폭력 등 성차별에 기인한 폭력 사각지대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르완다는 코로나19로 집안에 오랜 시간 머무르면서 생기는 성차별 폭력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결과를 라디오와 TV를 통해 알렸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환경과 가해자 간의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으며, 성차별 폭력이 발생했을 시 신고할 수 있도록 핫라인을 설치하여 피해자들을 돕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옥스팜은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소말리아 반도 북부 지역인 소말릴란드에서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상담전화를 무료로 운영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장소에는 손 씻는 시설과 손 소독제 등을 마련하여 소말릴란드 지역 주민 5만 명 이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부룬디

옥스팜은 부룬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돕기 위해 민간 기업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부룬디의 민간 기업들은 옥스팜이 진행하고 있는 ‘코로나19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알리고, 버스 정류장과 시장 등 주요 공공시설에 손 씻는 시설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홍콩

위생용 마스크와 소독제의 구매가 어려워지면서, 취약한 사람들의 보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취약 계층은 비용 부담으로 계속 코로나19에 위협받고 있습니다. 옥스팜 홍콩은 길거리 청소부, 의료진, 저소득층, 소수민족, 노인과 만성질환자, 시각장애를 가지고 코로나19와 싸우는 사람들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1월 말부터 옥스팜은 지역 파트너와 저소득층과 취약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19를 더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시민들의 도움과 사회 전반에 걸친 노력 덕분에 옥스팜은 홍콩에 12만 개의 마스크와 5만 5천병의 손 세정제를 배포했으며 3월 중순에는 10만 8천 개의 마스크와 4만 4천 개의 손 세정제를 배포했습니다.

그 외 지역

이탈리아 등 일부 옥스팜도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이탈리아는 병원 의료진을 위한 장갑, 병원 환풍기를 지원하고 학교 선생님의 온라인 근무를 지원하기 위한 기금마련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국제사회는 더 가난한 나라가 가능한 강력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세계적인 재난 앞에서, 출신지, 언어, 문화적 배경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 우리는 모두 동등하게 대우받을 인간의 기본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옥스팜을 통해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긴급구호 상황이 생길 경우 옥스팜은 대응할 모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파트너와 함께 사람을 살리고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위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도움으로 우리는 모든 것을 잃고 생계를 이어갈 가장 기본적인 것도 갖지 못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옥스팜은 현장에서 구호 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 을 포함한 긴급구호, 자립을 위한 생계 지원, 캠페인 활동 등 옥스팜 주요 사업에 사용됩니다.

인도 코로나19 대확산

옥스팜 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