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프리카 4개국 기근위기

2017년 세계는 동아프리카 4개국(남수단, 에티오피아, 케냐, 소말리아)의 전례없는 기근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1,600만명에 달하는 굶주림의 고통에 처한 아프리카 주민들을 돕는데 즉각적인 행동을 취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남수단

남수단 니알(Nyal), 조지(George)는 영양실조 정도를 검사받기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남수단 이 병원에서는 208명의 아이들이 심각한 영양실조(SAM – severe acute malnutrition)와 영양실조 (MAM – moderate acute malnutrition) 판명을 받았으며, 이는 극심한 굶주림에 시달리는 지역주민(성인)들을 포함하지 않은 숫자입니다.

2017년 2월 20일(월), 남수단의 일부 지역에는 기근(Famine)이 선포되었습니다.
남수단은 2013년 이래로 계속되어져온 내전으로 인해 농작물들이 파괴되었고, 식량 가격이 800%이상 치솟는 등 인플레이션도 심해진 상황 속에서 국제사회의 확실한 지원을 받지못해 기근(Famine)사태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4년의 기간동안 내전을 겪어오며 안정적인 삶이 완전히 무너진 피해민들이 극심한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남수단에서 활동하는 27개의 원조기관들*은 재정지원 요구사항이 신속하게 실행되지 못한다면, 배고픔의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 7월쯤 남수단의 절반이 극심한 굶주림 속에 고통받게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남수단에 긴급구호를 필요로하는 주민의 수는 750만 명 입니다.

“긴급구호 물자 운반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우기(4월 이후)가 시작되기 이전에 신속한 조치가 취해져야 합니다. 남수단에는 날이 갈수록 굶주림으로 목숨을 잃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 옥스팜(OXFAM) 남수단 사무소장 사라 아머(Sara Almer)

에티오피아 · 케냐 · 소말리아

남수단 마얀디트(Mayandit)로 부터 여성들과 아이들이 갈벡(Garbek)에 도착했습니다.
그들은 엿새를 걸어서 도착한 이 곳에서 새로 들어오는 이들에게도 배급되는 식량을 받게될 것입니다.

에티오피아와 케냐, 소말리아 역시 기근(Famine)이 임박했습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30만 명의 아이들이 매우 극심한 상황의 영양실조 상태에 이르렀고, 920만 명의 사람들은 안전한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계속되는 가뭄으로 560만 명의 사람들이 식량부족으로 굶주림 속에 고통받고 있습니다.
케냐에서는 270만 명의 사람들이 극심한 영양실조 상태에 처해있습니다.

소말리아 역시 같은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UN기구 들 은 소말리아에 지난 6개월동안 굶주림에 시달리는 사 람 이 620만명으로 2배가 늘었다고 전하며, 소말리아 역시 ‘기근(Famine)’상황에 처할 것을 경고했습니다. 가뭄 으로 인해 기근이 발생한 소말리아지역에 4월부 터 6월 사이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 더욱 극심한 기근 으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기아로 인한 영양실조가 심화되면 사망률은 기하 급 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티핑포인트*가 지나면 순식간에 상황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4개국 주 민들이 심각한 기아 상태에 이르러 자신의 가족들을 먹일 노력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기 이전에, 국제 사회의 원조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 기근(Famine) 상태

    전체 가구의 20% 이상이 식량을 구하지 못해 생존을 위협받고, 영양실조가 전체 인구의 30%를 넘으며, 인구 1만명 당 기아 사망자가 하루 2명 이상’인 상태일 때

  • 남수단 긴급구호 공동성명서를 작성한27개의 원조기관

    OXFAM(옥스팜), Save the Children(세이브더칠드런), World Vision(월드비전), Care(케어),Mercy Corps(머시콥스), IRC, DRC, ACF, Warchild, Deutsche Welthungerhilfe,Plan International, CAFOD & Troicare in Partnership, Christian Aid, American Refugee Council, Intersos, Premiere Urgence International, Finn Church Aid, Solidarites, World Relief, International Aid, Relief International, Swiss Church Aid, ZOA South Sudan, Cordaid, Norwegian Church Aid, Tearfund, DCA

  • 티핑포인트

    ‘갑자기 뒤집히는 점’이라는 뜻으로, 때로는 엄청난 변화가 작은 일에서 시작되어 균형폭발적으로 번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식수 및 위생지원을 포함한 긴급구호, 자립을 위한 생계 활동 등 옥스팜 주요 사업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