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소녀교육
여자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혜택
교육혜택은 사회전체가 가난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옥스팜은 더 많은 어린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부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교사들을 교육시켰습니다.
특별히 여자 어린이들 중 1/3만 학교에 다녀본 적이 있다는 파키스탄 지방에 학교를 세웠습니다.
파키스탄의 엠나 이야기
9살 소녀 엠나(Amna)는, 2010년 발생했던 끔찍한 홍수로 학교가 침 수되자 선생님이 되고 싶어 했던 미래는 불가능해졌다며 자신의 꿈 을 접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옥스팜 후원자들의 작은 도움으로 엠나는 꿈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엠나가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학교에 가려고 했을 때, 현실의 벽은 매우 높았습니다. 이는 파키스탄의 다른 소녀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뒤 처진 교육방식, 장비 부족, 조혼 풍습 그리고 여성교육에 대한 편견 으로 엠나의 고향인 신드(Sindh) 지역과 같은 시골에서는 대부분 여성 3명 중 한 명만 겨우 학교에 다녀본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엠나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심각한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교육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시동을 걸어주고 싶었습니다.
“교육을 받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이 다음에 교사가 되어 어린 소녀들을 가르치고 그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 엠나 캬툰브로히(Am KhatoonBrohi) : 선생님이 꿈인 현재 학생, 파키스탄 신드(Sindh) 지역
파키스탄 소녀들에게 발판을 제공하다.
여성들이 학교에 나옴으로써 본인 스스로와 자녀들의 삶은 눈에 띄게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교육은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다음세대에게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발판을 제공해 줍니다.
엠나와 다른 소녀들이 교육을 받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는 홍수를 견딜 수 있는 ‘시범학교’를 세웠고 적절한 위생환경을 갖도록 도왔습니다. 이를 보며 부모님들은 자신들의 자녀들이 가진 존귀함에 대해 깨닫고 자녀들의 사생활을 존중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교사훈련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사회가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을 중요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움은 엠나가 살고 있는 홍수피해지역에 긍정적인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시범학교’의 성공사례를 지역정부와 공유함으로 공무원들이 안전사항과 교육의 질을 강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를 통해 수천 명의 소녀들이 학교에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린 소녀 엠나, 꿈을 되찾다.
많은 가정에서 딸을 학교에 보내는 것에 대한 장점을 깨닫게 되자, 학교에 등록하는 소녀들의 수는 날이 갈수 록 늘고 있습니다. “저는 제 딸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학교에서 공부하길 바랍니다.” 엠나의 아버지인 굴람(Ghulam)은 그와 그의 다른 자녀들이 놓친 기회를 엠나 가 갖게 된 것을 기뻐하며 말했습니다. 이제 학교로 돌 아간 엠나는 교사가 되고 싶던 그녀의 꿈을 되찾게 되 었습니다. 엠나는 다른 친구들에게 학교를 가야 한다고 설득하곤 합니다.
“학교에 돌아와서 정말 행복해요. 제가 공부하는 모습을 본 제 동생들도 저를 따라 공부하게 될 거예요.” 엠나를 위해 시작된 작은 도움은 앞으로 다른 어린 소녀들의 삶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