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은 대면모금 활동을 통해 후원자님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대면모금(Face-to-Face Fundraising)’ 이란 후원금 모금을 위한 보편적인 모금 방식 중 하나로, 말 그대로 얼굴을 마주하는 대화를 통해 후원을 요청 드리는 방법 입니다.

대면모금은 특히 후원자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금 방식이기도 합니다. 단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후원자의 요청이나 문의사항에도 신속하게 응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중매체 활용이 제한적인 비영리단체의 특성상,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후원자들을 만날 수 있는 효율적인 모금 방식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다수의 국제구호개발기구 및 국내 비영리단체들이 대면모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옥스팜은 한국을 비롯해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벨기에, 스페인, 뉴질랜드, 멕시코, 홍콩 등 20여 개국에서 대면모금 활동을 통해 전 세계 후원자님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대면모금 활동이 왜 필요할까요?

80여 년의 전통과 역사가 있는 옥스팜이 대면모금 활동을 통해 한국의 후원자님들을 만나게 된 것은 지난 2014년으로 불과 10년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대면모금 활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후원금을 모금하는 일 외에도 대중과의 친밀한 소통을 통해 옥스팜이라는 국제구호개발기구와 저희의 다양한 활동을 보다 잘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옥스팜은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이 스스로 가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궁극적인 비전은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이루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해서 후원자 한 분 한 분의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기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합니다.

옥스팜은 단체 및 모금 방법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대면모금 활동가들을 통해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대면모금 현장에서 활동가들은 옥스팜의 비전과 활동을 알리고, 대중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질문에 신속히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방향 소통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대면모금 활동은 평소 후원에 대한 마음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며, 옥스팜에게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됩니다.

왜 모금 전문기관와 함께 협력하여 대면모금 활동을 할까요?

한 분 한 분의 마음이 모인 소중한 후원금이 꼭 필요한 곳에서 투명하게 사용되고, 최대한 많은 수혜자에게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금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옥스팜의 책임이자 의무이기도 합니다.

대면모금 활동을 위해서는 전문적으로 훈련 받은 대면모금 활동가를 비롯해 체계적인 운영관리와 재정지원이 필요합니다. 옥스팜은 이 모든 항목에 특화된 모금 전문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국제구호개발기구 및 국내 비영리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다년간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대면모금 활동가들에게 적절한 근로조건과 안전을 보장하며, 지속적인 교육과 동기부여 등을 통해 활동가들이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금 전문기관과 함께 일합니다.

현재 옥스팜은 모금 전문기관 (주)프로젝트엔, (주)라이프워시퍼와 함께 대면모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가 대면모금 활동을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대면모금 활동은 날씨 등 외부환경 변화에 매우 취약하고, 서서 사람과 소통해야 하는 직업적 특성상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가 크게 소모됩니다. 또한 옥스팜의 활동을 짧은 시간 내에 명확히 전달하고 후원을 독려하며, 후원자의 개인정보가 담긴 약정서 보관에도 막중한 책임이 수반되기 때문에 자원봉사자에게 맡기기에는 큰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옥스팜의 대면모금 활동가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옥스팜과 함께하는 모든 대면모금 활동가들은 옥스팜의 로고가 새겨진 유니폼을 착용하고, 활동가의 사진과 이름, 그리고 옥스팜과 모금 전문기관의 로고가 기재된 명찰을 부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운영을 위해 모든 활동가에게는 각각의 고유 식별번호가 부여되며, 해당 번호는 이름과 함께 명찰에 기재하고 있습니다. 대면모금 활동가는 현금을 요청하거나 후원을 강요하지 않으며 대중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원칙에 따라 모금 활동을 진행합니다.

옥스팜은 대면모금 활동가들이 옥스팜의 가치와 활동을 명확하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며, 옥스팜의 모금 윤리강령에 따라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대면모금 현장에서 불편함을 느끼셨다면 옥스팜코리아 후원자관리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옥스팜은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목소리에 경청하며 반영해 나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