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긴급구호 업데이트(2/14 기준)

2023.02.14 1926
“현재 옥스팜은 튀르키예 및 시리아 지역 파트너와 협력해 규모 7.8의 강진 피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대지진 이후 200차례 이상의 여진이 발생했습니다. 수천 명 이상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고, 사망자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 디담 데밀잔(Didem Demircan), 옥스팜 KEDV (튀르키예 사무소)


최악의 강진 발생 8일째, 확인된 사망자만 37,000명 이상
 

인명 구조가 진행되는 시리아 알레포 지역 지진 피해 현장 ⓒ  Islam Mardini/Oxfam


두 차례의 강진과 200차례 이상의 여진으로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으로 인한 인명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진 발생 8일째, 현재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37,000명이 넘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이번 지진으로 인한 피해자가 2,3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 발생 현황(현지시각)
– 2/6 04:17 튀르키예 가자안테프, 규모 7.8 지진 발생
– 2/6 13:24 튀르키예 카흐라만마라스, 규모 7.5 지진 발생
– 2/7 12:00 여진 285회 이상 발생(규모 5.0 여진 30회 포함)

• 주요 피해 지역
– 튀르키예 남동부(카흐라만마라슈, 가지안테프, 오스마니예, 하타이, 샨르우르파, 디야르바크르, 말라티아, 아드야만, 킬리스, 아다나 등)
– 시리아 북서부(알레포, 라타키아, 하마, 이들리브 등)
– 그 외 레바논 등 인근 국가에서도 지진 감지

 





튀르키예 긴급구호 업데이트

튀르키예 남부 10개 주요 도시에서 11,300여 채의 건물이 붕괴되었습니다. 튀르키예 당국은 이번 대지진의 피해자 수가 전체 인구의 1/6 이상(1,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7일 기준, 2만 4천여 명의 구조대원이 현장에 파견되어 구조 활동을 이어가고 있지만, 파손된 도로와 계속되는 여진, 기상 악화 등으로 구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78개의 지역 여성협동조합을 비롯해 현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튀르키예 남부 지역의 피해 현황과 지원 수요를 조사한 후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지진 피해 현장을 조사 중인 옥스팜 활동가 ⓒ Tineke D’haese/Oxfam


현재 100만 명의 사람들이 지진을 피해 텐트형 임시 대피소에 거주 중입니다. 생존자 보호를 위해 식수시설 및 화장실을 설치하고 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방한용품 지원 및 전력 공급을 위한 지원으로 이어갈 계획입니다. 대형 병원 등 주요 인프라가 붕괴되어 부상자 치료를 위한 진료소 설치와 의료용품 지원도 시급한 상황입니다.


구호물품 요청 리스트(2/7 기준)

– 기저귀
– 이유식
– 생리대
– 비상식량
– 방한 의류
– 침낭, 담요, 손난로 등
– 보조배터리 및 충전기 등





시리아 긴급구호 업데이트

12년째 지속되는 내전과 물가상승으로 인구의 90% 이상이 식량난을 겪을 만큼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던 시리아 또한 지진 피해가 극심합니다. 시리아 북부 인근 지역에서 콜레라까지 발생하면서 안전한 식수 확보가 가장 시급합니다.

“지진으로 모든 것을 잃은 사람들이 절망하고 있습니다. 추가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 생존자들은 건물 밖 추운 거리로 나와 구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피소 설치와 비상식량 지원이 절실하며, 사상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알레포, 라타키아, 이들리브, 하마 등 시리아 북서부를 중심으로 의료 지원이 시급합니다.”

– 다니아 카레(Dania Kareh), 옥스팜 시리아 사무소
옥스팜은 알레포를 중심으로 인근 라타키아와 하마 지역의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시리아 북부 2,000가구를 대상으로 긴급지원금을 즉시 지급하고, 식수와 비누 등 위생용품 제공과 함께 물.위생시설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건축 전문가 50명을 파견해 피해 지역에 위치한 건물의 안전성 평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남은 생존자들은 거주지의 안전성이 검증되어 무사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진을 피해 거리에 나와 있는 시리아 알레포 지역의 한 가족 ⓒ Islam Mardini/Oxfam

 
 


옥스팜은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현장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옥스팜은 그 어떤 재난 상황 속에서도 72시간 이내에 대응한다는 목표로, 충분한 장비와 구호물품을 상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발생 즉시 현지 사무소 직원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피해 현황 조사를 신속하게 실시했으며, 생존자 구조에 이어 회복을 위한 장기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시리아 알레포 지역 지진 피해 현장에서 식수를 공급하는 옥스팜 활동가 ⓒ Islam Mardini/Oxfam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지금,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금은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긴급구호 활동을 포함한
재난, 분쟁 및 기근 등 전 세계 가장 긴급한 위기 상황을 지원하기 위한 ‘긴급구호 펀드’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