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우크라이나: 전쟁 속 생명과 존엄을 지키는 화장실

2023.11.07 1197

전쟁 중 폭격으로 집을 잃은 우크라이나 난민 ⓒ Kieran Doherty/Oxfam

 

“폭격으로 집을 잃고 인근 임시 주택에서 지내요.
화장실은 밖에 있었는데 이마저 포탄에 맞아 불타버렸죠.”

– 나디야(Nadiya), 우크라이나 난민

집을 잃은 난민들에겐 안전한 화장실도 없습니다
 

우크라이나 난민들은 예기치 못한 전쟁으로 집을 잃었습니다. 집을 잃었다는 것은 먹고 자고 씻는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화장실이 없는 삶은 단순히 불편함 그 이상의 ‘고통’입니다. 화장실의 위생환경은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화장실이 없다면 콜레라, 설사병 등 감염병이 유행하고, 면역력이 약한 아동 등은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비위생적인 화장실 때문에 목숨을 잃는 5세 미만의 아동은 매일 700명에 달합니다.

 

임시대피소에 도착해도 화장실은 부족합니다
 

우크라이나-폴란드 국경지역 임시대피소 ⓒ JB Russell/Panos/Oxfam

 

“매일 수백 수천 명의 난민들이 임시대피소로 오지만
급히 마련된 공간이라 화장실이 부족합니다.”

– 앵거스 브라이드(Angus Bride), 옥스팜 보건위생 담당자

우크라이나 난민이 국경을 넘어 임시대피소에 도착하더라도 제대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엇보다 화장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사람이 늘어나고 운영 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화장실의 위생환경도 문제가 됩니다. 상하수도시설이나 분변처리시설 등 인프라와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없이는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옥스팜: 우크라이나 및 인접국 임시대피소에 화장실 설치
 

우크라이나 난민에게 제공된 옥스팜 화장실 ⓒ Kieran Doherty/Oxfam

 

“샤워실을 임시 화장실로 사용했는데 비위생적이었죠.
이제는 옥스팜 화장실 덕분에 안심이 됩니다.”

– 미콜라(Mykola), 우크라이나 난민

옥스팜은 식수 및 보건위생 전문기관으로서 긴급구호 대응 계획 시 화장실 지원의 필요성도 반드시 검토합니다.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도 전쟁이 끝나고 집을 재건하기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폴란드 지역 대피소에 설치된 장애인 화장실 ⓒ Tineke D’haese/Oxfam

 

폴란드, 루마니아, 몰도바 등 국경지역 임시대피소에는 장애인을 위한 화장실뿐 아니라 손세정대 및 장기간 이동한 난민들을 위한 샤워시설도 설치했습니다. 단순히 설치에 그치지 않고 안전한 화장실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청소와 위생점검도 정기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화장실 때문에 생명과 존엄을 잃지 않도록
 

폴란드 지역 대피소에 설치된 장애인 화장실 ⓒ Oxfam

 

화장실 부족으로 인한 고통은 우크라이나 난민들만 겪는 문제가 아닙니다. 시리아 난민캠프 중 요르단에 위치한 자타리 캠프에서는 화장실 한 개를 50명이 사용해야 할 정도로 화장실이 부족했습니다. 최근 발생한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대피소에서는 화장실 한 개를 무려 150명이 함께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전쟁과 재난으로 끊임없이 유입되는 수많은 난민들이 사용할 충분한 화장실을 제공하는 것은 지속적인 지원이 없이는 불가합니다. 옥스팜은 인간의 생명과 존엄을 지키는 안전한 화장실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토일렛 페이퍼 클럽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세계 어디에서도, 어떤 상황에서도 화장실 때문에 생명과 존엄을 잃는 일이 없도록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의 목표는 물과 위생시설 지원이 아닙니다.
누구나 존엄을 지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
어떤 상황에서도 존엄성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 것,
이것이 바로 옥스팜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 앵거스 브라이드(Angus Bride), 옥스팜 보건위생 담당자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 등
전세계 옥스팜 활동 국가에서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 지원활동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