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이야기

[인턴뷰] 현장의 변화를 만드는 옥스팜 국제개발팀

2024.03.20 713

옥스팜 국제개발팀 ⓒ Oxfam Korea

 

인턴이 묻고 현직자가 답하는
옥스팜 궁금한 이야기 ‘인턴뷰’ 👀


옥스팜 인턴뷰가 오늘 만나볼 분들은 바로 ‘국제개발팀’입니다. 국제개발을 전공하신 분들이라면 모를 수 없을 만큼 옥스팜은 오랜 역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의 변화를 만들어온 기관이기도 한데요. 저 역시도 국제개발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이번 인터뷰가 개인적으로는 무척 기대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네팔 등 도움이 필요한 전 세계 국제개발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제개발팀을 만나 궁금한 이야기를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Q . 국제개발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저희는 정부 또는 기관의 펀딩을 받아 각국 현지사무소와 함께 국제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지 상황에 맞게 사업을 기획하고, 직접 운영 및 감독하는 등 사업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총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지에 지원되는 기금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며, 사업 계획 시 설정한 인도적 지원 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2023년부터 네팔에서 지역 여성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방글라데시에서는 재난위험 경감사업 및 워시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옥스팜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이정온 팀장님) 옥스팜은 불평등과 여성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기관입니다. 전 세계 취약계층 70%를 차지하는 여성들이 주도권Initiative을 갖고 경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빈곤의 근본적이 원인이 되는 불평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누구보다 크게 목소리를 내는 기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김민주 대리님) 옥스팜은 현지 주민들을 단순히 수혜자가 아닌 핵심 활동가로 여깁니다. 현장에 가장 필요한 사업을 기획하고, 현지 파트너와 함께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옥스팜이 만들어낸 체계적인 일련의 과정들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김대승 대리님) 즉각적인 변화를 위해 현지 주민들에게 구호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겼는데, 옥스팜은 이를 넘어 사회적 규범이나 정책 입안 등 문제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구조적인 변화를 위한 옥스팜의 활동이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Q. 현장 방문 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이정온 팀장님) 지난 11월 네팔 사업 현장을 방문해 여성 그룹과 만났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여성들의 경제적 역량을 강화하고 연대하기 위해 조직한 그룹이었는데요. 시를 낭독해 주시고, 환영가를 불러 주시는 등 저희의 방문을 크게 반겨 주셨습니다. 현장을 방문할 때마다 항상 다양한 환대를 받기는 하지만, 환영가는 소름이 돋을 정도로 큰 감동을 주었고 답가를 준비하지 못한 것이 죄송할 정도로 기억에 남습니다.

네팔 지역 여성 그룹을 만난 이정온 팀장 ⓒ Oxfam Korea

 
 

Q. 옥스팜 국제개발 활동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김민주 대리님) 저희는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 누구나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과 지역사회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기본권 보장부터 개인의 자아실현까지 모두 고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거리, 언어, 현지의 열악한 상황 등 여러 가지 제약이 있지만, 지속적인 노력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김대승 대리님) 현지 주도의 활동이 옥스팜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방글라데시 재난위험 경감사업을 진행하면서 현지 파트너 기관인 MMS와 함께 일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역 주민들로 조직된 MMS는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높았는데요. 덕분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현장의 힘을 느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옥스팜은 각국의 시민단체들이 인도적 지원활동을 주도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지 파트너 기관의 미션, 일하는 방식, 명확한 역할, 운영의 투명성 및 유연성 등 5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파트너 기관을 선정합니다. 또한 영향평가 및 감사 등을 통해 기금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는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인도적 지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Oxfam Korea

 
 

Q. 국제개발 취업을 목표로 하는 예비 옥스팜 패밀리에게 한 마디!


(김민주 대리님) 가장 중요한 것은 체력입니다. 2년 이상 중장기 계획을 갖고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현장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시차를 고려한 업무나 해외 출장 등에도 지지치 않으려면 평소에 미리미리 체력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대승 대리님) 유연한 사고가 필요합니다. 문화적인 차이, 제한적인 환경, 기부자의 요구 등 다양한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변화에 유연성을 갖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시은 사원) 나눔의 기쁨을 아시는 분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저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끼고 이 분야에서 일하게 되었는데요. 이런 감정을 느끼고 싶은 분이라면 국제개발 분야를 추천합니다!

Q. 마지막으로 옥스팜의 가치를 해시태그로 표현한다면?

#정의
#혁신
#역량강화
#여성역량
#현지중심
#WaSH
#물위생보건
#구조적인변화
#공정한세상

방글라데시 사업 현장을 방문한 김민주 대리 ⓒ Oxfam Korea

 
전 세계 다양한 현장에서 직접 변화를 만들어가는 국제개발팀을 만나보았는데요. 옥스팜은 매년 2,000개가 넘는 현지 파트너 기관과 함께 일하며, 지역사회가 활동을 주도할 수 있도록 기술과 자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 가는 국제개발팀을 응원해 주세요. 

인턴이 묻고 현직자가 답하는 옥스팜 궁금한 이야기 ‘인턴뷰’는 계속됩니다. 지금까지 천보경 인턴이었습니다.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식수, 위생시설을 포함한 긴급구호 활동 등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적 지원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