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수단: 2개월째 계속된 무력 충돌로 난민 200만 명 발생

2023.06.29 1320

남수단 국경 지역의 임시 난민캠프 도착지 ⓒ Dominic Kango/Oxfam

 

“환승센터 한 곳에만 6천 명 이상이 있습니다.
아직도 공항에는 천 명이 남아 있습니다.”

– 도미닉 칸코(Dominic Kango), 옥스팜 남수단 활동가

4월 중순,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서 시작된 정부군과 준군사조직 신속지원군(RSF) 간의 무력 충돌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하면서 국경을 넘는 난민들의 행렬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이번 무력 충돌로 인해 인접국으로 탈출한 난민이 50만여 명에 이르며, 수단에서 집을 잃은 실향민도 약 200만 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Dominic Kango/Oxfam

 

“어제 이곳에서 어린 아이 몇 명이 죽었어요.
살려고 도망쳤지만 죽음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 마리(Mary), 수단 난민

남수단, 차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 에티오피아 등 수단의 인접국은 분쟁을 피해 국경을 넘는 난민들의 안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접국들이 심각한 자원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나라인 만큼 국제사회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옥스팜은 남수단과 차드 등 인접국에 상주하며 현지 정부 및 파트너 기관과 함께 긴급구호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남수단: 대규모 난민 유입으로 식량위기 심화
 

남수단 국경 지역의 임시 난민캠프 ⓒ Dominic Kango/Oxfam

 

수단의 무력 충돌 이후 60,000명의 사람들이 남수단으로 망명했고 현재도 하루 평균 6,000명의 사람들이 국경을 넘고 있습니다. 남수단은 이미 가뭄과 홍수 등 기상이변으로 전체 인구의 2/3가량인 800만여 명이 기근 수준의 극심한 식량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분쟁을 피해 국경을 넘은 난민들은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이 부족한 열악한 환경으로 또다시 고통받고 있습니다.

“난민이 급격히 늘어 환승센터의 상황도 여의치 않습니다.
식수, 화장실, 위생용품 등 모든 것이 부족합니다.”

– 도미닉 칸코(Dominic Kango), 옥스팜 남수단 활동가

옥스팜은 난민 500,000명 지원을 목표로 식량, 식수, 위생시설 지원 등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5월 25일부터 물탱크 트럭을 통해 2300명에게 안전한 식수를 제공하였고, 텐트 설치와 위생키트 배포, 재난지원금 제공 등 난민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남수단 국경 지역에 설치된 옥스팜 임시 텐트 ⓒ Dominic Kango/Oxfam

 

 

차드: 열악한 환경 속 수단 난민 2/3 수용
 

수단 난민 58만 명 중 40만 명이 차드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번 무력 충돌로 인해 10만 명 이상이 차드로 망명했습니다. 차드는 지난해 4개월간 이어진 폭우로 110만 명 이상이 집과 농지, 가축 등 생계수단을 잃은 후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던 만큼, 수단 난민의 대규모 유입을 대응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5월 초 현장조사를 실시했고 차드 동부의 실라 지역에 거주하는 난민 30,000명을 대상으로 깨끗한 물과 식량, 위생키트 배급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파르차나 지역 난민캠프에 식수와 위생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 중입니다.

차드 지역의 옥스팜 활동가들 ⓒ Liga Nassandou/Oxfam

 

 

필요한 구호자금의 80%가 부족
 

지난 4월 이후 남수단, 차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수단의 인접국은 국경을 넘는 수단 난민들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수단의 인접국은 난민을 수용하기 전부터 식량위기와 홍수 피해 등으로 인도적 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들입니다. 인도적 위기 속 난민 대응까지 더해진 만큼 구호자금은 더욱 부족한 상황입니다.

유엔 인도지원조정실(OCHA)은 인도적 위기 대응을 위해 필요한 자금의 약 20%만이 모금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남수단에서만 수단 난민을 대응하기 위해 9,610만 달러(약 1,250억원)의 구호자금이 더 필요합니다.

차드 지역의 옥스팜 활동가들 ⓒ Liga Nassandou/Oxfam

 

“남수단은 세계에서 가장 굶주린 나라입니다.
이들은 배급 받은 식량을 난민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 파티 하사느(Fati Hassane), 옥스팜 아프리카 담당자

옥스팜은 남수단과 차드에 이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긴급구호 대응을 위한 현장조사를 착수했습니다. 최악의 인도적 위기 속에서도 연대를 이어가는 아프리카 사람들의 희망을 옥스팜과 함께 지켜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수단 난민 긴급구호를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주의적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