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남수단: 생존을 위해 국경을 넘은 14만 수단 난민

2023.07.07 2210

남수단 임시 난민캠프에 도착한 수단 난민 ⓒ Dominic Kango/Oxfam

 

수단 분쟁이 군사 조직 간 충돌에 그치지 않고 민간인 공격 사태로 이어지면서 상황은 악화되고 있습니다. 난민들에게 망명은 하나의 선택지가 아닌 생존을 위한 유일한 길입니다. 그러나 망명 이후의 생활도 결코 순탄하지 않습니다. 남수단과 차드 등 수단 난민들이 주도 유입되는 국가들은 이상기후로 인해 극심한 기근 위기를 겪고 있으며, 이번 난민 사태까지 더해져 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의 지원 없이는 아프리카 전역이 심각한 인도적 위기에서 헤어 나올 수 없습니다. 우리가 지금 귀 기울여야 할 목소리, 옥스팜이 현장에서 만난 수단 난민들의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매일 밤 아이들은 흙바닥에서 잠이 듭니다.”
 

ⓒ Dominic Kango/Oxfamm

 

“목숨을 걸고 국경을 넘었지만 처참합니다.
천 하나도 구하지 못해 매일 밤 아이들은
어떠한 보호장비도 없이 흙바닥에서 잠이 듭니다.”

– 마티앙(Mathiang), 수단 난민

옥스팜의 현장조사에 따르면 30,865가구, 약 138,142명이 분쟁을 피해 남수단으로 망명했습니다. 3만여 가구 중 일부는 피란 과정에서 이산가족이 되었고, 부모를 잃은 아이들도 많습니다(7/4 기준). 마티앙의 가족은 아이들과 함께 무사히 국경을 넘어 난민캠프에 도착했지만, 물, 식량, 모기장 등 생존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 부족합니다. 일자리도 구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구호물품을 기다리는 것이 가족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산모들은 빗속에서 아이를 분만합니다.”
 

ⓒ Dominic Kango/Oxfam

 

“옥스팜이 물을 공급하면서 상황은 나아졌지만,
망명한 임산부의 숫자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분만을 위한 안전하고 깨끗한 장소와 물이 절실합니다. “

– 안젤리카(Angelica), 남수단 난민캠프 조산사

인터뷰 영상 확인하기

매년 평균 35~40만 명의 아이들이 난민 신분으로 태어납니다. 이곳 남수단 렌크(Renk)의 난민캠프에서도 아이들이 태어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조산사로 근무하던 안젤리카는 이곳 난민캠프에 도착한 뒤 산모들의 분만을 돕고 있습니다. 산모와 아이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는 깨끗한 분만실과 양질의 음식이 필요하지만, 물과 비누 등 분만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본적인 위생시설조차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다시 자립할 수 있는 날이 올까요?”
 

ⓒ Dominic Kango/Oxfam

 

“망명 이후 상점을 열기 위해 물건을 챙겨왔지만,
굶주린 난민들에게 모두 나눠 주었습니다.
자립할 수 있는 날이 올지 모르겠습니다.”

– 안젤린(Angeline), 수단 난민

갑자기 고향을 떠난 수많은 난민들은 한순간에 생계 수단을 잃었습니다. 수단에서 식료품 상점을 운영하던 안젤린은 상점을 열겠다는 희망을 꿈꾸며 물건을 챙겨 국경을 넘었지만 현실은 참담했습니다. 누구도 물건을 구입할 돈이 없었습니다. 그는 굶주린 난민들에게 가져온 물건들을 모두 나눠 주었습니다. 안젤린을 비롯한 수많은 난민들은 구호물자에 의존하는 삶이 아닌, 스스로 자립해서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시스템이 붕괴되지 않도록 재난지원금 등 현금 지급을 통한 체계적인 지원 계획이 필요합니다.

 

옥스팜, 남수단 난민캠프 500,000명 지원
 

2019년 10월, 남수단 홍수 피해 현장 ⓒ Lake Tesfaw/Oxfam

 

남수단은 우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남수단은 우기 때마다 홍수가 반복되면서 수인성 감염병의 유행과 식량난에 시달려 왔습니다. 난민과 수단 시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기가 시작되기 전에 안전한 거주지와 위생시설 등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이 시급합니다.

옥스팜은 수단의 인접국인 남수단, 차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남수단에서는 난민 500,000명 지원을 목표로 식량, 식수, 위생시설, 위생키트 및 재난지원금 등을 제공하며 수단 난민들의 생존과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존을 위해 국경을 넘은
200만 수단 난민들의 삶을 지켜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수단 난민 긴급구호를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주의적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