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수혜자 스토리] 분쟁 중에도 절대 멈춰서는 안 되는 물

2021.07.01 951

지난 1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남동부 소도시 방가수에서는 갑작스러운 무장 세력의 공격으로 1만 4천여 명이 피란길에 올라야만 했습니다. 수개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임시 거처에서 머물며 열악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데요. 기나긴 여정 속 방가수 실향민의 생존과 자립을 향한 옥스팜의 활동을 소개합니다.


총성을 피해 도망친 곳에서 또다시 마주한 두려움, ‘물’

세사코바 숲 임시 거처에서 살아가는 방가수 실향민 마셀린(© Adrienne Surprenant/Oxfam)
평화롭던 고향 땅에서 들리는 낯선 전쟁의 소리.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파악조차 할 수 없는 두려움에 휩싸인 채 총탄을 피해 무작정 도망친 곳은 마을에서 5km 떨어진 세사코바(Cesacoba) 숲이었습니다. ​더럽고 안전하지 않은 물은 주민들에게 새로운 두려움이 되었습니다.

“어디서 들려오는지도 모르는 총소리를 피해 무작정 도망쳤어요. 이곳에서 물을 얻기 위해서는 2km를 걸어야 하지만, 이마저도 흙과 세균이 떠다니는 물이라 설사와 각종 질병에 시달렸죠. 어느 누구도 제대로 먹고 마시고 잠들지 못하는 상태였어요.”

– 방가수 실향민 마셀린
숲속의 흙탕물을 마시며 생활하는 방가수 실향민(© Adrienne Surprenant/Oxfam)
오염된 물을 마신 아이들은 심각한 설사병에 시달렸고, 수백 명의 주민들 또한 말라리아와 독감 등 질병으로 고통받았습니다. 세균과 잔여물로 가득 찬 물을 구하기 위해 매일 장거리를 걸어야 하는 일상으로 주민들의 몸과 마음은 더욱 지쳐만 갔습니다.


식수와 위생, 공중보건까지! 방가수 실향민을 찾아간 옥스팜의 똑똑한 해답

방가수 실향민 임시 거처에 물 펌프를 설치 중인 옥스팜(© Adrienne Surprenant/Oxfam)
옥스팜은 2014년부터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을 대상으로 물/위생, 식량안보, 생계 및 자립 지원 등 다양한 인도주의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방가수 분쟁으로 주민들이 피란을 떠난 지 불과 9일 만에 옥스팜은 4,800명을 대상으로 식수대와 화장실, 샤워실 등 안전한 물/위생 시설을 제공할 수 있었는데요. 👷 그 비결은 바로 신속함전문성에 있었답니다.

긴급구호 활동을 위해 긴급 물류창고에서 물자를 준비하는 옥스팜(© Kitty Norwell/Oxfam)
예측할 수 없는 재난 현장, 옥스팜은 24시간 운영되는 긴급 물류창고와 운송 장비를 통해 재난이 발생하는 전 세계 어느 지역이든 72시간 이내에 지원할 수 있는 대응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방가수 분쟁 발생 즉시 긴급구호 팀을 파견하여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는데요. 🚨 위생 전문가가 설계한 양수 시스템을 설치​하여 주민들에게 깨끗한 식수와 생활용수를 제공하고, 화장실과 샤워실과 같은 위생시설을 통해 공중 보건까지 향상시킬 수 있었답니다. 🛠️ 당연히 주민들의 건강은 눈에 띄게 좋아졌고요!

방가수 실향민 이본느(© Adrienne Surprenant/Oxfam)
“넷째 아이를 뱃속에 품은 채 피란길에 올랐어요. 온몸이 아팠고 심장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곳으로 이주한 뒤에도 물 문제로 고통받곤 했지만, 이제 옥스팜이 제공하는 안전한 물이 있어 걱정하지 않아요. 최근 저는 건강도 좋아졌고 체중도 늘었답니다!”

– 방가수 실향민 이본느

방가수 주민들이 안전한 일상을 회복하는 그날까지

방가수 실향민 임시 거처에 설치된 옥스팜 양수 시설(© Adrienne Surprenant/Oxfam)
옥스팜은 물/위생 시설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방가수 실향민으로 구성된 위생 위원회를 구성해 주민들이 직접 위생시설을 관리하고 이웃들에게 건강 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기준, 옥스팜은 세사코바 숲 인근에 거주하는 방가수 실향민 5,000여 명을 대상으로 매일 3만 리터의 깨끗한 물과 50개의 화장실, 40개의 샤워 시설을 제공했습니다.

세사코바 숲 임시 거처에서 생활하는 방가수 실향민들(© Adrienne Surprenant/Oxfam)
방가수 실향민이 생존을 넘어 다시 일상의 행복을 찾아 자립하는 그날까지 옥스팜의 활동은 계속됩니다. 분쟁 중에도 절대 멈춰서는 안 되는 생명의 물. 💧 방가수 실향민을 포함한 전 세계 취약계층이 물/위생 문제로 고통받지 않도록, 오늘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옥스팜의 똑똑한 해답’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