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기후금융 실태 보고서: 1천억 달러 지원 공약 이행평가

2023.06.09 1188

선진국들은 자국의 엄격하지 않은 회계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연간 1천억 달러의 자금 조성 공약을 3년째 이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기후변화 협상의 신뢰를 악화시켰고, 기후변화가 미치는 최악의 영향을 성공적으로 방지하는 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따라 2025년 이후 개발도상국들의 필요와 우선순위가 반영된 연간 1천억 달러 이상의 새로운 기후금융 목표(New Collective Quantified Goal, NCQG)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기후변화 협상에서의 신뢰를 재구축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새로운 기후금융 목표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본 보고서에서 언급된 실수사례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시작도 하기 전에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기후금융은 책임성을 보장할 수 있는 명확한 약속을 바탕으로 훨씬 더 투명해져야 합니다. 또한 기후변화 적응 및 손실과 피해 해결을 위한 새로운 글로벌 공공재원 조성 목표가 NCQG의 구성 요소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다자간 프로세스에서의 신뢰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시점에 있습니다. 신뢰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후변화를 억제할 수 없습니다. 본 보고서는 신뢰의 재구축을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