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옥스팜 긴급구호 현장 보고(2023년 8월)

2023.08.18 1065
파키스탄: 홍수 대응 1년, 이재민 35만 명 지원
 

ⓒ Ingenious Captures/Oxfam

 

지난해 8월, 극심한 폭우로 인해 파키스탄 국토의 1/3 가량이 침수되었고, 파키스탄 정부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며 국제사회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옥스팜은 이재민 30만 명 지원을 목표로 긴급 대응에 착수하고 구호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파키스탄 홍수 대응 1년, 옥스팜은 재난상황에 가장 취약한 어린이, 장애인, 여성 등을 포함해 351,497명을 대상으로 위생용품과 임시텐트를 지원하고, 주방용품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구호품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저소득 취약계층 4,335명에게는 신속한 피해 복구와 생활 안정을 위해 재난지원금을 지원했습니다.

 

파키스탄 신드 주 상하르 지역에 설치된 옥스팜 물펌프 ⓒ Tooba Niazi/Oxfam

 

최근 옥스팜은 홍수로 파손된 상수도 재건 및 물펌프 설치 등 인프라 복구를 위한 활동을 착수했습니다. 또한 지역민들이 경제적 자립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과 소상공인 창업지원 프로그램도 전개합니다. 옥스팜은 2024년 3월까지 홍수 피해 복구 활동을 이어가며 파키스탄 지역사회의 회복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튀르키예: 재난 속에서도 놓칠 수 없는 위생과 존엄
 

ⓒ Delizia Flaccavento/Oxfam

 

지난 2월 튀르키예 대지진 발생 이후, 재건을 위한 옥스팜의 대응 활동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옥스팜 활동가들은 튀르키예 지진 현장을 떠나지 않고 현재까지 24,000명에게 구호물품을 전달하며 구호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타이 및 카흐라만마라슈 지역 여성 7,200명에게 월경키트가 제공되었고, 화장실과 샤워실을 설치하여 재난상황 속에서도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대지진은 최근 100년간 최악의 지진으로 꼽힐 만큼 피해가 심각합니다. 재건을 위해서는 최소 1천 40억 유로(한화 145조 8천억원)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옥스팜은 일자리 창출 등 지역민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3개년 대응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지역사회 스스로가 지역경제를 재건할 수 있도록 옥스팜은 장기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우크라이나: 카호프카 댐 붕괴 대응, 상수도 장비 24.5톤 지원
 

ⓒ Oxfam

 

지난 6월 우크라이나 남부 카호프카 댐이 붕괴돼 80여 개의 마을이 침수됐습니다. 우크라이나는 1년 넘게 이어지는 전쟁으로 병원, 학교, 주택, 상수도, 전기시설 등 수많은 사회기반 인프라가 파괴되었고 복구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옥스팜은 우크라이나와 인접국 파트너 기관과 함께 상수도 및 거주시설을 재건하고, 식량과 위생키트 지원, 의료·법률·심리상담 등 우크라이나 난민과 이재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호프카 댐 붕괴로 홍수 피해를 입은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주 상수도시설 복구를 위해 전문 장비 운반을 시작했습니다. 물펌프, 수도관, 물탱크 등 상수도 복구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더하면 무게만 24.5톤에 이릅니다. 옥스팜은 오랜 기간 긴급구호 물류센터를 운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장비를 운반하고 수도시설 복구를 지원할 것입니다.

재난 지역이 회복되는 그날까지,
옥스팜은 구호현장을 떠나지 않습니다.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수단 난민 긴급구호를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주의적 활동에 사용됩니다.

 


Reference
1. Oxfam Report on Monsoon flooding in Pakistan 2022